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38~40END

2023. 3. 4. 22:25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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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변천사에 따른 수행법 총 정리 [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38강]

부정관-끊지는 못해도 줄이는 방법
깨어있음 수행의 대상
하나 인식에서 멀티인식
호흡을 계속 봐면서 고압축적 사띠-주관적인 심상의 경험=>세간계중에서 제일인 경험-세계일위(개개천문)=>쿤달리니 순일해진 현상(용솟음치는 에너지 비개인적 현상)
불안과 안심의 왕복(초기불교의 10가지 족쇄 원인-금강경은 안심릐 결과로 빨리 돌아올 수 있는가로 봄)
81가지 수행주제
구차제정-선정과 삼매(인도고유의수행법을 불교식)

탐욕과 분노없이 깨어있음의 유지 상태

예비선정- 하나의 대상 호흡을 보는 시간이 1시간내지 4시간 유지(욕계선정을 넘어 색계선정의 초입)

초선-욕망의 사라짐(심사/희락/사가 남음)

부처님 색계선정 강조하고 무색계선정은 선택과정=>견도(위빠사나수행)=본래목적(지혜)

사띠를 잡고 있으면 혼침에 안빠져-사따에너지는 적적하지만 성성함-뇌파측정기 이용
요즘은 사자전승이 아님(의심이 안 일어남)
최상승선(의심이 일어나는 사람)
견도경험이고 나머지 번뇌 사라지는 과정이 수도이고 보임한다고 함
임제할,덕산방-몰아붙임(비상식적 상꼰대-차별일색-현대가치관에 안맞음)

 

 

 

 

열반의 증득 과정 [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39강]

준동형체(상=개념화)와 동형체
허상에서 실상으로
한생각차이
천국과 지옥의 차이-한생각 딜리트 문제
열반의 불가사의/열반방법의 가사의-지도수집은 알음알이
불교수행은 단혹증리이다-계정혜
관찰은 지헤가 개발-지혜의 원동력은 위빠사나
예측이 아닌 관찰이다-엄질르 항문 넣고 검지를 빨다

약견제상비상의 태도-예측을 끝내는 것

관측과 예측은 다르다

계금취견-제례의식과 고행주의-오답노트-잘못된 것에 대한 집착

믿음과 이해로 견혹이 끊어졌다
수혹 닦아야 끊어진다
5가지의 끊음이 아라한

자아가 윤회의 근본=십쇄가 원동력인 자아

경계를 통한 성인 도과의 증명

점쟁이(철수네 집 숟가락)와 도인(일체제와 선정-필수과목이 아니다)은 다르다

마라
초기불교의 기준
자량위-불법승계믿음-재가자 수다원

 

불교 수행 52위와 십우도와의 관계 [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40강]

무학도-무아학도
소지장=감각기관의 한계를 극복한자-관세음(소리를 본다,향기를 만진다)

 

자량위(-10회향-난위=>정위=>인위=>세제일위(출세간의의식틀=가행위

주의력산만=>호흡관
자량위(공덕을 쌓는다)-심우-위빠사나

십쇄-구체적(단혹)

십부-추상적(증리)

정토 무수히 많아-사람 유치 경쟁

청정장엄
미묘한 장엄
청정의 공간외연->도량학파-청정의 장엄과 성능이 달라진다
청정극한파워-법의 크기에 따라
청정장엄파생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