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9. 21. 14:23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밀린다왕문경
무아론 [밀린다왕문경 2강]
해체주의(분석적 사유)=모든 개념을 구성요소로 봐 근본을 보는 것
주먹속에 숨기고 있는 가르침이 없다<=>차제설법, 대기설법
서양식 세계관 문장에 주어가 반드시 있어
그래서 내가 없다 라고 해 관점의 틀을 바꿔놓고 시작
무아관점으로 배우고 보고 경험하다 보면 무아를 알게 된다
5온이 나가 아니라
5온의 화합이 나라고 여긴다(개념화한다)
몸과 마음을 나라고 여긴다
펜은 누가 쥐고 있나=> 내가 쥐고 있다=>손이 쥐고 있다=>엄지 검지가 쥐고 있다=>손가락 피부(털, 뼈)가 쥐고 있다
뭉뚱그려 손이 쥐고 있다 몸이 쥐고 있다 내가 쥐고 있다고 함
육체와 정신은 경험을 이루는 조건-여기에 나라는 허상은 끼어들지 않아
육체와 정신은 업의 태업을 감은 인형처럼
체는 없지만 용은 있다
내가 없이도 경험은 있다
일체밥 =일체존재
사람을 5온으로 설명할 때는 5취온(집착하는 존재의 특성)
상위존재인 내가 컵을 볼때 컵이 나라고 하면 무아로 보지만 나는 육신을 무아로 보지 않는 경향
이 5취온이 나라는 집착이 윤회를 일으킨다
색수상행식의 조건을 기반으로 한 경험이 아니라 내가 하는 경험으로 생각(중생만 자꾸 저작권을 주장한다)
이 잘못된 주장을 치(우치, 어리석음)로 표현
불자가 될 때도(3보에 대한 믿음) 성인이 될때도(무아에 대한 믿음=보리심) 신심 믿음에서 시작된다
나라는 망상이 만가지 망상으로 뻗어간다 여기서 고통
여기는 차와 차 물자체는 다르다
몸과 마음을 나라고 판단하는 것은 허구다,오해다, 그 개념은 실체가 없다 허점 투성이
마차 부품이 마차가 아니듯이 5온이 나가 아니다
화합물을 해체하면 실체가 나오지 않는다 안나오니 무아다(분석의 방법)
무아=아공, 무상=법공(5위75법)
결론:주체가 없어도 경험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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