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식불교의 연기설 [원빈스님의 4대 연기설 8강]

2022. 10. 12. 23:52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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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세1중인과의 상식선 설명=윤회(생바뀜)

12연기중 생노사와 나머지를 구분하여 2세

무명=혹

행식명색육입촉수애취유=업(현상으로 드러나지 않은 종자)

생로사=고

전변=연기+유심=일체유심조(만법의 근원을 마음에 두기 위해서 전변이라는 용어)

능변식=전변의 주체=만법이 나옴

 

유식연기설의 성과가치

1. 업의 저장장소 명확-윤회의 주체문제를 명확

2. 유식 일체유심조의 도리 명확

 

전변과정 12연기의 2가지 관점(무명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다)

1. 경험하는 이순간의 야이기방식=지말무명

2. 무명(윤회멤버십)이 시작되는 그순간의 이야기-근본무명

 

지말 문명의 2가지 설명방식

1. 이번생의 시작-구생기(태어날 때 이미 갖추고 태어나는것=태어나기전=생전)

2. 찰라생의 이순간-분별기(태어나서 지은 업들=생후)

 

<무명이 근본무명이라면-아타나식의 은행-유전-무명의 심화과정-무시이래 태초이래 시작된 연기>

근본무명-아타나식-무위법=-아뢰야식+나(말라식)=본체는 같음(진여훈습은 아뢰야식으로부터 아타나식으로=환멸수행)

행-불각의 움직임=불각의 업 시작

식-아뢰야식-유위법(생멸식)=아뢰야식으로부터 전변하여 아뢰야식이 나온다(무명훈습)

명색-오온=색+수상행(명) 1. 주관계5온=>불공종자 2. 객관계5온=>공종자=기세간(양자=물질,비물질-관찰자의 모습)

육입-육식(아뢰야식으로부터 전변)

여기까지 전변과정을 다 보여줌=>경험 준비 완료(8식들 형성)

<경험과정>

인식과정의 5변행심소-촉작의수상사=사띠의 선택권으로 경험의 질을 바꿀 수 있다

촉-근+경+식이 만나는 순간

수-작의가 작용 의식문으로 들어옴 

애-갈애의 대상 상-개념(아뢰야식 검색)

취-집취(사-의도)=여기까지는 종자들

유-업=멤버십 혜택(선악 능력-윤회의 고통을 누림)=현행

여기까지 강력한 종자 선악무기의 -3성 드러남(아라한은 상사-애취가 없어=변행심소가 청정해짐)

 

유식12연기설-윤회(생바뀜)

2세로 줄임으로 전변과정(유심의 도리)이 자세해짐=일체유심조

5변행심소의 인식과정 명확해짐=불교심리학

유식연기설의 한계

아뢰야식은 통장-개인(비개인적인 기세간은 모든 통장을 합쳐 각출해서 나옴=절반만 설명)

주관세계가 아뢰야식에서 나온다 객관세계는 공동창작

아타나식은 은행=>진여연기설(은행에서 나왔다)

 

업감연기설- 쉬지않는 -돈 촛점(원동력)

유식연기설-통장 촛점(개인)

진여연기설-은행 촛점(비개인성)-12연기의 다른 메카니즘으로 설명

12연기로 관통해서 공부중

 
유식불교의 연기설 8강
 
 
○ 12연기

 

무명 /·  ·  · 명색 · 육입 ·  ·  ·  ·  ·  · / 생 · 노사

                       1세                                           2세

혹                            업                                    고

        종                                           자        현 상

--------------------- 현-------------재 ------------------    미래--

 

○ 전변 = 연기 + 유심(오직 마음 뿐)

○ 능변식 → 전변

 

○ 유식연기 가치

① 윤회 주체, 업의 저장소 명확히 했다.

② 일체유심조 명확하게 설명

 

○ 무명

근본무명 ; 처음 시작되는 관점

지말무명 ; 지금 이 순간 관점

 

○ 지말무명

구생기업 ; 태어나기 전, 전생의 업

분별기업 ; 태어난 후, 현생에 지은 업

 

○ 행 ; 불각의 업(움직임)

○ 식 ; 아뢰야식, 아뢰야식속의 종자 → (전변) → 아뢰야식

 

※ 아타나식과 아뢰야식 ; 본체는 같음. 현상은 다르다.

아뢰야식→(정화)→아타나식

아타나식 = 아뢰야식-자아, 무위법

아뢰야식 = 아타나식+자아, 유위법

 

※ 진여연기설 ; 아타나식부터 설명

유식 ; 아롸야식부터 설명

 

※ 범부 ; 유전연기, 탁해지는 연기가 당연한 것으로 여김, 탐진치

수행자 ; 환멸연기, 정화되는 연기가 당연한 것으로 여김, 계정혜

 

○ 육입 ; 육근, 육식을 의미

 명색 ; 오온(색수상행+식),

- 오온은 자아와 세상(경계)을 설명

* 주관 ; 불공종자

* 객관 ; 공종자, 기세관 즉 육경 만듬

 

 전변과정 ; 아뢰야식 말라식 육식(의식+전오식)

 

※ 유식에서는 지금, 여기 경험하는 현상이 중요

 

※ 내가 볼 때는 인과율에 따라 반응(물질로)

안 볼 때는 제멋대로 반응(빛으로)

즉 관찰하는 사람의 마음의 반영

 

※ 물질로 생각→ 물질로, 빛으로 생각 → 빛으로

※ 경험, 관측, 인지되지 않는 세계는 의미가 없음.

 

※ 5변행심소 ; 촉, 작의(주의력,사띠), 수, 상, 사(의도)

경험할 때 5가지 필수 조건

○ 촉 · 수 · 애 · 취 ; 5변행심소가 녹아 있음

촉 · 작의(주의력, 사띠) · 수,  애             취

                               상↗  (의도) 

※ 상 ; 인간의 인식은 물질을 보는 것이 아니라 상을 봄

 

○ 유 ; 업(선, 악)

○ 아라한 ;   무상 → 갈애 멸(정화) → 취가 청정

○ 수행상 중요한 곳 ; 애 ​

작의에 의하여 촉과 수를 바꿀 수 있다. 즉 경험을 바꿀 수 있다.

 

※ 삼세양중인과 ; 한사람의 삶의 주기를 설명

 

○ 이세일중인과 ;

① 유체유심조(식 → 근경식) 자세히 설명 ​

② 인식과정을 명확히 설명

 

○ 유식 ; 불교 심리학

○ 유식의 한계

- 중생세간은 아뢰야식으로 설명 가능

 

- 기세간이 모든 사람의 아뢰야식에서 나온다는 것은 절반만 설명

- 일체유심조를 반만 설명

 

○ 진여연기설은 일체유심조를 완벽히 설명

○ 업감연기설 ; 돈에 초점

유식연기설 ; 통장에 초점

진여연기설 ; 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