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는 성품[聞性]을 듣고 깨닫는 이근원통耳根圓通

2016. 6. 25. 20:56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발심수행장·수행법

728x90



 



염불소리 한 글자마다 자기 내면으로부터

일어나는 것을 듣는다(이근원통耳根圓通)


부처님 명호를 한 번 부르면 몸과 입과 마음의 삼업三業이 전일專一해집니다. 그래서 한 생각 무량한 지혜, 무량한 광명, 무량한 힘이 이 염불에 집중됩니다. 이것은 하나의 과학으로서 한 개의 자장磁場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이 큰 소리로 염불하면 당신은 온통 청정한 광명의 정토에 들어갑니다.




당신이 입을 열고 소리를 내어 염불할 때 몸과 입과 마음을 하나로 모아서, 눈은 밖을 보지 않고 돌이켜서 자기의 내면을 관찰합니다. 귀는 밖의 소리를 듣지 않고 자기의 염불소리 한 글자마다 자기의 내면으로부터 일어나는 것을 듣습니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한 자 한 자 뚜렷이 듣습니다. 다른 사람이 듣지 못합니다. 그렇데 염불하다가 최후에는 부처님 명호가 사라집니다. 온갖 인연이 놓아지고 한 생각도 일지 않습니다. 모든 번뇌고통이 없고 감각도 없으면서 한 생각 청정한 정의 상태가 지속됩니다. 이것이 바로 염불삼매인데, 빨리 정을 얻습니다.

- 남회근 국사




*** <염불수행대전>(주세규 회집) 중에서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힘들면 쉬었다 가요 / 옛주인

 

 

분명하게 가리켜 보이는 곳
얼굴을 마주하고 서로 속이지 않네.
서산 너머로 비가 지난 뒤
아지랑이 빛깔 눈에 서늘하네.

- 남포소명(南浦紹明, 1235~1308)

분명지시처(分明指示處)
적면불상만(覿面不相謾)
우과서산후(雨過西山後)
남광발안한(嵐光潑眼寒)



창가에 초여름의 아침 햇살이 드리우고 부산스런 새들의 지저귐이 들립니다.

세존이 꽃을 들어 보인 소식이 분명합니다.

창을 여니 밤새 창 밖에서 기다렸던 숲의 향기가 향긋하고,

아직은 서늘한 바람 불어와 가볍게 소름이 돋습니다.

덕산(德山, 782~865)의 몽둥이질과 임제(臨濟, ?~867)의 고함 소리가 역력합니다.

불법은 이와 같이 눈앞에 확연하게 드러나 있으니 결코 사람을 속이는 말이 아닙니다.

스스로 일으킨 생각을 따라 가는 바람에 보면서도 보는 줄 모르고,

들으면서도 듣는 줄 모르고, 느끼면서도 느끼는 줄 모르고,

알면서도 아는 줄 모를 뿐입니다. 자기가 자기에게 속는 것이지,

경계가 사람을 속이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도 모르겠다면, 비 개인 뒷날 앞산을 바라보십시오.

골짜기 사이에서 일어나는 안개와 아지랑이가 불법을 온통 누설하고 있습니다.

본래 없던 것이 인연 따라 일어났다 잠시도 머물지 않고 다시 인연 따라 사라집니다.

오고 가는 인연 가운데 온 적도 없고 가지도 않는 한 물건이 있습니다.

너무나 분명해서 도리어 알아차리지 못할 뿐입니다.

 

- 몽지님

 

15분간(分間)의 생애(生涯)


 


          시간은 바로 우리의 생명인 것이다.


서양연극 생명이 15분밖에 남지않은 젊은이를


주인공으로 작품단지 15이라는 작품이 있다.


 



 


 



Angelina Jolli


 


 


주인공은 어려서부터 총명했다. 뛰어난 성적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논문 심사에서도 극찬을 받았다.


 


 


 


     



 


 


 


 



Bruce Willis


 


이제 학위 받을 날짜만 기다리면 되는 사항이었다.


그의 앞날은 장밋빛 자체였다.


그러던 어느 , 그는 가슴에 심한 통증을 느꼈다.


정밀검사결과 청천벼락 같은 진단이 떨어졌다.


시한부 인생이라는 것이다.그것도 남은 시간은 단지 15,


그는 망연자실했다.


 


 


 



 



Mchael Jackson


 


 


 


모든 상황이 믿기지 않았다. 그렇게 5분이 지나갔다.


이제 남아있는 인생은 10분이었다.


이때 그가 누워 있는병실에 통의 전보가 날아들었다.


'억만장자였던 당신 삼촌이 방금 돌아가셨습니다.


 


 


 



 



Leonardo DiCaprio


 


그의 재산을 상속할 사람은 당신 뿐이니 속히


상속 절차를 밟아 주십시오.'


그러나 죽음을 앞둔 그에게 재산은 아무 소용 없었다


 그렇게 운명의 시간은 또 다시 줄어 들었다.


 


 


 


 



 



Cameron Diaz


 


 


 


 


그 때 또 하나의 전보가 도착했다.


"당신의 박사 학위 논문이 올 해의 최우수 논문상을


받게 된 것을 알려드립니다.축하합니다."


 


 


 


 



 



Albert Einstein


 


 


 


 


이 축하 전보도 그에게는 아무 위안이 되지 않았다.


그리고 다시 절망에 빠진 그에게 또 하나의 전보가 날아왔다.


그토록 애타게 기다리던 연인으로부터 온 결혼승락서였다.


하지만 그 전보도 그의 시계를 멈추게 할 수 없었다.


 


 


 


 



 



Lady Gaga


 


 


 


 


마침내 15분이 다 지나고 그는 숨을 거두었다.


이 연극은 한 인간의 삶을 15분이라는 짧은 시간에


긴축시켜 보여 준다.


이 청년의 삶은 우리 모두의 삶과 같다.


젊은 시절의 꿈 좇아 정신없이 달리다 보면


어느 머리카락이 희끗해진다.


 


 


 



 



Bruce Lee


 


 


 


그리고 인생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을 즈음이면,


남은 시간이 별로 없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가서 후회한들 아무 소용없다.


 


 


 



 



John Locke


 


 


 


시간은 강물과 같아서,막을 수도 없고 되돌릴 수도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물을 어떻게 흘려 보내느냐에 따라 시간의


질량도 달라질 수있다.


 


 


 



 



Batman


 


 


 


루시우스 세네카는 말했다.


인간은 항상 시간이 모자란다고 불평을 하면서


마치 시간이 무한정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Snoop Dogg


 


살아가면서 나이가 들수록 정말 시간의 빠른 흐름이


새삼 느껴지며 참으로 두렵기까지 하다.


언제 닥칠지도 모르는 시간에 천사의 손길로


영혼이 이끌려 갈지 모르고 산다.


 


 


 



 



Jack Bauer - TV Show 24


 


 


 


지금 시간도 쉼없이 흘러가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시간은 매사에 멈추는 법도, 더디게 흘러가는 법도 없다.


그렇다고 시간을 저축하거나 남에게서 빌릴 수도 없는 것이다.


 


 


 



 



Amy Winehouse


 


 


 


그렇다고 해서 시간이 우리에게


무한정 베풀어지는것도


아니고 길어야 고작 100년의 삶을


우리 인간들은 살고 있는 것이다.


시간은 바로 우리의 생명인 것이다.


 


 


 



 



Vin Diesel


 


 


 


우리 인생 길에 누군가가 곁에 있다면,우리 마음은


풍요로움 가운데에 언제나 행복하고 희망찬


나날이 것이다.


 



 


 


 


지나가는 인생길에 마음을 비우고 내가 베풀어야할것은


베풀어 보자. 베풀며 산다는것은 나의 기쁨이고


행복이 될것이다.


 


<좋은글>


  




 


Anna Netrebko - O mio babbino ca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