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뇌가 보리 / 별아 너는 어디서 왔니

2016. 7. 23. 18:27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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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기필코 번뇌를 다 끊으오리다’란 말을 듣고 문득

그게 너무 아득한 일처럼 생각이 됐습니다.

[답]번뇌가 그대로 보리요. 번뇌를 끊고 보리를 얻어야겠다는

그 심보가 바로 생사법이요, 미혹임을 알아야 하오.

번뇌는 싫고 보리는 좋고 하는, 좋고 싫은 모든 의식의 헤아림에

더 이상 홀리지 마시오.

 

지금 있는 이대로 본래 공적(空寂)해서

아무 일 없는 것이 진실이오.

 

그러니 공연히 무슨 일이 일어났다며

번뇌를 끊네 마네 허둥대지 말고, 참으로 침착한

마음으로 “지금 과연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하고

주의 깊게 살펴 볼 수 있어야 하오.

차분히 스스로 살펴 묵득(默得)할 수 있을 만큼의 소재는

이미 무궁무진하게 주어져 있소.

끊어야 할 번뇌가 본래 없소.

지금 그렇게 갈등과 번뇌로 시끄러운 마음이 그대로

요한 마음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오.

물리현상이 됐건, 심리현상이 됐건 이 세상 만법은 모두

인연에 의지해 허망하게 나투어진 꿈같고 환(幻) 같은 거요.

 

그러니 고행(苦行)을 하건 주리를 틀건 번뇌의 마음을 끊기 위해

온갖 방편의 유위의 노력을 일삼는다면

건 전부 쓸데없는 짓 하는 거라는 사실을 분명히 알아야 하오.

흔히 깨닫는다는 말은 쉽게 말해서 바다의 천파만파 물결이

자신이 곧 바다였다는 실을 깨닫는 것과 다르지 않은 거요.

다시 말해 참마음을 깨닫는다는 것은

물결이 그대로 바다라는 사실이 너무나 당연한 것이듯,

진심도 망심도, 번뇌도 보리도

비록 겉모습은 다르게 보일지언정,

그게 몽땅 다 한 자리에서 나투어진 바임을 꿰뚫어 보는 거요.

 

그러니 일체가 평등해진 그 자리에 다시 무슨

좋고 싫음이 있겠고, 높고 낮음이 있을 수 있겠소?

부디 지금 그렇게 시끄럽게 움직이는 그 마음이 그대로

고요한 마음임을 꿰뚫어 보아,

삼 번뇌를 끊을 것도 없이 지금 이대로 열반이고,

속박을 벗어날 것도 없이 바로 해탈임을 알아야

제대로 된 수행자라 할 수 있는 거요.

 

- 현정선원

 

千波萬波 파도는 쳐도 . .
세상 萬像이 춤을 추어도 . .
들끓는 번뇌망상이 그대로
고요하고 평등한 한 바탕의 한마음 . .
번뇌가 보리라 / 유당

 

 

 

 
♤♣ 정답없는 삶 ♣♤

   삶이 무엇이냐고 묻는 너에게
무엇이라고 말해줄까,

아름답다고 기쁨이라고
슬픔이라고 말해줄까

우리들의 삶이란 살아가면서
느낄수 있단다

우리들의 삶이란
나이들어 가면서 알 수 있단다

삶에는 정답이 없다고들 하더구나

사람마다
그들의 삶의 모습이 다르기 때문이 아니겠니

삶이 무엇이냐고
묻는 너에게 말해주고 싶구나

우리들의 삶이란 가꿀수록
아름다운 것이라고

살아갈수록 애착이 가는 것이라고

--좋은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