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기스칸과 대장정

2007. 6. 9. 14:22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728x90

징기스칸과 대장정. 서양은 징기스칸 때문에 개방으로 동양은 징기스칸 때문에 폐쇄로 정반대의 길을 간다. 국가가 종교를 이용한다. 지금까지 종교가 국가 위에 있어 본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중국 유럽 인도의 국가 특징. 1.중국 – 불교를 권력 유지에 이용함 2.인도 – 불교의 이념을 정치로 실현하고자 함<아쇼카 대왕> 3.중세유럽 – 국가 권력보다 기독교가 우위를 차지함

 

기독교의 공인과 함께 유럽은 단일의식으로 통합했고 이와 함께 교황권은 영주권이나 군주권에 비해 우위를 차지한다. 이는 바로 기독교 이외의 것에 대해선 배타적이고 폐쇄적이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독교는 전투적 신앙심으로 바뀌어 가고 군인정신으로 무장된 집단으로 변한다.

 

십자군 운동<1096 – 1291> 이슬람 교도들로부터 성지 예루살렘을 탈환하기 위해 시작된 전쟁으로 약 200년간 8차례에 걸쳐 진행됨. 중세 유럽 교황권의 우월성과 당시 기독교의 폐쇄적 배타성을 잘 보여주고 있는 전쟁이다. 십자군 전쟁이 실패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그리스 문명을 보존하고 중국 인도 문명을 다 수용한 이슬람 문명이 훨씬 뛰어났기 때문이다. Algebra Alcoho Alkali 아라비아 숫자<인도 유래>등 아랍어를 유럽이 그대로 차용해 썼다는 것은 당시 유럽은 이슬람 문명에 대적할 문명이 안됐다는 것을 뜻한다.    

 

종이 – 고구려 유민으로 중국 당의 대장군이었던 고선지 장군이 중앙 아시아를 공략한다. Talas 전투에서 이슬람과 싸움. 포로를 통해 종이 제조기술이 이슬람에 전해진다.

 

13C 중반쯤 징기스칸이 유럽에 쳐들어 간다. 중세 기독교 1000년간은 암흑기다. 징기스칸이 쳐들어 갈 때까지도 여전히 십자군 전쟁은 안 끝난 상태였다.

 

징기스칸<1162 – 1227> 몽고제국의 창시자. 아명은 테무진. 몽골의 소규모 부족장 아들로 태어나 강력한 지도력으로 여러 부족을 통합 대제국을 건설함. Khan<대>. 2대 때 러시아 끼에프 폴란드 Batu 지역까지 쳐들어 간다. 독일 폴란드 헝가리 국경의 Liegnitz 평야에서 유럽인은 거의 전멸한다. 유럽의 기병은 창과 갑옷을 입고 폼은 났지만 몽고군에 비해 게임이 안됐다. 얼마나 많이 죽었으면 Walstatt 전투=시체가 쌓여있는 도시란 말이 나왔겠는가?

 

몽고 군대는 전부 다 기병이었다. 행색은 초라했지만 기동성은 뛰어났다. 현대전투에 맞는 속도전을 했다. 한 사람당 말을 5마리씩 끌고 다녔다. 쉽게 말하면 보급품을 끌고다닌 것이다. 말을 식량으로 말의 뼈로는 화살을 똥은 연료로 사용했다. 당시 황제가 죽어 갑자기 철수하지만 않았다면 오늘날 유럽은 몽고제국에 의해 통일되어 전혀 다른 유럽이 되었을 것이다. 42년을 몽고군과 싸워 버틴 것은 세계사에서 고려군 밖에 없었다.

 

Pax Mongolica <12C - 13C> - 몽고의 힘에 의해 세계평화가 유지되던 시대로 중세의 해체와 함께 근대가 시작된다. Pax Romana는 고대 해체 중세로 Pax Britanica는 근대 해체 현대로 Pax Americana는 20C 현재 진행중이다.

 

중세의 해체 – 중국의 3대 발명품인 인쇄술 화약 나침반이 Pax Mongolica하에서 이슬람을 통해 유럽에 전수되면서 중세 1000년은 무너지고 근대가 열리는 결정적 계기가 된다.

 

중국은 화약으로 폭죽놀이나 했지만 이슬람은 대포 형태로 전쟁에 이용했다. 대포가 있어 성곽이 무너지고 영주 봉건체제가 무너졌다. 나침반은 중국에서 수침반으로 이용하던 수준이었고 현대적 의미의 나침반은 유럽에서 개발했다. 중국은 목판인쇄가 대부분이었고 활자인쇄는 대중화되지 않았다. 후에 목주조 활자<중국> 금속주조 활자<고려>기술로 발전. 서양의 알파벳은 활자인쇄를 할 수 밖에 없는 언어 구조다. 활자인쇄는 지식의 대량보급을 이뤘고 루터는 성서를 독일어로 번역해 권력을 분산시킨다. 결국 중세가 무너지고 새로운 종교 Protestant가 출현한다.                    

      

중세 해체를 이끈 3대 영향

1.       인쇄술 – 지식의 대량 보급 – 권력의 분산

2.       화약 – 대포의 출현 – 중세 영주의 몰락

3.       나침반 – 무역을 통한 거상 출현 – 절대군주와 출판 인쇄업자 지원

 

3가지를 다 이용한 사람이 바로 이태리 사람 Columbus다. 배에는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이 있었다. 그는 인도가 아니라 중국의 부를 찾아 떠났다. 처음엔 포르투갈 왕을 찾아가 지구의 반대편으로 항해하면 이슬람을 피해 중국에 닿을 수 있다고 설득했으나 거절 당하고 스페인 여왕 이사벨라가 중국황제에게 쓴 친서를 가지고 항해를 한다. 그는 자신이 발견한 대륙이 신대륙인지 평생 모르고 살다 죽었다. 

이상 김종욱 교수의 징기스칸과 대장정1 강론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