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여연기설 - 여래장 위에서 불성찾는 중생 [원빈스님의 4대 연기설 11강
2022. 11. 18. 23:11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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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여연기설 - 여래장 위에서 불성찾는 중생 [원빈스님의 4대 연기설 11강]
고향에서 고향찾는 나그네
여래장=생멸+뷸성=아뢰야식
진여는 망이 없다
여는 실제와 같다
만물 있는 그대로 제대로 보면 진여다-체대이다(시공의 환상에서 벗어나면 진여 생멸은 시간의 환상에서 움직임은 공간의 환상에서))
보이는 모습과 실제 모습은 다르다-감각기관에 따라 다르다
진식을 강조하면 여래장 연기, 망식을 강조하면 아뢰야식연기
<불성이 여래장으로 변하는 과정>
망념에 의해 숨겨져있다
말라식은 의식의 의근이다
안근-부진근+승의;근(보는 능력)
의근=부진근+승의근(말라식)
매순간 생멸은 창조 후찰라의 의식은 종생생현행 현행훈습 종자생종자(상속)
부파불교에서 의근은 전찰라의 의식(승의근에 가까워)
의식은 물질이 아니므로 부진근 연구 미약
부진근의 후보-뇌(물질)+승의근(비물질)
전찰라의식의 약점(기절3초,무상정,무상천-조단위)-현실의 의근 부단=?아뢰야식=자아의식(집지)
유식불교에서는 말라식을 의식의 의근으로 삼는다
아뢰야식부터 전뵨이 유식 연기설
진여식에서 근본이 되어 전변 진여연기설(여래장 연기설)
마음이 굴러서 세상이 펼쳐졌다
업감연기(업)
뢰야식 연기(은행)
진여연기(생주이멸의 매찰라-3세6주 진행)
4대연기는 불교발달사(인도화엄->중국화엄에서 법계연기)
유전연기의 과장은 마음으로부터 나왔다
깨달음은 마음에서 찾아야한다(만법유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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