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0. 29. 19:31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학개론
소승불교의 정의 별반에 대한 입장 [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35강]
초기불교, 소승불교, 대승불교의 열반의 개념과 차이 [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36강]
삶의 미시 기본 단위는 경험
열반의 진리와 수행 방법 [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37강]
계는 지니는 것
정은 닦는 것
혜는 배우는 것
8만4천경(지말)은 초전법륜(근본)의 주석에 불과
삼전법륜
[한문]三轉法輪
[영어]three turns of truth-wheel
[1]석가모니가 녹야원에서 4제(諦)의 법을 설한 것을
시전(示轉),
권전(勸轉),
증전(證轉) 등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는 것.
1.
고(苦), 집(集), 멸(滅), 도(道) 등 4제(諦)를 가르쳐 준 시전(示轉) 법륜(法輪).
2.
고제(苦諦)를 아는 지(知),
집제(集諦)를 알고 마땅히 끊는 단(斷),
멸제(滅諦)를 증득하는 증(證),
도제(道諦)를 실천 수행하는 수(修) 등을 대치시켜서 수행을 권하는 권전 법륜.
3.
4제(諦)를 통하여 깨달음을 증득하게 됨을 가르쳐 준 증전법륜(證轉法輪).
[abr]약}
삼전(三轉) , 삼법륜(三法輪).
[2]시전, 권전, 증전 등 세 가지 3전을
각각 견도(見道), 수도(修道), 무학도(無學道) 등의 세 가지를 대칭하여 설명한 것.
사제, 시,권,지(知),단(斷),증(證),수(修) ,증, 안(眼),지(智),명(明),각(覺)
●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삼전십이행상
[ 三轉十二行相 ]
사제(四諦)를 시전(示轉)·권전(勸轉)·증전(證轉)의 세 방면으로 되풀이하고,
다시 시전(示轉)·권전(勸轉)·증전(證轉)의 사제(四諦) 각각에
안(眼)·지(智)·명(明)·각(覺)의 네 단계를 두어,
사제(四諦) 각각을 열두 가지 양상으로 설한 것.
‘이것은 고(苦)이다.
이것은 고(苦)의 원인이다.
이것은 고(苦)의 소멸이다.
이것은 고(苦)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다.’라고 드러낸 것을 시전(示轉),
‘고(苦)를 알아야 한다.
집(集)을 끊어야 한다.
멸(滅)을 증득해야 한다.
도(道)를 닦아야 한다.’라고 권한 것을 권전(勸轉),
‘나는 이미 고(苦)를 알았다.
나는 이미 집(集)을 끊었다.
나는 이미 멸(滅)을 증득했다.
나는 이미 도(道)를 닦았다.’라고 부처가 밝힌 것을 증전(證轉)이라 함.
여기에서 다시 사제(四諦) 각각에 대해,
그것을 주시하는 안(眼),
확실하게 인정하는 지(智),
명료하게 아는 명(明),
깨닫는 각(覺)의 단계를 두어,
사제(四諦) 각각에 십이행상(十二行相)이 있게 되고
사제(四諦)에는 사십팔행상(四十八行相)이 있게 됨.
또 안(眼)·지(智)·명(明)·각(覺)을 고려하지 않고,
사제(四諦) 각각에 삼전(三轉)이 있으므로
사제(四諦)에 십이행상(十二行相)이 있다고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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