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여연기설 - 일체유심조의 완성 [원빈스님의 4대 연기설 9강]

2022. 10. 18. 14:10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728x90

뢰야연기설의 한계

반쪽짜리 유심사상-유식학파(만법유식 심외무경)의 뢰야 연기에서 아뢰야식은 개인적(통장-자아의식 포함)

 

세상

1. 주관적 세상=>오온+인식적 세상<=주객관상응-인식범위 밖은 존재 증명 못한다(논외)

2. 객관적 세상=>물자체(인식된 물자체+안식안된 물자체)

유식학파의 물자체는 공업종자의 공동창작이라 우주를 설명(But, 개인적 성격의 아뢰야식X)

나의 아뢰야식이 모든 걸 만들어냈다는 오류(일부 기여O)

통징주(아뢰야식)의 근본이 되는 원동력-은행(비개인적 근원)=유식에서도 진여(아타나식)로 표현

아뢰야식은 생멸식(종자, 아뢰야식의 특징 공통=찰라생멸)

생멸식 아래의 식은 무위진여-불생불멸(대승기신론 이전에 유식가에서는 상상불가=불생불멸에서 생멸이 나오는가?)

생멸을 굴려서 불생불멸은 가능하다 생각했지만 불생불멸에서 연기가 일어난다는 생각X

촛점이 진여식으로 바뀌면 주관+인식+객관 모두 가능=만법 진여

불생불멸의 무위진여식에서 생멸연기 가능문제 해결?

업감연기설-업(돈)

뢰야연기설-뢰야(업의 입출금-통장)

진여연기설-진여(뢰야의;근본-은행)

진여연기설에서 진여의 특징(불변의 진여가 인연따라 변하는 측면O)=대승기신론(난이도 있지만 대승입문서)

1. 수연진여

2. 불변진여

불변이 어떻게 수연이 되느냐?

1. 바다와 파도의 비유-바람따라 차별의 파도 생멸 그러나 습기는 불변 그리고 파도도 변하지 않는 요소와 불변 요소O

2. 거울과 영상의 비유

기신론 요약-육자법문

유식가-아뢰야식- 개인적- 중생심=뢰야=생멸의 마음

기신론-파도는 생멸과 불변의 습기가 있다 진여와 생멸의 불일불이관계-중생심=일심

<1심>중생심

<2문>경험이 현상으로 나타날 때 진여성품과 생멸성품으로 드러난다

1. 일심진여문=불생불멸성품

2. 일심생멸문=생멸성품

<3대>만법 중생심(아뢰야식)=만법 진여

1.체대-근본본체 진여성품(습기는 평등-아타나식)-심불급중생시삼무차별=무아

2.상대-유루와 무루의 선공덕(지혜,자비,항마방편)=무엇이든 할 수 있는 뛰어난 잠재력-대아

3.용대-세간과 출세간을 잠재력으로부터 형상화=세간법(6도)과 출세간법(성문,연각,보살,붓다)을 낳는 근본-10법계-시아

3대의 위대한 측면 대와 탈것인 승=>대승(중생심을 갖고 어디로 운전하냐에 따라 지옥도 붓다도 될 수 있다)

모든 경험은 나의 선택이다

중생심으로부터 10법계가 나온다(연기 세계의 근원이 진여다)

금수저는 대부분 하향가속도곡선(전생은 천상) 천상계의 의식 특징-자만과 오만-과제 공덕

흙수저는 대부분 상향가속도곡선(전생은 3악취) 고난에서 발전의 특징(상향 유지 경향)-과제 공덕

하향도 내뜻 상향도 내뜻-원하는대로가 아닌 하는대로 모든 가능성

<4신> 4가지 성품에 대한 믿음

1.불

2.법

3.승

4.대승심=자타불이(상구보리하롸중생)의 보리심=원보리심

<5관>구체적 수행-6바라밀-보시,지계,인욕,정진.지관(선정과 지혜)-사띠=행보리심<=믿음측면하근기의 실천법

<6자>염불=나무아미타불-믿음상근기 실천법-마명보살-타력수행및 정토 사상

능가경에서 기신론이 나오고 기신론에서 진여연기설이 나오다-확장연기 공부

대=중생심 (일체중생 모두 체대 진여성품, 상대=무량공덕잠재력, 용대=세간6도와 출세간4계의 10법계)

진여3대로부터 만법이 드러난다

중생심이 만법으로 나아 갈 수 있다

승= 끌려가면서 랜덤으로 가는게 아니라 내가 운전하면서 간다(지옥으로 밀어버린 적도 끌고 간적도 없다 지옥처럼 살고싶어 지옥으로 가는 것)

데이비드 홉킨스- 깨달음의 길은 곧고 좁다-하지만 길은 있다

원효-대승의 360도 돌려가며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