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여연기설 - 일체유심조의 완성 [원빈스님의 4대 연기설 10강]

2022. 10. 22. 20:43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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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여연기설의 틀(3세6추)

3세=미세하다(인식 거의 불가)

1. 업상-이전은 진여(바다)에서 홀연히 나타난 근본무명(바람)에 물둘어 첫 움직임 업상(파도)

2. 전상-주관

3. 현상-객관

6추

1. 지상-앎(지각)

2. 상속상-생각이 이어진다-종자생종자

3. 집취상-현상화(만나서 호오가 생김)=편집증

4. 계명자상-개념화(안만나도 호오가 생김)-정신병원

5. 조업-언행-감옥

6. 수보-과보

 

종자생현행(생)

현행훈종자(멸)

종자생종자

거시(세상간 3세6추)-세상(1.우주-빅뱅/ 2.윤회/3.열반)-열반=>윤회(종교계 창조)=>우주(과학계 진화)

미시(찰라간 3세6추)-생주이멸(업상=생상/전상~상속상=주상/집취와 계명=이상/조업과 수보는 =멸상 감산스님 구분법)

차안 피안이 따로 있지 않다

고해=근본무명에 물들어버린 정도

기신론-무명의 작용-불각

고해(번뇌의 두께)를 녹이는 작용-각

 

진여연기설(단, 생멸과 하나라는 뉘앙스 포함 안됨)=여래장연기설

진여(진심 체대)가 근본무명을 먹어 이분법 생성 =불각(망심)=>이후 과정 생멸의 마음(일심=진심과 망심이 같이 흐른다)

여래장(아뢰야식)=진심과 망심의 화합상

열반(에덴) 근본무명(선악과)윤회(황야)-근본무명 먹어 열반이 안보여 쫓겨났다는 인식 가져

기신론-선악과 오염의 짙어지는 과정(불각의 훈습=3세6추)

멸상(저지르면 끝난다)

불편함을 감수해야(익숙한 유전연기의 흐름을 되돌리는 것)

윤회에 대한 집착 자유의지가 강해 넌 가라 계속 윤회하라(대승)-수보후에 문제의식 갖는다(고통이 있어야 절에 온다)

불각-업상에서 시작(유전연기)

시각-수보에서 시작(환멸연기)

대승(어디든 갈 수 있다) 내려가는 것(6도 잘안다 잘간다) 올라가는 것(성인-잘 모른다)

망심이 사라지면 진여다 -허공같은 진여가 드러난다

망심을 각의 요소로 옅게 만든다

에덴은 여호와가 만들고 황야는 독사가 창조 우주는 중생의 업력이 만들어

밀교는 법계가 대일여래로부터 나와-비로자나불 청정법계 자체(힌두교의 불교적 해석)

열반의 세계- 진심이 만들은 것 맞아

진여연기설은 학자들이 무명연기설이라 비판(바람이 불지 않으면 단독으로 일어나지 않는다)

생멸 윤회가 펼쳐지는건 분명 무명이 중요한 역할 하지 않는가! 법계연기설 등장 배경

다음 시간 열반의 세계로 어떻게 돌아갈 것인가, 열반의 세계를 어떻게 볼 것인가?

시각을 통해 수행의 시작

기도-이미 도착했다 우리가 찾고 있는 열반의 세계는 이자리에 있다=진여연기설

고향에서 고향찾는 나그네=종법스님 법문

자기 중생심이 찾고 있는 진여심이다

불법승 믿듯 대승의 성품을 믿어라

나도 이미 진여성품이 있고 너도 이미 진여성품이 있다

대승기신론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