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90~193회(유마경)

2021. 4. 19. 08:24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당신이 주인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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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90회(유마경76강)

다루는 주인공
아바타가 허영심이 일어나는구나
분리,전환,나눔더불어(행불명상)

실험학습의 교재=몸뚱이=-실습교재

꿈인줄 알고 구는 꿈, 꿈인줄 모르고 꾸는 꿈=좋은꿈=행복(길몽과 악몽의 총합은 공)
아바타 태어남도 죽음도 없다지만 차원으로 설명
꿈속에 들어가서 이게 꿈이다 미몽에서 깨아나게
이것은 이것, 저것은 저것으로 대체
존재의; 의미는 잘 쓰는 것
밝음이면 밝아진다
자기가 우울하면 조용히 해 남좋은꼴 못봐
남이 나를 즐겁게 해주기를 기다리지말고 부처님이 나를 행복하게 해주기를 빌지말고 내가 먼저 남을 즐겁게 해주자, 내가 먼저 부처님을 기쁘게 해드리자
요거조거저거해주세요 대신에 감사합니다 감지덕지입니다 부처님용돈쓰세요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은 무분별의 세계, 아바타로 오신 부처님은 분별해서 전법하십니다 이쁜놈싸두싸두

더 이상 바라면 도둑놈입니다. 법륜을 굴리겠습니다

배고프면 밥먹고,졸리면 잠자는 것이 신통=힘얻고, 피로풀리고
때되면 자는 아이보고 신통하게도 자네
좌차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91회(유마경77강)

배타고 가면 강기슭이 움직이는 것 같아, 기차타고 가도 창밖의 풍경이 움직이는 듯
다 부처님이 됩니다

그 때 묘희세계는 이 세계에서 중생에게 도움을 주는 일을 모두 마친 뒤 본래의 곳으로 되돌아가니, 모든 대중들은 다 그것을 보았다.

유사품
수다원,사다함,아나함,아라한,십지보살
1/4=자식, 1/4=자신, 1/4=저축, 1/4=전법(남)
사방10리의 바위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92회(유마경78강)

법은 로병사에서 해탈할 수 있는 방법
무소득=행복과 불행의 총합은 공,이익과 손해의 총합은 결국 공이다
해탈법
다라니=법장의 통로
나라던가, 남과 다른 나라던가, 살아있는 나라던가, 수명이 지속하는 나라하는 그런 생각 없느니라

금강경, 반야심경, 법화경, 관세음보살보문품 넉자배기 교재

잘나갈때 공덕짓고 못나갈때 공부짓자

늙고죽음 왜 생겼나? 태어남이 있기 때문.

태어남은 왜 생겼나? 존재열망 있기 때문

존재열망 왜 생겼나? 내것으로 취함 때문.

내것취함 왜 생겼나? 상대애착 하기 때문

애착함은 왜 생겼나? 좋고나쁜 느낌 때문.

상대느낌 왜 생겼나? 서로접촉 하기 때문

접촉함은 왜 생겼나? 여섯기관 있기 때문.

여섯기관 왜 생겼나? 몸과마음 있기 때문

몸과마음 왜 생겼나? 나름생각 하기 때문.

나름생각 왜 생겼나? 의도적인 행위 때문

의도행위 왜 생겼나? 밝지못함 때문이네,

그러므로

무아법에 밝아지면 의도행위 사라지고,

의도행위 사라지면 나름생각 사라지고

나름생각 사라지면 몸과마음 사라지고,

몸과마음 사라지면 여섯기관 사라지고

여섯기관 사라지면 접촉함이 사라지고,

접촉함이 사라지면 상대느낌 사라지고

상대느낌 사라지면 애착함이 사라지고,

애착함이 사라지면 내것취함 사라지고

내것취함 사라지면 존재열망 사라지고,

존재열망 사라지면 태어남이 사라지고

태어남이 사라지면 늙고죽음 사라지네.

아바타가 딴 생각하고 있구나-무무명 아라한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93회(유마경79강)

셋넷엔터

관찰
원그린후 공모아
합장

아바타송과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액자두개

아바타명상, 바라밀명상, 행불명상으로 행불하겠습니다

 

 

문상(問喪)의례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 나무대세지보살 (3)

나무 접인 망령 대성인로왕보살 마하살

거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00 특별시 00 병원 장례식장

<원아금차 지극지성 장례 봉청재자 00 

특별시 거주 행효자(녀) 000 복위 

신원적 선엄부(선자모) 000영가>

 

착어着語

이제 막 돌아가신 000영가님이시여! 

어떻습니까? 참 많이 당황하셨지요?

죽으면 아무 것도 없는 줄 아는데, 절대 그렇지가 않습니다.

몸뚱이는 움직임을 그쳤지만 마음은 여전히 살아있지요.

그러기에 준비 없는 죽음은 무척 당황스럽고, 

한편 두려움이 앞서기도 합니다.

하지만 결코 당황하거나 근심 걱정하지 마십시오.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서 

빛을 비추어 앞길을 인도하여 주실 것입니다.

물론 살아생전 자신의 복 닦기, 도 닦기에 따라 앞날이 결정됩니다.

하지만 염불공덕과 자손들의 추선공덕으로 훨씬 좋은 곳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들뜨고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지금부터 진행하는 

독경과 염불을 잘 듣고 함께 따라하시면 자연히 앞날이 밝아질 것입니다. 

 

☗태어남은 뜬구름이 일어남이요, 

죽음은 뜬구름이 사라짐이라.

뜬구름 자체는 본래 실체가 없으니, 

태어나고 죽음과 오고감이 이와 마찬가지라.

홀로 한 물건이 항상 드러나 있으니 담담하여 생사를 초월했도다.

 

자비광명 비추는 곳 연꽃이 피어나니 

지혜의 눈 바라볼 때 지옥조차 공해지네.

그 위에 대비신주의 위력을 떨치니 

중생들이 찰나 간에 해탈하도다.

영가님을 위하여 천수다라니 한 편을 독송하오니 

지극한 마음으로 살펴 듣고 받드소서.

 

(다 함께)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마지 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 모지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 다라 다린나례새바라 자라 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사 미사미 나사야 모하 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 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 유예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타야 사바하 상카 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 라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니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 다라 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3회)

 

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

파 지옥진언 「옴 가라지야 사바하」(3회)

해 원결진언 「옴 삼다라 가닥 사바하」(3회)

보 소청진언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3회)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3회)

나무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3회)

나무 대방광불화엄경 (3회)

 

☗수위안좌진언 「옴 마니 군다니 훔훔 사바하」 (3)

 

자, 이제 마음이 좀 편안해지셨나요?

지금부터는 법문을 잘 듣고 염불을 잘 따라하시면 됩니다.

일심으로 ‘나무아미타불’ 열 번만 외더라도 반드시 극락정토로 

인도한다는 아미타부처님의 굳은 약속이 있었습니다. 

이 말을 전적으로 믿고 관세음보살님의 가피를 받으며 

지성껏 독경과 염불을 따라서 하시기 바랍니다.

 

부처님께서는 

공양을 받을 만한 분이시며, 바르게 아는 분이시며, 

지혜와 실천을 구족하신 분이시며, 피안으로 잘 가신 분이시며, 

세상을 잘 아는 분이시며, 가장 높은 분이시며, 

사람을 잘 길들이는 분이시며, 신과 인간의 스승이시며, 

깨달으신 분이시며, 가장 존귀한 분이시다.

   

늙고죽음 왜 생겼나? 태어남이 있기 때문. 

태어남은 왜 생겼나?  존재열망 있기 때문 

존재열망 왜 생겼나? 내것으로 취함 때문. 

내것취함 왜 생겼나? 상대애착 하기 때문

애착함은 왜 생겼나? 좋고나쁜 느낌 때문. 

상대느낌 왜 생겼나? 서로접촉 하기 때문

접촉함은 왜 생겼나? 여섯기관 있기 때문. 

여섯기관 왜 생겼나? 몸과마음 있기 때문

몸과마음 왜 생겼나? 나름생각 하기 때문. 

나름생각 왜 생겼나? 의도적인 행위 때문

의도행위 왜 생겼나? 밝지못함 때문이네, 

그러므로

무아법에 밝아지면 의도행위 사라지고, 

의도행위 사라지면 나름생각 사라지고 

나름생각 사라지면 몸과마음 사라지고, 

몸과마음 사라지면 여섯기관 사라지고

여섯기관 사라지면 접촉함이 사라지고, 

접촉함이 사라지면 상대느낌 사라지고

상대느낌 사라지면 애착함이 사라지고, 

애착함이 사라지면 내것취함 사라지고

내것취함 사라지면 존재열망 사라지고, 

존재열망 사라지면 태어남이 사라지고

태어남이 사라지면 늙고죽음 사라지네.


제가 삶이 다하도록 다른 생각 일체 없이, 

다만 오직 아미타불 항상 홀로 따르리라.

마음마다 항상 토록 옥호광명 이어지고, 

생각마다 금색 모습 떠나지 않으리.

내가 이제 염주 잡고 법계를 관찰하니, 

허공을 노끈삼아 어디든 관통하네.

평등한 노사나불 어딘들 없겠는가? 

관찰하여 서방정토 아미타불 구합니다.

 

나무 서방 대교주 무량수 여래불 “나무아미타불” (시간에 따라)

 

☗극락세계 십종장엄 나무아미타불

법장비구 서원수행 인연으로 장엄하고 나무아미타불

사십팔원 지극하신 원력으로 장엄하고 나무아미타불

미타명호 무량수명 광명으로 장엄하고 나무아미타불

세분성현 보배 같은 상호로서 장엄하고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극락정토 안락으로 장엄하고 나무아미타불

보배강물 청정하온 공덕수로 장엄하고 나무아미타불

궁전누각 보배로운 여의주로 장엄하고 나무아미타불

낮과밤은 길고길게 시분으로 장엄하고 나무아미타불

스물넷의 즐거움은 정토가득 장엄하고 나무아미타불

서른가지 이익되는 공덕으로 장엄하네 나무아미타불

 

다생부모 십종대은 나무아미타불

태에품어 목숨걸고 보호하여 주신은혜 나무아미타불

낳으실 때 심한고통 참아내어 견딘은혜 나무아미타불

갓난아기 낳은뒤에 모든근심 잊은은혜 나무아미타불

쓴것골라 자기먹고 단것찾아 먹인은혜 나무아미타불

젖은자리 갈아주고 마른자리 뉘신은혜 나무아미타불

젖과 밥과 약으로써 양육하여 주신은혜 나무아미타불

더러운 것 싫다않고 갈아주고 씻긴은혜 나무아미타불

길떠나면 올때까지 걱정하며 애쓴은혜 나무아미타불

자식위해 몹쓸짓도 마다않고 행한은혜 나무아미타불

장성해도 한결같이 사랑하여 주신은혜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계신곳이 어디인가 살피기를 나무아미타불

마음속에 꼭붙들어 놓지말고 생각하되 나무아미타불

생각생각 지극하여 무념처에 이르르면 나무아미타불

여섯감관 곳곳마다 자금광명 발하리라 나무아미타불

 

삼계고해 윤회함이 두레박이 돌고돌듯 나무아미타불

백천만겁 지나도록 끝이없이 돌고도네 나무아미타불

이몸으로 금생에서 건너가지 못한다면 나무아미타불

어느생을 기다려서 이몸제도 하겠는가 나무아미타불

 

모든경전 머리이고 티끌수의 겁을돌고 나무아미타불 

이몸으로 의자노릇 삼천세계 다니어도 나무아미타불

부처님법 전하여서 중생제도 아니하면 나무아미타불

결국에는 부처은혜 갚지못한 사람이네 나무아미타불

 

원하오니 진리세계 일체모든 중생들이 나무아미타불 

모두함께 아미타불 서원바다 들어가서 나무아미타불

미래세가 다하도록 무량중생 제도하여 나무아미타불

나와남이 모두같이 함께성불 하여지다 나무아미타불

 

서방정토 극락세계 언제든지 계시옵는 

삼십육만 억하고도 일십일만 구천오백

같은이름 같은명호 두루갖춘 아미타불 

대자대비 넓은품에 지성으로 귀의하리

 

원하오니 이와같이 지중하온 인연공덕 

온우주에 이르도록 널리일체 두루미쳐

우리들은 물론이고 일체모든 중생들이 

마땅하게 모두같이 극락국에 태어나서

모두함께 면전에서 아미타불 친견하고 

모두같이 무상불도 이루기를 바랍니다

 

축 원

자, 이제 문상을 마쳤습니다. 

000영가시여, 이제 좀 마음이 편안해지셨나요?

지금부터는 앉으나 서나, 오나가나, 자나 깨나, 죽으나 사나

‘관세음보살’을 염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관세음보살님께서 빛을 내려주시고, 

좋은 곳으로 인도해주실 것입니다.

 

나무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시간에 따라) 

구족신통력 광수제방편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 

고아일심 귀명정례

 

다 같이 합장하고

이 인연공덕으로 000 영가님께서 

두려움에서 벗어나 마음이 편안해지기를!

애착과 원망에서 벗어나 감사하고 기뻐하는 마음을 간직하기를!

관세음보살님의 가피로 좋은 곳에 몸 받아 다시 태어나기를!
[출처] 문상(問喪)의례|작성자 묘광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