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을 파고드는 경전! 금강경 이야기-원빈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 1회
2022. 9. 4. 00:56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금강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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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을 파고드는 경전! 금강경 이야기(두가지 금강경)-원빈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 1회
금강경 야보송(金剛經 冶父頌) 서(序) 法不孤起 誰爲安名 법불고기 수위안명 법은 홀로 일어서지 못하는데 누가 이름 지었는가? 摩訶大法王 마하대법왕 : 대법왕은 위대하시어 無短亦無長 무단역무장 : 길고 짧음으로 말할 수 없고 本來非皂白 본래비조백 : 본래 흑백으로 구별할 수 없으니 隨處現靑黃 수처현청황 : 청색이나 황색으로도 보인다. 花發看朝艶 화발간조염 : 꽃이 필 때는 첫 빛으로 곱지만 林凋逐晩霜 임조축만상 : 낙엽지니 늦서리가 금방이라 疾雷何太擊 질뢰하태격 : 천둥은 어찌하여 크게 치며 迅電亦非光 신전역비광 : 번개는 그냥 빛이 아니다. 凡聖元難測 범성원난측 : 범부와 성인이 원래 둘이 아니거늘 龍天豈度量 용천기도량 : 용천이 어찌 헤아리리오. 古今人不識 고금인불식 : 예나 지금이나 아는 사람이 없어 權立號金剛 권립호금강 : 명목상 금강이라 하였도다. * 야보 도천(冶父 道川) 송나라 때 고승(高僧)으로 성은 적씨(狄氏), 이름은 삼(三). 군(軍)의 궁수(弓手)였는데, 재동(齋東)의 도겸선사(道謙禪師)에게 발심(發心), 도천(道川)이라는 호를 얻었다. 임제선의 일맥(一脈)인 정인계성(淨因繼成, 1101~1125)에게 인가를 받았다. 고향 재동에 돌아와 <금강경야보송(金剛經冶父頌)>을 지었다. * 책에 따라서는 '야부송'이라고 한 책도 있지만 사람이름에 쓰일 때는 '아비 부' 로 읽는 것이 아니라 '자 보' 로 읽어야 한다. 천상열차분야의 28수중 위수(危宿) 造父도 '조보'로 읽는다. '야부'라고 표기하여 오류를 범한 곳을 흔히 볼 수 있다. * 특히 불가(佛家)에서는 통칭과 다르게 읽는 한자가 아주 많으니 (普提보리 道場도량 遍照변조 徧滿변만 婆羅蜜바라밀 布施보시 등등. 그 밖에도 아주 많음) 번역시 주의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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