모두 버린 뒤의 진정한 얻음

2016. 3. 20. 14:11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발심수행장·수행법

728x90



모두 버린 뒤의 진정한 얻음



우린 모두 나름대로의
인생관, 가치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가치관을 토대로
생활 속에서 '나의 생각'을
하나씩 만들어 가는 것이
우리네 중생들의 삶일 것입이다.

그러나 가만히 한 번 생각을 다그쳐 보면 어떨까요?
그 나의 생각, 가치관이라 규정지은 것들은
진정 나의 것입니까?
아닐 것입니다.
오히려 그것은 지금껏 인생을 살아온
내 주위 환경의 산물이라고
말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마찬가지로 다른 모든 사람들의 가치관도
그 나름의 각기 다른 환경에서 만들어진 부산물인 것입니다.
저마다 살아온 환경이 다르니
우리들의 가치관도 서로 다른 것입니다.
이 평범한 사실을 명상할 수 있다면
다른 사람의 생각이 나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을 살다보면 옳고 그르다는
'나의 생각' 에 대한 고집 때문에
갈등하게 되고 괴로움을 느끼게 되는 일이 참 많기도 합니다.
서로의 생각이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할 수만 있어도 우리의 번뇌는 훨씬 줄어들 수 있습니다.

다른 이의 잘못된 모습을 대할 때
'그럴 수도 있겠다' 하는 열린 마음을 가지고
내 생각에 대한 고집을 놓아버릴 수 있다면
상대방을 더욱 이해할 수 있게 되고
갈등도 싸울 일도 많이 없어지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느끼는 상대방의 '잘못된 모습'이란
사실 절대적이게 잘못된 것으로 정해진 모습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잘못되었을 수도 있고 잘 될 수도 있는 것이지요..
어느 한 쪽으로 생각을 고정시킨다면
그것은 내 생각에 대한 고집과
집착밖에 되지 않는 것입니다.

직장 상사의 잔소리, 잔심부름에
화부터 나는 마음을 버리고 '내가 상사었더라도...'
하는 마음의 여유를 가져 보는 건 어떨까요?
친구들에게 답답하고 얄미운 마음이 있더라도
그 마음 표현하기 전에
내 마음을 돌리는 연습을 해 보는건 어떻겠습니까?
'내가 저 입장이었다면...' 하고 말입니다.
언제라도 분노를 일으키기 전에
'저 입장에서는 충분히 저럴 수도 있겠구나' 하고
상대방의 입장이 되는 연습을 해 보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모습이 곧 내 모습의 그림자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변하면 상대방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본래 옳고 그름이란 없는 것입니다.
내 생각이 옳을 수 있다면
상대방의 생각도 옳을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내가 옳다'라는 고집은 자라 온 환경의 산물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껏 살아오며 우리는 환경에 의해서 형성된
자신의 잣대를 꽉 움켜쥐고 놓으려 하지 않습니다.
붙잡고 사는 삶에 익숙해 있는 우리에게
놓으라고 하면 큰일 나는 일인 줄로 착각하고 있는 것이지요.
일단 다 놓아봅시다.
일단 다 버려봅시다.
옳고 그른 것을 가려서
그른 것만 버리는 것이 아니고 몽땅 전부를 버려야 합니다.

무소유...
무집착...
그 밝은 정신위에
맑고 향기로운 진리의 가치가
새록이 빛나게 될 것입니다.
온갖 분별심을 모두 버렸을 때
본래 가지고 있던 지혜의 등불은 환히 빛나게 될 것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松下問童子 (송하문동자) 소나무 아래서 동자에게 물으니
言師采藥去 (언사채약거) 스승님은 약초 캐러 가셨습니다.

 

只在此山中 (지재차산중) 다만 이 산속에 계시긴 한데
雲深不知處 (운심부지처) 구름이 깊어 어디 계신 곳을 모르겠습니다.

 

 

 

 

난 그곳에 없다 / 작자미상

 

내 무덤 앞에서 눈물짓지 말라.
난 그곳에 없다.
난 잠들지 않는다.


난 수천 개의 바람이다.
난 눈 위에서 반짝이는 보석이다.
난 잘 익은 이삭들 위에서 빛나는 햇빛이다.
난 가을에 내리는 비다.

당신이 아침의 고요 속에 눈을 떴을 때
난 원을 그리며 솟구치는
새들의 가벼운 비상이다.
난 밤에 빛나는 별들이다.

내 무덤 앞에서 울지 말라.
난 거기에 없다.
난 잠들지 않는다.

 

 

- 몽지릴라 밴드에서
 

 


Together We Fly - Darby Dev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