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 손과 왼손 하나는 아니다, 하나같다와 하나는 다르다체동용이오른손은 밥 먹는 손, 왼손은 뒷물하는 손신과 인간도 둘이 아니다영생은 말로만 존재한다-토끼의 뿔, 거북이 털=지옥은 시시때때로 부활=영고홀기일념동숭동비둘기 토사물, 구더기 똥물법성원융무이상몽수경 나무관세음보살에서 나무마하반야바라밀로 회향=일심에서 무심, 아무생각 없음도 생각자기 입장과 형상, 때와 정소 상황에 따라 살인은 사형, 전시군인의 연쇄 살인은 훈장=기만도 마찬가지 기만전술죄무자성종심기, 심약멸시죄역망=복무자성종심, 심약멸시복역망복은 일시적 행복, 도는 궁극적 행복복닦기 그나마 복받기에만 열중사자후보살눈물, 콧물 샐루 , 번뇌루복닦기는 완화, 도닦기해야=이미 태어났으면 노병사는 자동아바타로 관찰, 관찰자가 진짜나 전환관찰, 전환,뿐불이=보는나와 보여지는 나 체와용은 둘이 아니다아바타 명상바라밀명상뿐 명상-지관타좌=명상중 최고 명상 행불명상=불이법 입각속계에서 한생각 쉬면 거기가 바로 법계생선 튀겨먹을 때 입장 바뀌면 지옥생생노노병병사사, 견견문문각각지지 생이 오면 생과 함께 하고 사가 오면 사와 마주 한다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81회(유마경67강)
차지않았다, 꽊찼다=보름달과 초승달이 둘이 아니다본체는 하나지만 작용은 다를 뿐법을 듣는 이와 설하는 이 둘이 아니다
아군과 적군, 생과 사, 너와 나 같아 달라?애매하면 불이
몸과 마음=한고향출신밝음이 사라졌을 뿐이지 어둠은 본래 없다몸과 마음은 아바타=오온개공몸뚱이와 100년후의 몸둥이 있다가도 항상 있는게 아니고(없어지고) 없다가도 항상 있는게 아니다(있어진다)=유뮤중도, 좋아하다가도 싫어지고 싫어지다가도 좋아지고증애심-윤회의 발단보살도 필수과목지구가 허공가운데에 있다. 우주에 존재보다 공간이 더 많다6근과 5경일심공부감각기관의; 귀가 아닌 귀의 뿌리 듣는 성품-서양은 성품이란 개념 없어-서양은 평화 없어아군 적군, 내편 네편,나의이익은 상대방의 손해
상생과 자연보존
따로 노는 세계가 아닌 불이의 세계6바라밀이 모두 충만함확인 연습표현안하다 사고치는 사람보면 핵폭탄본래부처, 달은 항상 보름달,바라밀 입각 수행이 행불수행=충만뿐
이미 충만함을 확인하고 써나가는 것
공과 유, 무상과 유상, 무작과 유작공해지면 상이 없고 상이 없으면 작위함이 없어져붋법승으로 나눈 유위의 상과 불법승으로 나눈 무위의 체가 둘이다. 근분은 불이다아바타이므로3업과 3업을 정한규율선업할때의 사람과 응보의 사람은 달라져있어-고정된 상이 없는데미워할 짓을 할 때의 사람과 지금의 그 사람은 다른 사람-미워할 사람은 이미 없어 허깨비에 미워하지 말고 넘어가라 나도 변했고 상대방도 변했다복도 아니고 죄도 아닌 행을 부동행죄무자성종심기, 복무자성종심기공은 허무가 아닌 편안함=멱심료불가득.멱죄료불가득보는 나와 보려지는 나둘이 아닌 삶 니르바나=완전연소뿐얻을 바 없는 모습과 무소득몸과 마음의 작용이 멈춘 상태이므로해탈시켜주세요-누가 묶었냐=자승자박 몸과 마음은 아바타, 관찰자가 진짜나대승불교와 소승불교행위를 보는 게 아니라 안목을 본다만목이 뛰어난 사람 선지시을 만나야=경전공부
안목을 채우려고만 하지 않고 안목을 높이겠습니다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82회(유마경68강)
입불이법문품The Sound of Silence이 대목에서 몸가짐이 나야, 마음가짐이 나야-똑같은 몸가짐이라도 어떤 마음가짐인가?몸과 마음이 내가 아니야에서 몸가짐과 마음가짐이 나야
언어는 별빛과같고 침묵은 보름달과 같다
마하반야바라밀은 온갖 번뇌가 무색해지는 것유럽인구의 절반 2500만명 죽어세균원인 의학,과학 발달 아프면 병원간다-세균이나 바이러스는 객관적 원인임을 깨달아야=연입니다
상락아정, 불생불멸, 마하반야바라밀여래실지실견-모두 알고 모두 보신다-금강경-깜냥(생각의 그릇)초월-반신반의-우물안 개구리의 하늘대승불교에서 중요해짐
무아, 대아, 시아를 연습해서 공을 체험하겠습니다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87회(유마경73강)
중생이 아프니 내가 아프다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법무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마음가짐-목욕재계,식단조절수다원과대기자명단 1순위간접불사-전법도량발심은 인이요, 불사는 연이다보시/정행/진어게송불사할일없는 저 노인은 망상을 없애지도 않고 진리를 구하지도 않는다그림자 좀 치워주게
인도3대보살
밥공양보다 법공양
공부할 때는 아난존자처럼 공부에 집중하겠습니다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88회(유마경74강)
행복과 성공의 아이콘 망하고 자살하고 추락하고즐거움과 괴로움이 따른다이무소득고 보리살타의반야바라밀다행복을 추구하면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고 남의 불행이 안보인다나와 남이 둘이 아니다, 인간과 자연이 둘이 아니다 충만함없이 추구하면 오히려 헛헛해져-손바닥의 양면실체가 없으므로=아바타이므로
성품은 작용하는 곳에 나타나
마음은 모으는 곳에 나타나
얻을바 없지만 쓸바 있어
마하 = 둘이 아니다
남에 대한 배려가 생겨나맞는 놈이 편안하게 잔다더라, 그래 양보
보살은 유위법도 버려서는 안 되지만, 무위법에도 머물러서는 안 된다
No Stress, No practice, No progress(온갖 스트레스로 온갖 공부)
스트레스는 공부 자량=재료
생사윤회를 무수겁(無數劫) 동안 한다 해도 마음속에는 굳은 용기를 지니고
(죽는 연기를 하는 영화배우)
부처님께 가르침을 설하여 주시도록 권청하여 마음으로부터 기뻐하며 찬탄하고, 부처님의 음성과 신․구․의 3업의 선을 얻고, 부처님의 위의(威儀)를 얻어 선한 법을 깊이 닦고, 하는 일이 더욱더 뛰어나서 대승의 가르침으로 보살의 승가[菩薩僧]를 이룩하고, 마음에 방일함이 없어서 모든 선을 잃지 않는 이 같은 법을 보살의 다하지 않는 유위법이라고 하느니라.
장4단1
장사단일로 살아가겠습니다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89회(유마경75강)
셋넷엔터
무작 : 지을 바 없음-초승달을 보름달로 만들 필요 없음-이미 보름달이므로
선사들의 한결같은 이야기-깨달음을 구해서는 안된다-무소득안심
깨달음은 태초에 완성되어 있다번뇌 일어남을 깨침으로 삼지않고 번뇌 일어남을 관찰함으로 깨침으로 삼는다-번뇌 본래 없는 거구나텅비었기때문에 무엇으로든 채울 수 있다채운 작품이 여러분
법을 설하는 공간 :법당
경전을 설하는 공간 :강당
몸도 내가 아니요
마음도 내가 아니요
성품이 나다
성품과 몸과 마음이 둘이 아니다
몸가짐이 나요, 마음가짐이 나다
(진공묘유)
행해야 할 것이 없음[無所行-닦을 바 없음]을 관하면서도 행법(行法)으로써중생을 교화하며
마음은 닦을 수 없다-왜? 멱심료 불가득
본원력에 힘입어 가면 쉽고 빠르다-뒷배가 든든 편안나는 놔두고 병만 다스리면 한계가 있어무아=무병과거심불가득, 현재심불가득,미래심불가득=3시심불가득3시심불가득인데 어느 마음에 점을 찍으시나요?밥먹을 자격 없어-응무소주이생기심실체는 없고 작용만 있다-아바타이다다함=소멸여래의 아바타인 유마힐의 경지에서 아는 것이므로 몰라도일체와 한몸이므로 베풀 대상이 없는 것-왼쪽 호주머니걸 오른쪽 호주머니에 넣는다고 보시했어 안한다
베푼다는 전제는 나와 남이 갈라져 있는 것
이와같이 왰다-올바도 없다 항상계신다모든 존재는 아바타다영화찍고 있는 것입니다배역에 충실짓고 누리고 까먹느라 삼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