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0. 11. 23:13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밀린다왕문경
세상을 창조하는 힘은 무엇인가? [밀린다왕문경 8강]
업(행위)-비물질에 가까워
1. 공업-함께(공) 나누는 업-돌던진 후의 물결 의 파동=>영향력(바깥)->세상->선행복덕
2. 불공업-함께 나누지 않는 업-돌은 가라 앉는다=>영향력(안)->개인(내면)=몸+마음에 영향->선행공덕
행위-신구의 3업 막론 하고 진동, 파동 ex)냇가에 돌 던지기, 말하기의 퍼짐
복이 많다(세상과의 관계문제)-일이 잘된다(재복, 인복)-복덕
공이 많다(내면의 문제)-공덕
공덕과 복덕은 동전의 양면이라 혼용
업은 비물질에 가까워 한점에 영향 아닌 전체에 영향-양자의 원리
손이 움직여- 손은 물질, 움직임은 비물질(업)
업<업력 더 엄밀히 보면 더 비물질에 가까운 건 업력
사실은 하나의 행위(업)는 2개로- 공업력, 불공업력이 더 잘 어울려
하지만 혼용해서 쓴다(업과 업력은 다시 업으로 저장)-하나의 업의 2가지 측명이라 공덕과 복덕이 혼용 마찬가지
본인의 인과윤회는 불공업에 의해 영향 받는다
세상의 창조 인과현상은 중생들의 공업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만물의 공동창작
한찰라 분석-모든 만물이 업(행위)을 지어-불공업이 영향 줘-만물의 행위가 겹쳐
스케일이 다를 뿐 세상도 찰라생, 찰라멸
만물(유기복합체-나, 세상, 세포) 행위의 진동 중첩되어 복잡해짐
신의 뜻은 카르마의 법칙(섭리바퀴)이다-인정에 얽매이는 게 아니라 철저히 카르마의 법칙에 의해 움직여 냉정
복잡함을 정확히 보는 눈을 가진것이 불안이다
카오스 이론(복잡계 이론)-양자컴퓨터 생기면 더 이상 카오스가 아니다
똑같이 뱃속에 있지만 위는 녹이고 자궁은 녹이지 않는다 배는 공업(비슷한 성질) 위와 자궁업은 불공업(차별의 성질)
지옥불은 인간불이나 모두 태우지만 지옥몸은 안탄다(창과 방패)
고대의 인식에서 아기의 배, 밥먹은 배의 겉보기에는 구분이 안돼(의학상식이 없다면)
지옥중생의 몸은 2가지 특옵션=특약-옵션은 업에 의해 결정=구획도 업 근거
1. 감각기관이 인간보다 예민하다(번뇌에 사로잡힌 것은 집착해서 예민)
2. 내구성이 높다(나머지는 다 둔감)-잘 안죽게, 잘 안타게
피로를 줄이는 행위(업)-비물질의 진동=>육체(물질)에 영향 간이 회복되고 신장이 좋아져
접힌 세계는 비물질이고 펼쳐진 세계에서 물질도 비물질도 있지만 비물질에 가까워
따라서 업, 마음, 본성 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비물질의 법칙에 익숙해질 필요 있어
물질의 법칙-감로수 담긴 컵이 있어 다 마셔버리면 지옥중생은 못마신다 착각
선한생각, 공덕 회향하면 빼앗기는 줄 알아 비물질의법칙 -주면 둘이 된다(비배제성, 비경합성)
수많은 선생님들이 착각하게 되면 가르침을 아끼게 돼-가르침에 인색한 본능(물질의 법칙 착각)
비물질의 법칙에 익숙하면 인색함에서 벗어나 화합.자아중심주의를 극복하는 방법이다
반대 사례)병에 걸린 걸 해결할 때는 약을 미리 먹나요?걸린 다음에 먹나요? 나중에
소금이 맛있다고 왕창 넣으면 안되는 것과 같다
논어는 생활법문이지만 중용은 철학적이고 추상적
중용에서는 기준을 중요시 그때 그때 적절한 것 ex)타이밍이 중요
노력의 경우는 미리 전제가 좋아 약은 닥쳐서
현재 노력은 미래에 결과
과거 노력은 현재에 결과(동안거 90일이 현재라면 과거 하안거의 원인이다)
노력은 미리 하는 것이다
현재 바라보는 관점(과거의 영향이다)
현재를 바라볼 때
현재는 과거의 열매이고 미래의 씨앗이다
공업은 세상이 중첩되는 이야기. 눈앞에 만나는 사람이 세상이다
사람을 바라 볼 때
사람은 개인이 아니라 세상이다.
오늘 인과론 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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