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회론에 관한 거의 모든 것 [밀린다왕문경 3강]

2022. 9. 24. 15:51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밀린다왕문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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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회론에 관한 거의 모든 것 [밀린다왕문경 3강]

무아론과 아이들(연기,중도,공,무상)-방법론상 역순전개

시공간의 정체를 아는 것이 윤회론의 바탕

역사의 시간-기록되기 시작할 때부터, 언어의 발생, 언어가 개념을 만들고 개념의 적층효과

시간-무시 이래(아는 사람에게는 정확한 말, 모르는 사람에게는 피해가는말)시간의 시원

두가지 시간관으로 발전

1. 직선적 시간관

2. 순환적 시간관

기독교는 직선적 세계관이면서 내생은 있다-돌아 올 수 없는 강
자아관념의 현상- 식물은 미약 기세간분류

마음의 주된 업 (살아서도 아수라 죽어서도 아수라)이 차이를 만드는 근원->감각기관(육근)

축생과 인간의 차이는 감각기관의 차이=>경험의 차이를 만든다

감각기관이 주업을 강화시킨다(화를 잘내면 화를 잘내기 쉬운 감각기관이 구축)

중도공성(나쁜면,좋은면이 공존-내가 나쁘면 그 사람이 나쁜 사람-상식적인 사람90%(give&take) 비상식(10%)

무상,무아이므로 모든 입체성이 다 있다

우유,응유(오거트),버터, 치즈-겉보기엔 다르다/ 그러나 4가지는 연속성에서 같다(어릴 때 나, 젊을 때 나, 늙었을 때 나)

연속성은 약하지만 윤회는 애써서 패턴(배경지식)을 만든 개념(소나무)

연속성측면에서 비슷하지만 드러난 현상은 다르다

한면을 부정함으로써 다른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

공은 텅비었지만 가득(텅비었기 때문에 무엇이든 채울 수있다)

공성의 지혜는 실첸\없음을 통해 모든 것을 보는 것, 모든 가능성을 열어 버린 것

부정어를 통한 해탈 그리고 그너머 일체지

해탈 사로잡혀있고 묶여 있는 것을 벗어나는 것

해탈후 모든 입체적인 면들을 보는 것 일체지

X축과 Y축 2차원 평면

X축과 Y축, Z축 3차원 공간

4차원은 공간이 시간축위를 움직이는 것(위,아래,옆)

5차원은 공강을 보고 동시에 시간의 과거 현재 미래까지 자유롭게 보는것

변수가 추가됨에 따라 다양한 차원이 생김

사람의 변화에 시공간개념을 복합적으로 녹여낸 것이 윤회

생야일편부운기,사야일편부운멸
이마음과 이육체가 원동력이 되어 또 다른 몸과 육체=명색의 윤회(상속의 개념을 통한 윤회=생멸의 반복)

윤회-변화는  하나의 실체가 영속성을 가지고 변한는 것이 아닌 새로운게 생기는 것(생멸한다고 표현)

명색이 윤회의 주체이고 자아상속이 윤회의 원동력이다

담배꽁초(전명색)의 불씨(불꽃하나)가 번져 그 불씨를 상속해서 날라가 대웅전(후명색)에 붙어

완전히 꺼지면 닙빠나인데 완전히 꺼지지 않고 불씨가 남아 날라가 대웅전에 붙어 새로운 생을 강렬하게 불태우는 것

노년의 몸이 되었을 때 책임질일이 없으면 소년의 몸에 대한 자아의 소유권을 주장한다

그러나 업이 걸리면 과거에 저지른 잘못이 묻혀졌다고 돌고 돌아 현재에 드러난 경우인데도 억울하다고 주장

기억이 안나면서도 문제가 안될때에는 나라고 여기고

책임지고 싶지 않은 과보가 있을 때는 내가 아니라 우기고(얌체짓) 이 둘을 연결시켜주는 것이 상속

인도에서의 출가 문제

후손을 남기지 않는 문제(당시 사내아이의 상속자가 없으면 국가에 재산 몰수)

불교는 업의 상속

일반적으로는 재산의 상속(상속세는 돈많은 사람이 내는 것 걱정 안해도 된다-공제)

이름이 무엇이든 상속에는 연결끈이 있다는 것
망념제거의 무아통해 윤회해탈
무아 윤회의 질문배열이 잘못-배심었는데 사과나오냐와 같은 질문

무아인데 왜 윤회인가는

인과를 거꾸로 알고 있는 것(무아이면 해탈이고, 자아이면 윤회)

윤회는 순환론적 시간관에 바탕

무아이면 윤회 안합니다

자아가 있으니 윤회합니다

주체(무아)가 없는데 어떻게 윤회(경험)하는가는 경험과의 연결성은 다음 시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