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0. 15. 18:38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화엄경·보현행원품
[보현행원은 수행과 삶의 구분이 사라지는 공부]
보현행원은 삶과 수행의 구분이 사라지는 가르침입니다.
보현행원을 하면, 삶과 수행의 구별이 없어집니다.
삶을 살면 삶이 보현행원이고,
수행을 하면 수행이 보현행원입니다.
우리 보현행원 할래? 하고 말하면 다들 머뭇거리십니다.
무엇이 보현행원인지 모르니까요.
혹자는 봉사활동을 보현행원인 줄로만 아시기도 합니다.
남을 도와주는 일. 이웃을 위해 내 몸을 바치는 일만 보현의 원행인 줄 아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보현의 원행은, 그런 것만이 아닙니다.
남을 도와드리고 봉사활동하는 것만이 보현행원이 아닌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생각하시기에 보현의 삶과 수행의 삶이 그만 둘(二)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그러십니다.
보현행원, 참 좋은 것이다!
그런데 일단 먼저 수행 좀 하고 보현행원 하러 가겠다!
그리고는 좌복에 앉으시며 좌선을 하시고,
그런 연후에, 그래서 화두도 들고 절도 하고 염불, 기도도 하여 마음을 맑게 한 후에 그제서야 보현행원 하러(?) 가시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를 어쩌랴! 보현행원은, 그런 것이 아닌 것을...
좌복에 앉으면 바로 좌복에 앉는 그것이 보현의 몸과 마음이고,
염불, 절, 기도를 하면 그 염불 일성 절 한번 기도 하나 하나가 모두 보현의 깊은 서원과 끝없는 원행인 것을 왜 모르시는지!
일체 부처님을 공양하리라! 일체 부처님을 찬탄하리라!
그 사무친 마음이 나를 부처님께 향하게 하고 나를 공부하게 하는 것을, 그리고 그 마음이 바로 보현의 마음이고 서원인 것을 왜 수행 따로 하고 보현행원을 따로 하려 드시는지, 저는 정말 모르겠습니다.
보현행원은 삶과 수행의 구분이 없습니다.
삶을 살면 삶이 보현행원이고, 수행을 하면 수행이 보현행원입니다.
보현행원이 바로 우리의 울고 웃는 현실의 삶이며,
보현행원이 바로 우리를 깨달음으로 이끄는 깊고 깊은 수행인 것입니다.
이 둘은 조금도 차별이 없습니다. 그러니 보현의 몸과 마음은 온 우주를 덮고 삼세에 가득 찬 것입니다. 그러니 모든 불보살이 '우리는 모두 보현이다!'라고 화엄경에서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보현은 고유명사가 아니라 보통명사인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보현이요, 우리의 모든 삶이 보현인 것입니다. 삶이든 수행이든, 모두가 보현의 바다며 모두가 보현의 행과 원에서 출몰(出沒)하는 것입니다.
이런 사실을 모르시니 보현행원이 따로 있고 수행이 따로 있고 봉사의 삶이 따로 있는, 모두가 따로 있는 '따로 국밥'의 삶, '다로 국밥'의 수행을 찾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따로 국밥'의 삶과 수행을 하시며, 보현행원을 다 알고(?) 있는 듯 착각하고 계십니다. 그 결과 보현의 원과 행은 찬탄하시지만, 보현의 원과 행을 따로 하시려 드십니다. 참선하고 보현행원 나중에 '따로' 하고, 절은 절대로 하고 보현행원 나중에 '따로' 하고, 염불, 독경, 주력, 사경 등 역시 그런 걸 따로 하고 보현행원은 나중에 또 '따로' 하고... 그렇게 그렇게 공부 지으시며 점점 보현의 원과 행에서는 멀어져 가십니다.
언제 수행 따로 하며 언제 보현의 원과 행을 따로 하시려 하십니까? 보현행원은 바로 지금 이 자리에서 이루어지는 소식입니다. 내가 공부를 하면 공부가 보현이요, 내가 삶을 살면 삶이 바로 보현인 것입니다. 모든 것이 보현이요 모든 삶이 보현인 세상! 사랑도 슬픔도 모두가 보현! 보현의 원과 행을 떠나 그 어떤 것도 따로 존재할 수 없는 이 숨막히도록 오직 보현의 서원과 행으로 꽉 찬 세계가 보현의 세계인 것입니다. 모두가 보현이요 모두가 절대 진리, 부처님으로 꽉 찬 세계! 그 일심, 하나의 세계! 이것이 보현의 바다에서 보현의 눈으로 보는 우주 법계의 소식입니다.
그러나 화두를 정식 포즈를 취해 안든다고 화두를 안 드는 게 아닙니다. 무엇을 해도, 남들이 보기엔 술이 취했고 할소리 못할 소리 못 가리는 것 같지만 늘 마음은 여여히 선정 상태에 있어요. 안광이 빛난단 말입니다.
까불지 말라
60대의 후반의
老夫婦가 자녀들을 모두 분가 시키고
단 둘이서 아파트 생활을 하고 있는 데
왕년에 한 가락하던 남편은 은퇴하여
늙은 백수 건달이 된 뒤로는
별로 할 일이 없어서 허구 헌날
집에 처 박혀 있거나
근처공원으로 산책이나 하는 것이
고작이 지만~!!
이제까지 위세 당당했던 남편그늘에서
죽어 지내던 마누라는
매일같이 교회 모임이다, 동창 모임이다
계 모임이다 하며
밖으로 나다니고 한 번 나갔다 하면,
제 세상 만난 듯이 쏘다녀서
남편은 완전히 집 지킴이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 마누라가 외출할 때마다
집을 나서면서 남편에게
항상 호기 있게 신신 당부하는 말이
"까불 지 말라" 다.
"까불 지 말라" 라니
이런 [싸가지] 없는 마누라가
어디 있단 말인 가..?
원 세상에 기가 막혀서...
그러나 그 내용을 알고 보면
그렇게 [싸가지] 없는 말은 아니다..
* 까-- 가스 조심하고 (가스 스위치
열어 놓고 깜빡 하기 잘하니)
* 불-- 불조심하고 (혼자 집 지키다가
불 내면 큰 일이니까)
* 지-- 지퍼 단단히 잠그고(바지 지퍼 열고
다니는 백수들이 많으니)
* 말-- 말조심하고 (친구들과 말 한 마디
때문에 다투는 일이 잦으니)
* 라-- 라면 끓여서 점심 드시라
혼자 놔 두면, 곧 잘 점심을 거르니)
남자가 육십이 넘으면 꼭 필요한 것 순위
一…… 健 (건강)
二…… 妻 (아내)
三…… 財 (재산)
四…… 事 (취미)
五…… 友 (친구)
여자가 육십이 넘으면 꼭 필요한 것 순위
一…… 財 (재산)
二…… 友 (친구)
三…… 健 (건강)
四…… 犬 (애견)
五…… 夫 (남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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