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행

2007. 6. 9. 11:20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육조단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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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당 지옥은 마음에 있다. 남을 돕겠다고 발심해야 천당 간다.

천당과 지옥의 젓가락은 길다. 사람마다 마음의 밭이 다르다.

그래서 공석의 크고 작음에 차별이 생긴다.

우리는 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아무리 고아원 양로원을 많이 지어도

삼천대천세계의 공덕은 사구게에 미치지 못한다.

 

모든 것에 진실이 없나니 진실을 보려고 하지 마라.

만약 진실을 본다 해도 그 보는 것은 진실이 아니다.

만약 능히 자기에게 진실이 있다면 거짓<가>을 떠나는 것이 마음의 진실이다.

유정은 곧 움직일 줄을 알고 무정은 움직이지 않나니

만약 움직이지 않는 행<부동행>을 닦는다면 무정의 움직임과 같다.

만약 참으로 움직이지 않음을 본다면 움직임 위에 움직이지 않음이 있나니

움직이지 않음이 움직이지 않으면 뜻도 없고 부처의 씨앗도 없도다.

 

능히 모양<상>을 잘 분별하되 첫째 뜻은 움직이지 않는다.

만약 깨쳐서 이 견해를 지으면 이 것이 곧 진여의 쓰임<용>이니라

모든 도를 배우는 이에게 말하노니 모름지기 힘써 뜻을 써서<용의>

대승의 문에서 도리어 생사의 지혜에 집착하지 말라.

앞의 사람이 서로 응하면 곧 함께 부처님 말씀을 의존하려니와

만약 실제로 서로 응하지 않으면 합장하여 서로 환희케 하라.

이 가르침은 본래 다툼이 없음이라 다투지 않으면 도의 뜻을 잃으리오

미혹함에 집착하여 법문을 다투면 자성이 생사에 들어가느니라.

 

마음 땅<심지>에 삿된 꽃이 피니

다섯 잎<오엽>이 뿌리를 쫒아 따르고

함께 무명의 업을 지어

업의 바람에 나부낌을 보는 도다.

 

마음 땅<심지>에 바른 꽃이 피니 

다섯 잎<오엽>이 뿌리를 쫒아 따르고

함께 반야의 지혜를 닦으니

장차 오실 부처님의 깨달음 이로다.

 

이상 성운대사의 육조단경 강론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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