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한 사람들

2007. 6. 9. 13:59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숫다니파따

728x90

불을 섬기는 바라문 바라드바자는 스승이 멀리서 오는 것을 보고 스승께 말했다. 까까중아 거기 섰거라. 가짜 사문아 거기 섰거라. 천한 놈아 거기 섰거라. 이렇게 당한 스승께서는 불을 섬기는 바라문 바라드바자에게 도대체 당신은 천한 사람을 알고나 있소? 또 천한 사람을 만드는 조건이 무엇인지나 알고 있소? 그 이치를 말하겠으니 주의해서 잘 들으시오. 

116. 화를 잘 내고 원한을 품으며 간사하고 악독해서 남의 미덕을 덮어 버리고 그릇된 소견으로 음모하는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한 번 화 낼 때마다 기분이 상하고 기분이 상하면 몸의 저항력이 약해지며 온갖 잡념에 시달린다. 화는 남에게 내는 것이 아니라 자기에게 내는 것이고 그 폐혜는 결국 화를 낸 자신에게 돌아온다. 

117. 한 번 태어나는 것이거나 두 번 태어나는 것이나 이 세상에 있는 생물을 해치고 동정심이 없는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서산대사는 제자를 데리고 큰 언덕을 넘다 꼼짝 않고 있었다. 제자가 물었다. 그러자 대사는 내 몸의 이가 피를 잘 빨아 먹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렇게 대답했다. 임진왜란이 나자 대사는 승병을 모집하고 왜적과 전투를 하였다. 왜적 1명을 죽이면 우리 백성을 10명을 살리는 결과가 되기 때문이다. 생명 존중 사상과 지극한 동정심과 자비로 충만된 생각이다.


118. 시골과 도시를 파괴하고 포위하여 독재자로 널리 알려진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119. 마을에 있거나 숲에 있거나 남의 것을 주지도 않는데 훔치려는 생각으로 이를 취하는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불로소득을 원하는 경향이 있다. 내가 땀 흘린 댓가 이상을 얻으려는 생각은 자신과 사회를 피폐하게 만든다.

120. 사실은 빚이 있어 돌려 달라고 독촉을 받으면 당신에게 갚을 빚은 없다고 발뺌 하는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121. 얼마 안 되는 물건을 탐내어 행인을 살해하고 그 물건을 약탈하는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122. 증인으로 불려 나갔을 때 자신이나 남 또는 재물을 위해 거짓으로 증언하는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교통사고 위증 또 커다란 권력을 위한 위증. 양심 파는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

123. 때로는 폭력을 가지고 혹은 서로 사랑하여 친척이나 친구의 아내와 어울리는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124. 자기는 재물이 풍족하면서도 늙고 쇠약한 부모를 섬기지 않는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125. 부모 형제 자매 혹은 의붓 어머니를 때리거나 욕하는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몸과 가슴에 수없이 많은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어린 약자들이 많다.
126. 상대가 이익되는 일을 물었을 때 불리하게 가르쳐 주거나 숨긴 일을 말하는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사오정 같은 사람들 많다. 엉뚱한 답변 한다. 심술은 백해무익하다.

127. 나쁜 일을 하면서 아무도 자기가 한 일을 모르기를 바라며 숨기는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128. 남의 집에 갔을 때는 융숭한 대접을 받고도 그 쪽에서 왔을 때는 예의로써 보답하지 않는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129. 바라문이나 사문 또는 걸식하는 사람에게 거짓말로 속이는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130. 식사 때가 되었는데도 바라문이나 사문에게 욕하며 먹을 것을 주지 않는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131. 이 세상에서 어리석음에 덮여 변변치 않은 물건을 탐하고 사실 아닌 일을 말하는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132. 자기를 칭찬하고 남을 경멸하며 스스로의 교만 때문에 비굴해진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교만의 극치를 달리는 사람이 많다. 대부분 속이 허한 사람이거나 갑자기 졸부가 된 사람이 많다. 무엇인가 부족한 부분을 헛되게 채우려다 보면 교만해지게 된다.  

133. 남을 괴롭히고 욕심이 많으며 나쁜 욕망이 있어 인색하고 덕도 없으면서 존경을 받으려 하며 부끄러움을 모르는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134. 깨달은 사람을 비방하고 혹은 출가나 재가의 제자들을 헐뜯는 사람 그를 천한 사람으로 아시오.
남 종교 비방하는 사람 있다. 지하철에서 많이 만난다. 자기 종교 소중하면 남 종교도 소중한 것이다. 편협한 사고를 가지면 안된다. 

135. 사실은 존경받지 못할 사람이 존경받을 사람이라 자부하고 범천을 포함한 세계의 도적인 그 사람이야말로 가장 천한 사람이오. 내가 당신에게 말한 이러한 사람들은 참으로 천한 사람이다.
계룡산에 가면 도인들 많다. 혹세무민 하면 안된다.
136. 날 때부터 천한 사람 바라문 되는 것 아니오. 행위에 의해 천한 사람도 되고 바라문도 되는 것이오.

이상 도문스님 숫타니파타 천한 사람 강론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