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3. 25. 23:01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더늠 불교닷컴 [연재] 강병균 교수의 '환망공상과 기이한 세상' 사진소리쟁이 사진설법쟁이 소리쟁이는 “그 사람 오뉴월 묵은 소리 섣달그믐까지 간다지?”라는 소리를 들으면 끝장이다. 케케묵은 소리를 들어줄 사람은 아무도 없다. 특히 귀밝은 이들을 속일 수 없다. 불교도 ‘사진소리쟁이’가 되면 안 된다. 자그마치 2,500년 된 구곡(舊曲)으로 승부를 하기 때문이다. 부처님의 근본 가르침은 불변일지라도, 이해는 깊어져야 하고, 시각은 다각화되어야 하며, 설명방법은 변해야 한다. 소리쟁이가 청중 중에 ‘젊은이가 많은가 늙은이가 많은가’에 따라 사랑가를 길게 또는 효도가를 길게 부르는 것처럼, 법사도 시대와 청중(눈높이)에 맞추어 변신해야 한다. 특히 ‘전설따라 삼천리 귀신따라 삼만리’ 식의 설법은 기피대상 영순위이다. 멀게는 2,500년 전 설법을 가깝게는 100년 전 설법을 그대로 쓴다면, 사람들은 틀림없이 하품을 할 것이다. “사진설법쟁이군!” 하면서. 무상·고·무아 삼법인을 설하더라도 발달한 과학문명을 이용하여 새로운 더늠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려면 부단히 공부하는 수밖에 없다. 팔만대장경에 실려 있는 논서(論書)들은, 예를 들어 유식학(唯識學)은, 그 주제·내용·논법에 있어서 당시 학문의 최첨단을 달리고 있었다. 하지만 현기증 나도록 발전한 그리고 지금도 무서운 속도로 발전하는 생물학·뇌과학·물리학 등 현대과학문명을 좇아가려면, 죽도록 공부하는 수밖에 없다. 옛날에 중국의 어느 노장스님이 한탄한 적이 있다. ‘젊은 시절 속세에서 열반경을 읽다가 감화를 받아 열반경을 공부하려고 중이 되었건만, 그동안 열반경을 더 읽은 바가 없노라’고. 예전 스님들은 탁발하고 남은 시간은 모두 참선, 염불, 독경, 사유, 연구, 번역, 저술하는 데 바쳤다. 원효스님의 무수한 저서들을 보라. 만약 초인적인 정진이 없었다면, 과연 동쪽 끝, 외진 서라벌 구석에서 어떻게 그런 세계적 수준의 사유가 탄생할 수 있었을까? 현대는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자료를 손쉽게 접한다. 클릭 한 번이면, 그 즉시, 팔만대장경 속으로 들어간다. 책이 귀하고 비싸고 교통이 불편하던 시절에는(아직 종이제조법이 전해지기 전의 서양에서는 양피지나 소가죽으로 책을 만들었다. 성경을 한 부 만들려면 송아지 30마리분의 가죽이 필요했다. 그래서 책은 천문학적으로 비쌌다. 종이를 쓴 조선조에도 책을 모으느라 가산을 탕진한 사람들이 있었다. 설사, 당시 책 마니아들의 소장기준인, 2만권이라 해도 요즘기준으로 보면 얼마 안 되는 양이었지만, 당시에는 집안을 휘청거리게 할 정도로 대단한 양이었다), 보고 듣고 읽은 모든 책과 자료를 외우는 수밖에 없었고, 모르는 것은 ‘백과사전적인 지식과 기억력’을 가진 사람(전문가)에게 묻는 수밖에 없었다.
지금 지천에 깔린 풍부한 음식은 6척육신을 지탱하고도 남는다. 셰일석유·셰일가스 생산으로 에너지 가격이 폭락하고 있으니, 더위와 추위를 걱정할 이유도 사라진다. 예전 스님들은 한겨울을 나려면 늦가을 내내 땔감을 장만해야 했다. 그러니 이 풍족한 현대에, 묵은 걱정 일체 없이 하루종일 공부하면 그 아니 즐거울까? 승려들 중에 과학사와 문명사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나와야 한다. 불교학 이외에도 수학·물리학·화학·생물학·언어학·심리학·경제학 등 일반 학문과 기독교(신)학 등 타종교학으로 학위를 따는 사람들이 생겨야 하고, 또 늘어야 한다. 최근 통계에 의하면 거의 없다. 특히 진화론을 연구하는 스님들이 배출되어야 한다. (이미 오래전부터 가톨릭은 그렇게 하고 있다: 심지어 불교학자인 신부들도 있다. 가톨릭이 진화론을 인정하는 등 전향적인 자세로 성장하는 이유이다. 이에 비해 불교는 점점 더 폐쇄(閉鎖)적으로 변하고 있다. 특히 한국불교가 그렇다. 아마 그래서 가톨릭에 신자를 빼앗기고 있는 것이다.) 최소한, 서양에 가서 한국불교학으로 학위를 따는 일만은 삼가해야 한다. (서양에 가서 아리랑 연구로 학위를 따는 일은 없으면서, 어떻게 불교종주국이 서양에 가서 불교학위를 따오는 일이 발생하는가? 그것도 한국불교학 학위를! 게다가 생각외로 자주!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 절 입장료수입은(반드시 받아야 한다면) ‘승려들의 불교공부·연구·수행’을 지원하는 데 쓰여야 한다.) 세속에서도 정부는 육사, 해사, 공사 등 군사대학 생도들을 포항공대, 서울대, 연대, 고대, 카이스트 등에 파견해 위탁교육을 시킨다. 전쟁은 종합기술 또는 종합예술이기 때문이다. 종교 역시 종합예술이다. 인간의 삶이 총체적으로 녹아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종교에는 35억년 인간의 사유, 고뇌, 학문, 예술이 다 녹아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지금도, 고등종교 대신에, 여전히 원시적인 크로마뇽인의 믿음이나 미개한 샤머니즘을 믿어야 한다.
불교가 ‘펄펄’ ‘살아있는’ 가르침이 되려면 더 늦기 전에 더늠을 얻어야 하며, 더늠을 얻는 것은 누구나 가능하다. 그게 바로 초기불교에서 부파불교로, 다시 부파불교에서 대승불교로, 또다시 대승불교에서 선불교로 끝없이 모습을 바꾸어온 2,500년 불교역사이기 때문이다. 인간과 유정(有情)의 고를 해결할 수만 있다면, 그게 무엇이건 간에 더늠으로 쓸 수 있다.
강병균 : 서울대 수학학사ㆍ석사, 미국 아이오와대 수학박사. 포항공대 교수(1987~). 포항공대 전 교수평의회 의장. 전 대학평의원회 의장. 대학시절 룸비니 수년간 참가. 30년간 매일 채식과 참선을 해 옴. 전 조계종 종정 혜암 스님 문하에서 철야정진 수년간 참가. 26년 전 백련암에서 3천배 후 성철 스님으로부터 법명을 받음.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은 석가모니 부처님이며, 가장 위대한 발견은 무아사상이라고 생각하고 살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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