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우주가 실체가 없다는 적극적인 표현-수미산겨자씨나와 모습빅뱅과 블랙홀미륵보살의 눈을 침뱉고 밟아 성질, 주고 안주고는 내몫 어덯게 하느냐는 상대방 몫불같이 화냄은 복덕을 불사르는 것시험을 봐야 진전이 있어말만 있지 실체 없음4대 5온 6식 12입 18계는 있지만 상기는 없다-말로만 있지 실제하지 않음마치 무색계의 색과 같이, 볶은 곡식의 싹과 같이수다원 몸뚱이가 나라는 생각의 떨어짐, 아나함은 불환과, 아라한에게 삼독이 있는 것과 같이모든 보시 가운데 법보시가 으뜸이요, 모든 맛 가운데 법의 맛이 으뜸이다 모든 기쁨 가은데 법의 기쁨이 으뜸이요 애착을 제거함이 모든 것의 으뜸이다법뇌의 결박을 푸는데 최고발고여락해서 이고득락나의 번뇌는 내가 있기때문눈앞에 보이는 이대로 진리다필요한 만큼만 쓰고 돌려놔야울려고 하는 놈은 누구인가 참선의 장점-근본을 본다뿌리뽑기, 단점-뿌리깊은 몸과 마음을 아바타로 보고 인정해줘야 1층과 2층 무시하고 곧바로 3츨 가려는 것 소가 뒷걸음치다 쥐밟다 가지치기부터잘못을 인정안하면 수그러들지 않아 울컥하는 마음도 마찬가지원재료는 마하반야바라밀 표현만 다를 뿐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71회(57강)
시처인-때와 장소와 사람참선은 안락의 법문이다-최고의 안심은 무심-마음이 있으니 불편, 보살은 대심범부이뿐놈만 주는 게 아니라 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공덕 아닌 거래나무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나무 마하반야바라밀여래의 서원-일체중생을 제도하리라-금강경-여래의 마음과 주파수 일치시키는 것내생 가보지 않았는데...내일 가보지 않았는데 어떻게 아는가와 같음안받을 걸 걱정하지 말고 받을 걸 걱정해야-안태어날 걸 걱정하지 말고 태어날 걸 걱정어리석은 마음-무아인데 시기질투관찰자의 입장에서 사는 것응무소주 이생기심-금강경-발바닥, 귓부리,아랫배,코밑착도 나와 내가족을 위한 건 착이 되고 일체중생을 위한 건 원이 된다제도할 중생도 없고 제도 받을 중생도 없다至道無難唯嫌揀擇( 지도 무난유혐간택 ), 但莫憎愛洞然明白(단막증애동연명백)사랑하는 마음도 갖지말자 미워하는 마음도 갖지말자 사랑도 미움도 없는 사람이라면 정말 마음 편할거다일체존재가 해탈의 모습
지극한 도는 어렵지 않으며
오직 간택함을 꺼릴뿐
다만 증오하거나 애착하지 않는다면
툭 틔어 명백해지리라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72회(58강)
옳다 그르다, 맞다 틀리다, 이익이다 손해다, 네편이다 내편이다
소크라테스 살인하고 기만은 악인가 선인가? 악이다 그렇다면 이순신 장군이
기만전술로 왜군을 속여서 수 만명을 한꺼번에 죽여버리면 선인가? 악인가?
삶이 재앙이고 축음이 축복이다아바타청산, 법신불로 돌아감
죽었다고 슬퍼할 일도 아니고 태어났다고 축하할 일도 아니다
얻을 것도 없고 잃을 것도 없다, 이익과 손해의 총합은 공이다습기=애착
놓으려면 다 놔야
잡으려면 다 잡아야
행복과 불행은 함게 달라붙는다
안좋은 일이 생기면 행복 좋은 일이 생기면 불행 원수를 고맙게 생각하고 은인을 기분나쁘게 생각해야분별심 따지는 마음말도 글도 해탈 너도 나도 해탈공양복닦기, 법문 도닦기마음의 차원이 어디 있느냐가 중요가행정진, 철야정진,용맹정진-차원이 바뀌어야, 나에 비하면 양반일타, 경허선사 태허선사, 응민스님 소영 일화 기왓장과 거울, 수행과 깨달음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73회(59강)
자만심이 더욱 더 올라가는 사람무아법=인을 공으로 만든 사람자식이 웬수천상의 음악 범패의 본고장-쌍계사곁가지 아닌 본줄기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74회(60강)
마음이 몸뚱이 속에 있다 생각 마음은 몸속이든 몸밖이든 어디에나 있다아니 계신 곳 없으시고 아니 계실 때 없으셔극락정토 유람기-반문문성법(주거니 받거니 염불)상품상생게송을 듣고 깨우친 이들최고습정보 전법 불교
전법은 생명의 목적과 의미를 최고급으로 만들어 가는 것
아나함 이상은 가버려 안와 누가 가르치나남녀남북노소 차별이 끊어진 경지-불성무남북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75회(61강)
사소한 일에 목숨걸지 마라=다른 일은 모두 사소한 일응작여시관불남불녀, 불남불북, 불노불소
이게 나이면 나머지는 나 이닌 것
이게 나다라는 생각 없어지면 나 아닌 것 없다
쌍계사 포행 이것 뿐
3보원융초점이 먹이를 주는 것, 악업에 초점맞추면 일시적으로 부풀려져 덮어버려-자살,해코지백지위의 검은 점이 잘 보여초상집 곡이 아니라 염불
무아-무안이비설신의,무고집멸도,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무의식계,무무명,무무명진
고정된 실체가 없다는 것-고정된 지옥, 천당도 없다, 극락도 변해
욕계6천상도 스카우트 경쟁을 벌여-어서 오십쇼,이리로 오십시요
왜 구성원에 다라 천상도 변해-어디로 갈까 이정도는 돼야
마하반야바라밀-공-다있어-모든 것이 존재
현실을 살면서도 어떻게 써나가냐에 따라 어떤 체험도 가능(지옥체험, 천상체험)
불생불멸의 경지깨달음은 몸도 초월, 마음도 초월, 시공초월-내가 없기때문과거심불가득, 미래심불가득, 현재심불가득-노파 어느 마음에 점=선지식 이슳에 젖듯이 , 콩나물에 물 주듯이 자라난다원생
얻을 바도 없고
잃을 것도 없다
이익과 손해의 총합은 결국 공이다
사소한 일에 목숨걸지 말자
생사일대사에 목숨걸자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76회(62강)
8정도를 넘어선 8사도에 통달해야 진짜 통달보살의 길은 길 아닌 길도 간다, 도 아닌 것은 방편, 도는 진실 방편없는 지혜는 속박, 지혜없는 방편은 속박, 방편도 있고 진실도 있어야 해탈옳지 못한 것도 통달해야
깨달음을 얻었습니까-얻을 바 없음을 얻음입니다
소득중에서 최고의 소득은 무소득충만함을 만끽하는 것
충만한 사람은 헐떡일 일이 없다
충만하지 못한 사람은 자꾸 헐떡인다
몸과 마음은 변하지만 나의 행위가 나다백성들을 살리려는 마음으로 창칼들고 싸운 것 몸가짐겉보기에는 똑같아 도륙현상 몸가짐은 살생, 마음가짐은 방생
범망경 보살계-10중48경계
술마신죄와 술 권한 죄중 어느죄가 중한가? 마신 건 몸가짐 권한 건 마음가짐
겉만 보고 섣불리 판단해서는 안된다는 것
몸가짐보다 마음가짐으로 판단지옥 천당은 마음이 가는 것-죽자마자 부활한다=지옥 죽어야 되는데 계속 부활해 안죽어서 문제, 안죽으니 윤회나라연=금강역사실체없음은 무지하게 좋은 것=최상 부처도 될 수 있는데 뭔들 될수 없으랴 신도, 인간도, 축생도 될 수 있다 내가 선택한다 내 작품이다
모든 공부를 함축하면 저것
본마음 참나를 깨쳐야 인생을 제대로 잘 살 수 있다
번뇌를 벗어날 수 있다
능엄경-실체없는 거구나
삼각산 보현봉 꼭대기에서 바라본 구름
쌍계사 독경소리-강원포행-내원골 옥천골=쌍계 천상의 소리-이것뿐
발고여락 보살의 마음가짐전진왕 부결혀만 안타 경계가 다르면 자신의 깜냥으로 위인을 판단해서는 안된다
해가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진다-우리 깜냥-내 입장이 진리가 아니다
지구가 해의 주위를 돌면서 공전하는 것-해의 입장-지구가 도는 것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77회(63강)
사방이 막혀있는 것도 사방이 틔여있는 것도 무문인생은 OX가 아니다화이부동, 쟁이불이=합사상국가도 실체없다육안과 천안은 중생의 안목 원인을 밖에서 찾는다-얼빠진순수에[너지는 부증불감-전환될뿐돈, 사랑, 권력, 신나가, 저리가, 꺼져우주는 에너지일뿐, 전환될 뿐, 원자탄, 원자력아라한보살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 담그랴 유마거사는 부처님이 거사로 나투신것보살도 번뇌있음번뇌도 있고 할 바도 많아-어리석지만 부지런한 놈-부지런 중생어리석지만 할 일이 없어 게으른 놈-게으른 중생번뇌가 없어 지혜롭지만 할 바가 있어-보살-원생
번뇌도 없고 할 일도 없어-아라한딜레마-무익딜레마-이치적 서원대로 되지 않아번뇌없음 보리 없다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관세음보살이건 신이 건 부처님명호를 부르는 건 방편
왜 밖에서 도움을 바라는 것-얼빠진-연은 방편
인이 진실이다 인은 스스로 자생력이 있다
그분들 도움 안받아도 스스로 가지고 있는 에너지가 있다
방편은 밖의 에너지를 써먹을려고 하는 것
자기가 가지고 있는 순수에너지를 끄집어 내는 것
이게 마하반야바라밀
진실은 마하반야바라밀이고 인입니다-자기창조-내거 쓰는게 쉽다
어려울때는 도움받고-몽수경=방편과 진실이 다 들어가 있어
부처님과 인이 있어=불사를 일으키는 것=전법
불법과 인을 맺어-발보리심 발고여락
무소득의 소득
아침에도 관세음-관세음보살의 가피연 받아 지난한 길을
신중들의 가피불보살신중님들
마하반야바라밀-진실의 세계로 회향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78회(64강)
번뇌의 바다에 들어가서 지혜의 보배를 캐낼 생각을 해야한다
번뇌 없애는 딱 한가지! 죽어도 안없어져 내가 없어져야
몸으로 괴로움은 고통이라 그래요
마음의 괴로움이 번뇌
죽어도 안없어져
자살로 인해 번뇌가 가중되어
내 그림자 내가 없앨 수 없어
불지견을 열면 번뇌를 굴리고 중생지견을 열면 번뇌에게 굴림을 당한다-육조단경-마음이 바르면 번뇌를 굴리고, 마음이 삿되면 번뇌에게 굴림을 당한다번뇌는 적이 아니다 번뇌 덕분에 공부하는 구나, 공부를 도와주는 도반 도반 아닌 사람 없다비위맞춤-보시, 이행, 애어, 동사정법은 물맛과 밥맛-진실법회, 기타 반찬-방편음악회문화행사인간의 몸으로도 신은 물론 신의 스승도 될 수 있어-뻘밭나눌수록 불어난다게송공덕-깨달음은 수행 아닌 게송을 만남으로인과법인과초월법-얻어듣고 아라한과
刹塵心念 可數知(찰진심념 가수지) 大海中水 可飮盡(대해중수 가음진) 온 우주의 마음을 다 헤아리고 세상의 바닷물을 다 들이 마시고
虛空可量 風可繫(허공가량 풍가계) 無能盡說 佛功德(무능진설 불공덕) 허공을 다 측량하고 바람을 다 붙들어 맨다 하더라도 부처님 공덕은 다 말할 수가 없도다.
나무아미타불-게송에서 한소식 못얻으면 극락정토라도
발심->설법
한국불교의 중흥은 핵심게송이라도 제대로(붓다의 노래, 담마의 노래, 상가의 노래)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79회(65강)
셋넷엔터
몸가짐, 마음가짐은 시아로서 나정신분열, 다중인격몸과 마음 변화하고 사라지나 관찰자는 여여부동 늙고 죽음 초월하네본체는 하나지만 작용은 둘이다
너는 부인 있냐 없냐 있다,스님은 부인 있냐 없냐 없다
천백억화신-아바타이므로 가능단막극종신지옥은 다른 종교, 연속극불교지옥은 언제든 나올 수 있어음욕의 불길이 홍련으로 변화살인도-금강경활인검-화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