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는 일년 중 낮이 가장 짧고 밤이 제일 긴 날로써 이날을 기점으로 차츰 낮의 길이가 길어지고 밤의 길이가 짧아지기 시작합니다.
우선 동지의 의미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 드릴까 합니다.
첫째, 동지는 24절후(節侯) 중 11월의 절후에 해당합니다.
절후란 달의 차고 이지러지는 기간을 기점으로 만든 태음력에 단점을 보완하여, 태양력을 절충한 절충식의 책력입니다.
순수한 태음력만으로는 농경위주의 생활에 어려움이 많았기에 태양을 기준으로 절기를 정할 필요가 있었고 그래서 만들어진 태음양력(太陰陽曆)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동지는 '다음 해가 되는 날' 즉 '설날'이란 뜻을 가진 날입니다.
일년 중 낮이 가장 긴 날은 하지(下地)인데, 사실은 이 날부터 낮의 길이가 차츰 짧아지다가 동지를 기점으로 다시 낮의 길이가 조금씩 길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낮의 길이를 기준으로 한다면 이 날이 새해 첫날이 되는 것입니다.
셋째로 역학(易學)에서는 이 날을 양(陽)이 비로소 생(生)하는 날이라고 봅니다.
음양(陰陽)이 상징하는 의미에 대해 살펴보면 음(陰)은 검은색, 북쪽, 여자, 물, 밤, 귀신, 죽음 등을 상징하며, 양(陽)은 붉은색, 남쪽, 남자, 불, 낮, 태양, 희망 등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즉 붉은 색은 태양을 상징하며 어둠을 물리치고 광명을 선사하는 주술(呪術)로서의 의미를 가집니다. 아들을 낳으면 빨간 고추를 딸을 낳으면 검정숯을 새,끼줄에 끼어 매달아 놓던 풍속도 여기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옛 사람들은 귀신이 어두운 밤에만 활동하고, 밝은 곳에서는 꼼짝을 못한다고 믿었으며 귀신은 떳떳하지 못하기 때문에 빛이나 붉은 색을 보면 달아난다고 믿었습니다. 부적을 빨간색으로 쓰는 이유도 여기 있습니다.
그런데 동지날은 일년 중 밤이 가장 긴 날이기에 귀신들이 가장 많이 활동할 수 있는 날이기도 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 날 귀신의 활동을 억제하기 위해 붉은 팥으로 죽을 쑤어 온 집안 구석 구석 뿌리는 풍속이 생긴 것입니다.
사람이 병이 드는 것도 귀신의 소행이라 믿었기에 몸 가운데 들어와 있는 귀신을 물리치기 위해 다함께 팥죽을 쑤어 나누어 먹기도 하는 것입니다.
귀신이란 불교용어로 표현하면 마(魔)입니다. 도고마성(道高魔盛)이란 말은 공부가 익어갈수록 마의 방해가 심해진다는 말입니다. 그렇기에 수행자에게 다가오는 마의 장애는 그야말로 '닦을거리'일 뿐입니다.
내 마음 가운데에서 울컥 하고 올라오는 내면의 마 뿐만아니라 주위 환경이 가져오는 갖은 마장들 또한 수행자라면 겁내고 근심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행자이기에 탁한 마장들이 닦여지고자 나타나는 것일 뿐입니다.
수행자는 잠시 잠깐도 마음단속을 게을리 하면 안됩니다. 마음에 작은 틈이라도 생기면 어김없이 마가 쳐들어오게 마련입니다. 마음을 단속하지 않는 사람들에겐 별 것 아닌 것들도 수행자에겐 그 마음의 작은 틈이 크게 다가올 수 있는 것입니다.
마음닦지 않는 이들은 꽃을 꺾어도 아무렇지 않은 것이 수행자는 지나치며 꽃향기를 그냥 맡기만 해도 도둑이 되어 큰 잘못이 된다 하지 않던가요. 매번 도둑질을 하는 도둑에게 작은 것 훔치는 것이야 별 것 아니겠지만 그렇지 않은 이들에게는 작은 절도 또한 크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수행자에게 마음에 틈이 생기는 이유는 탐냄과 성냄과 어리석음이라는 삼독심(三毒心) 때문입니다. 탐냄과 성냄 어리석음이란 세 가지 독심(三毒)을 마음 가운데서 청안히 비우고 맑고 향기로움이 충만하도록 마음을 닦았을 때 그 어떤 마장도 수행자를 뒤흔들 수 없을 것입니다.
이렇듯 '다음 해가 되는 날'인 새해 첫 날인 동지날에는 지난 한 해의 잘못을 반성하며 되돌아 보고, 다가올 한 해 우리의 삶과 수행에 삿된 마장이 끼어들지 못하도록 밝은 서원을 세울 수 있는 그런 참회와 발원의 시간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다가오는 새해 모든 마(魔)로부터 나와 내 가정, 그리고 직장과 나아가 이 나라, 이 법계의 청안(淸安)을 빌며 쉬임없이 마음을 단속하고 기도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그 정진의 시작이 바로 동지기도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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