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상 표현의 시대 .

2007. 6. 9. 14:47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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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샨왕조 – 서기 전후부터 5C 중엽까지 존재한 북서 인도에서 중앙 아시아에 미치는 왕조. 지배층은 월지족으로 중국의 서북부 감숙성 돈황부근을 근거지로 살던 유목민. 서기 전후 쿠줄라 카드피세스 때 다른 4제후를 쓰러뜨리고 힌두쿠시 이남으로 진출하여 간다라를 지배하였다. 그 후 카니쉬카왕은 사방으로 영토를 넓히는 등 쿠샨왕조의 전성기를 이루어 간다라 미술 등 특색있는 문화를 형성했으며 대승불교도 이 때 형성되었다.

 

월지족 – 중국 전국시대에서 한나라 때까지 중앙 아시아 아무다르야 강 유역에서 활약한 이란계 또는 투르크계의 민족.

 

민들레 씨앗이 바람에 날려 씨 뿌리듯 중간 지역엔 그리스 문화가 없다. 그리스인들은 게르만족의 이동을 초래한 흉노족에 밀려 힌두쿠시를 넘는다. 식민지 박트리아를 점령하고 쿠샨왕조를 세운다. 그들은 그리스 문화에 익숙했다. 불교와 그리스 문화가 간다라 지방에서 드디어 만난다. 인도 사람은 잘 생겨야만 지도자가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4x8상 인도는 8진법. 그리스 신상은 가장 사실적이다. 아테나 상<1-2C>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서 만들어져 왔을 것이다. 야차녀상<1-2C>. 알렉산더 3세

 

박트리아 – 그리스인이 세운 식민국가. 아프가니스탄 북부 우즈베키스탄과 타지키스탄 등으로 이루어진 고대지방 이름. 옥수스강<아무다리야강> 중류지역의 비옥한 계곡을 포함한다. 중국 인도 서방을 잇는 내륙교역로의 교차점이다. 그 이름은 옥수스 강 지류인 박트로스 강에서 비롯된다.

 

금화표면<BC336-323>제우스 신화처럼 만들었다. 카니쉬카 1세 금화 표면<1-2C> 쿠샨제국 시조. 인도 간다라 마투라까지 점령. 뒷면에 부처님 얼굴 표현. 부처님 초기 모습. 불입상 금화 이면<1-2C> 대승과 소승은 큰 차와 작은 차의 관계다. 나 혼자 깨달으면 어쩌나 다른 이들은? 능력이 있어도 내 차만 가지 않겠다. 그래서 보살이 출현하는 것이다. 미술양식 표현은 이념이 바뀌어야 한다. 이념은 뿌리요 예술은 꽃이다. 대승 이념을 바탕으로 불상이 출현한다.    

 

당시 인도대륙에 살던 인도인들의 세계관이 바뀌면서 대승 사상이 출현하게 됐으며 이런 대승 사상의 바탕 위에서 불상이 출현하게 됐다.

 

향연. 계단층 후판<1C말> 퇴폐적 분위기의 술 먹고 노는 장면. 탑이 주 예배 대상에서 음악 연주로 후에 불전도로 바뀌었다. 기원보시. 계단층 후판<1C말>최초의 불상. 상투 구슬이 있다. 계주 - 머리 보호 터번 높은 상투를 쓴다. 원광 비구 표현.

 

예초인 보시<2C 전반> 조각 1896년 불란서 미술사 대가 푸셰가 영국군 수비대 호티 마르단에 가 보니 군대 식당 벽난로를 장식하고 있는 부조를 보고 큰 충격을 받는다. 아! 흥미로운 그리스 미술관을 가지고 있군요. 이제까지 보지 못하던 간다라 불상 초기양식 불전부조였기 때문이다. 당시 쿠샨제국 사람들이 상투를 틀어서 부처님 머리가 고동 사발 엎어 놓은 것 처럼 표현된 것이다.

 

예초인헌 초도<2C 전반> 부처님 전기. 사천왕 봉발도<2C 전반> 부처님 눈 뚱그렇게 뜨고 있다. 백호 표현. 가사 환착<2C 전반> 출가시 옷을 벗는 모습. 사냥꾼들과 바꿔 입었다. 불족<2C 전반> 불족적도 그대로 진행 존속 출현한다. 삼가섭 귀의 입체상<2C 전반> 가섭 삼형제 귀의하는 모습. 이 후 단족상으로 출현<2C 종반> 뚱그런 눈과 상투. 궁정 생활과 출가 결의<2C 중반> 상투 구슬이 떨어져 나간다.

이상 최완수 간송미술관 연구실장 불상표현의 시대 강론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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