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스님이 상당(上堂)하여 대중에게 말하였다.
"금부처는 용광로를 건너지 못하고,
나무부처는 불을 건너지 못하며,
진흙부처는 물을 건너지 못한다. 참부처는 안에 있다.
보리, 열반, 진여, 불성 등은 모두 몸에 걸치는 옷으로서 그 역시 번뇌라고도 이름한다.
문제삼지만 않으면 번뇌랄 것도 없는데 진실된 도리가 어디에 성립하겠는가.
한 마음이 나지 않으면 만법은 허물이 없으니, 다만 이치를 궁구하면서
이삼십년 앉아 있어라. 그래도 깨치지 못하거든 내 머리를 베어가라.
꿈 같고 허깨비 같은 허공꽃을 무어라 애써 붙들려는가.
마음이 다르지 않으면 만법 또한 한결 같으니 이미 밖으로부터
얻어지는 것이 아닌데 다시 무엇에 매이겠는가.
마치 양처럼 무엇이든 닥치는 대로 입에 주워 넣어서 어쩌자는 건가.
내가 약산(藥山)스님을 뵈었을 때 말씀하시기를, 어떤 사람이 물어오면
다만 '개 아가리를 닥쳐라' 하는 말로 가르치라고 하셨다. 그러니 나 역시 말하리라. 개 아가리를 닥치라고!
<나>라고 여기면 더럽고, <나>라고 여기지 않으면 깨끗하다.
그렇게 사냥개처럼 얻어먹으려고만 해서야 불법을 어디서 찾겠느냐.
천 사람이고 만 사람이고 모조리 부처를 찾는 놈들뿐이니,
도인(道人)은 한 명도 찾을 수가 없구나. 만약 부처님의 제자가 되려거든
마음을 병들게 하지 말아야 하니, 가장 고치기가 어렵다.
세계가 있기 전에도 이 성품(性品)은 있었고 세계가 무너질 때라도
이 '성품'은 무너지지 않으니, 나를 한 번 본 다음에도 딴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주인공일 따름이니, 이것을 다시 바깥에서 찾은들 무얼 하겠는가.
이런 때에 고개를 돌리지 말라. 곧 잃어버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