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파불교의 업감연기설 [원빈스님의 4대 연기설 1강]

2022. 9. 20. 20:26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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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 테라로사 카페

노보살님 덜덜 떨며 커피 힘들어 죽겠다며 들고와

대월스님 2차로 쟁반 손위로 들고

70m왕복 쟁반에 커피다 쏟고 그 커피를 마시는 것에 노보살님 문화충격

고통원인을 알아서 행복으로

부자유에서 자유로

보드가야에서 녹야원 첫 공식설법까지 3~4개우러 걸어가는 동안 설법 리허설이었다

5비구중 마승(앗싸지)비구 탁발시

사리뿌드라 존자가 반해

이때 마승비구가 사리뿌드라 존자에 말하길

 

모든 것에는 원인이 있다네

여래는 그 원인을 설하신다네

또한 그 인연이 다하여 

법이 소멸함을 설하십니다

 

연기법을 설하는 대표 게송

<초기불기의 연기설-연기공식>

12연기

차유고피고 차무고피고-공간-실상론

차기고피기 차멸고피멸-시간-연기론

사성제

초기불교 고통과 행복 주관경험(중생세간)

부파불교 이후 객관 기세간 설명으로 4대연기설 확장

<부파불교의 업감 연기설>

중심주제=업 업에 감응해서 일어난다(개인, 객관세계도 업에 감응해서 일어난다

이후 연기설도 업감 연기설의 확장(행위)

뢰야 연기설= 업의 저장소=아뢰야식(통장잔고)

진여연기설= 업의 근원=식의 근원은 진여(은행)

법계연기설= 업의 주체 증생도 진여 가지고 있다 우주 창조자는 중생

창조론과 진화론은 왜 싸울까? 극단이기때문 

4대 연기설은 업감연기;설의 버전완성과정이다

고통의 언인은 업, 행불행도 마찬가지다

실천적 중도 쾌락과 고행에도 치우치지 말라-행동을 조율하라: 입의 실천적 주제가 중도

연기는 현상계 경험을 설명하는 진리

중도는 진리를 바꾸기 위한 열쇠는 업인데 업을 조율하는 것이 실천적 중도

 

 

[원빈스님 특강4]-유식불교의 연기설 1부

 

○허공이 먼저인가? 마음이 먼저인가?

○빅뱅이론

○윤회가 먼저인가? 우주가 먼저인가?

○불교의 과학자 ; 부파불교 학자들

○설일체유부 ;

-물질, 마음에 대한 사고 시작.

-돌턴의 원지설에 해당되는 극미 개념 상상, 추구

-우주가 생성되는 과정 설명

○우주창조 ; 4대가 생성되는 순서로 설명

중생의 업력→풍대(움직임)→화대(열)→수대(물)→지대(땅)

○초기불교, 부파불교 ; 지수화풍 4대설

대승불교 ; 지수화풍+공+식 6대설

○사람이 죽으면 붕괴되는 순서 (티벳트 사자의 서)

지→수→화→풍→공(호흡,명료함)→식

○12연기 ; 중생세간, 기세간이 만들어 지는 과정 설명

○부파불교 ; 삼세양중인과, 과거 현재 미래, 혹업고 2번

유식불교 ; 이세일중인과, 현재 미래, 혹업고 1번

과거(무명,행)을 현세에 포함, 현세를 자세히 설명,

- 복습 -

○연기 - 윤회(경험)

- 기세간

○윤회의 주체 ; 자아 →(수행후) 무아

윤회의 원동력 ; (선,악) →(수행후) 무기업(無記業)

○자아→ 업 ⇨ 윤회

무아→ 무기업 ⇨ 윤회 초월

○사람의 궁금증 ; 무아인데 윤회를 왜 하는가?(무아→윤회)

※질문 자체가 잘못된 것임(논리적으로 맞지 않음)

○유식불교 윤회의 주체 ; 아뢰야식

유식불교 윤회의 원동력 ; 아뢰야식

※자아가 있음을 전제 → 아뢰야식 ; 자아+업, 통장

※자아가 없음 → 아타나식 ; 윤회초월, 은행

-복습 끝 -

○종자(돈, 잔고)

훈습(입급, 출금)

업 = 종자, 6가지 특징

①찰라멸 ; 찰라생멸, 75fps

②과구유 ; 과를 이미 지니고 있어야 됨. *인과 ; 동시,이시

-종자생현행 ; 출금, 동시인과;현행→종자(동시, 한찰라에서)

-종자생종자 ; 아뢰야식내에서 전찰라→ 후찰라, 이시인과

-현행훈종자 ; 입급, 동시인과(한프레임내)

*종자 – 인, 현행 - 과

③항수전 ; 항상 굴러서 흘러가야 됨

④성결정 ; 성품이 결정되어 있어야 됨, 잡란방지

(예, 선→선, 악→악, 무기→무기)

*삼성설 ; 선,악,무기

⑤대중연 ; 다양한 조건을 대할 때 현행이 일어난다

*씨앗(종자) + 물 + 공기 + 햇볕 → 꽃, 열매

*아뢰야식 ; 자이+업, 우주출현

*창조주 하나님과 아뢰야식의 차이

⑥인자과 ; 물질종자, 비물질종자도 결정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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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빈스님 특강4]-유식불교의 연기설 2부

 

○12연기

무명· 행·식·명색·육입·촉·수·애·취·유· · 노사

혹 업 고

------------- 현재 ----------- --미래--

전변(轉變) = 연기+유심

○능변식 → 전변 ⇨ 만법

○능() ; 주체, () ; 객체

○유식불교의 가치

①윤회 주체, 업의 저장소 명확히 했다.

②일체유심조 명확하게 설명

○무명

근본부명 ; 처음 시작되는 관점

지말무명 ; 지금 이 순간 관점

○지말무명

구생기 ; 태어나기 전, 전생의 업

분별기업 ; 태어난 후, 현생에 지은 업

○행 ; 불각의 업

○식 ; 아뢰야식, 아뢰야식속의 종자 →(전변)→아뢰야식

※아타나식과 아뢰야식 ; 본체는 같음.

아뢰야식→(정화)→아타나식

아타나식 = 아뢰야식-자아, 무위법

아뢰야식 = 아타나식+자아, 유위법

※진여연기설 ; 아타나식부터 설명

유식 ; 아롸야식부터 설명

※범부 ; 유전연기, 탁해지는 연기가 당연한 것으로 여김, 탐진치

수행자 ; 환멸연기, 정화되는 연기가 당연한 것으로 여김, 계정혜

○육입 ; 육근, 육식을 의미

명색 ; 오온(색수상행+식),

-오온은 자아세상(경계)을 설명

*주관 ; 불공종자

*객관 ; 공종자

○전변과정 ; 아뢰야식→ 말라식→ 육식(의식+전오식)

 

※유식에서는 지금, 여기 경험하는 현상이 중요.

지금, 여기 경험하는 현상이외는 의미도 없고 증명할 수 없음

○신과학

ㅇ불교수행자 ; 선정을 통해 무의식, 신통을 경험→주관적. 

ㅇ과학자 ; 객관화, 증명 가능, 수학을 이용하여 이론체계를 만듬

※양자역학 ; 

양자만 물질, 비물질로 모습을 바꾸는지 

양자보다 큰 물질도 물질, 비물질로 모습을 바꾸는지 실험

※빛알갱이(전자) 투사

ㅇ사람이 볼 때 ; 알갱이(물질)로 행동

ㅇ사람이 안볼 때 ; (파동)처럼 행동

ㅇ중요성

①두 가지 특징 보유

②관찰자의 마음을 반영

ㅇ양자보다 큰 물질도 조건을 갖추면 양자처럼 모습을 변화시킴

-내가 볼 때는 인과율에 따라 반응

..안 볼 때는 제멋대로 반응

-물질로 생각→ 물질로, 빛으로 생각 → 빛으로

-경험, 관측, 인지되지 않는 세계는 의미가 없음(미국의 산불 등)

5변행심소 ; 경험이 일어나는 필수 조건

.......................촉, 작의(주의력,사띠), , (개념), (의도)

12연기상의 표현 ; ···, 5변형심소가 녹아 있음

ㅇ촉+작의 → 수. + → 애, + → 취

ㅇ촉 ; ,,식의 만남 

ㅇ수 : 촉을 받아들임 

ㅇ상 : 아뢰야식의 종자를 검색하여 개념화함 

..........인간의 인식은 물질을 보는 것이 아니라 을 봄

ㅇ애 ; 갈애

ㅇ사: 의도(좋음, 싫음, 무덤덤함)

....⇨ 촉·작의(주의력,사띠) ,  ·· (의도) 

○유 ; , 선악이 명확해짐

○아라한 ; 상→무상→갈애 멸(정화) →취가 청정

○수행상 중요한 곳 ; 애

 

※삼세양중인과 ; 한사람의 삶의 주기를 설명

○이세일중인과 ;

①유체유심조(식→근경식) 자세히 설명

②인식과정을 명확히 설명

 

○유식 ; 불교 심리학

 

○유식의 한계

-중생세간은 아뢰야식으로 설명가능

-기세간이 모든 사람의 아뢰야식에서 나온다는 것은 절반만 설명

-일체유심조를 반만 설명

○진여연기설은 일체유심조를 완벽히 설명

 

○업감연기설 ; 돈에 초점

유식연기설 ; 통장에 초점

진여연기설 ; 은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