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바탕 / 대우거사님

2016. 9. 11. 16:58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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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모두가 한 바탕이라고 생각하니 예전의 간절한 마음이 덜해지는 것 같습니다.

 

 


    [답]모두가 한 바탕이라고 ‘알아들었으니’ 그럴 수밖에 . . .

지금 그 질문을 가만히 돌이켜 생각해 보시오.

모두가 한 바탕이라면 간절한 마음이니 덜 간절한 마음이니

하는 구분은 무슨 뚱딴지같은 소리며,

또 예전엔 간절했는데 지금은 그런 간절함이 덜해서 걱정이라는

그놈은 또 누구요? 모두가 한 바탕이라면서. · · · · · ·

아직도 밖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듣고 내가 거기에 얼마나 부합하게

행동하고 있는가, 아니면 그렇지 못한가를 가지고

공부 진척의 척도로 삼는다면

그 사람은 아직 법문도 들을 줄 모르는 사람이오.

 

모두가 한 바탕이라는 소리를 알아듣고 지금껏 그래 온 것처럼

그것을 하나의 알음알이로 쌓아나가는 것으로써 공부를 삼는다면

그건 전혀 거꾸로 가고 는 거요.

그렇게 한 바탕이라고 아는 것과 자취도 없이 참으로 그 한 바탕에

계합해버린 것과의 차이를 막연하게나마 한번 떠올려 보시오.

지금 그렇게 질문하는 사람은 이미 한 바탕이라고 철썩 같이 알아듣고,

보이는 족 죄다 하나라고 들이대며 다니지 않을까 걱정이오.

이 법이 본래 일여(一如)하여 하나도 아니고 둘도 아니지만,

미혹한 중생이 연생(緣生)이 무생(無生)인 도리를 깨닫지 못하고

어리석게 면전의 경계를 취해

그것을 고유의 성품을 지닌 실체로 오인하여 분별하고 집착하기 때문에,

그 미혹을 떼어주기 위해 모두가 한 바탕이라고 말한 것뿐이오.

꿈속의 일을 생각해 보시오.

꿈속에선 울퉁불퉁한 온갖 것들이 저마다 고유의 품을 지닌 실체로

나타나 한바탕 꿈판을 벌이지만, 꿈을 깨고 나면 그것이 몽땅

한마음이 변해서 나투어진 것이라는 사실을 알듯이,

유정, 무정을 막론한 지금 면전의 모든 이런 것 모든 저런 것들은

전부다 본래의 참된 성품 바다에서 인연 따라 꿈처럼 그림자처럼

나투어진 것이니, 그것을 다시 하나니 둘이니

하는 것 자체가 어리석은 일인 거요.

 

그러니 한 바탕이라는 말을 들었거든 그 말을 추켜들고

한 바탕이니 아니니, 한 바탕이라 간절함이 없어지니

어쩌니 하며 뽀얗게 먼지만 피우지 말고,

든 것이 한 바탕이라면 과연 그게 무슨 뜻인가를

좀 더 진지한 자세로 투철하게 참구해 보시오.


- 현정선웡 대우거사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