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단불공(各壇佛供)

2007. 6. 9. 21:22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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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의 불보살님을 청하여 공양드리므로 각청(各請)이라고 한다.
그 대상에 따라 미타청.관음청.약사청.지장청.나한청.칠성청.
신중청(중단권공과 동일).산신청.조왕청.독성청 그 밖에 여러 청이 있다.
의식절차는 거의 비슷하고 각청의 대상에 따라 그에 해당하는 의식으로 바꾸면 된다.

※ 1. 미타청(彌陀請)

거불(擧佛)은 극락도사 아미타불과
좌보처 관세음보살, 우보처 대세지보살께 예배한다.
유치(由致)에서 아미타불께 누구누구가 무슨 연유로 청하는지를 아뢰며,
청사(請詞)에서 청하는 말씀을 드린 후 향과 꽃으로 청하는 향화청(香花請)을 한다.
자리로 안내하는 헌좌진언, 법계를 정각하게 하는 정법게진언을 하고,
차를 드리는 다게를 한다.
진언권공에서는 나열된 공양을 권하고 변식진언으로
드시기에 알맞은 법식으로 변화하게 한다.
공양은 시감로수진언. 유해진언.운심공양진언에 이어
공양예불을 드리고 보공양진언.보회향진언.
원성취진언.보궐진언을 한후 아미타불정근을 한다.
이어 아미타불본심미묘진언을 하고 축원하여 마친다.
약식은 거불.유치.향화청.가영(歌詠)으로 하는 수도 있다.

※ 2. 관음청(觀音請)
거불은 원통교주 관음보살,
도량교주 관음보살, 원통회상 불보살께 예배한다.
유치에서 관음보살께 누구누구가 무슨 인연으로 청하는지를 아뢰고
청사.향화청 등은 미타청에서와 같고 다만 공양문에서
'지심정례공양 (至心頂禮供養) 보문시현(普門示現) 원력홍심(願力弘深)
대자대비(大慈大悲)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지심정례공양 심성구고(尋聲求苦) 응제중생(應諸衆生) 대자대비 관세음보살,
지심정례공양 좌보처 남순동자(南巡童子) 우보처 해상용왕(海上龍王),
유원(唯願) 대자대비 관세음보살 수차공양(受此供養)
원공법계제중생(願共法界諸衆生) 자타일시성불도(自他一時成佛道)'라고 하고
정근은 관세음보살정근을 한다.

※ 3. 지장청(地藏請)
거불은 유명교주이고 남방화주이며
대원본존 지장보살께 예배하고 유치를 하여 연유를 아뢴 다음,
공양을 청하는 청사를 한다.
이하는 미타청과 같고 공양의식만 지장보살 공양의식에 따라
지장원찬(地藏願讚) 이십삼존(二十三尊) 제위여래불과 지장보살
그리고 좌우보처 도명존자(道明尊子) 무독귀왕(無毒鬼王)에 공양한다.
정근에는 지장보살정근을 한 후 축원하고 마친다.

※ 4. 신중청(神衆請)
거불은 금강회상(金剛會上)불보살과
도리회상(도利會上) 성현중(聖賢衆)과 옹호회상(擁護會上)
영기등중(靈祇等衆)께 예배한다.
예적대원만다라니(穢跡大圓滿陀羅尼)를 한다.
십대명왕본존진언.소청삼계제천진언.보소청진언.유치에서
헌좌진언까지 하고 정근은 화엄성중을 한다.
정법계진언.다게. 진언권공.변식진언.유해진언까지 하고 예참(禮懺)을 한다.
보공양진언.금강심진언을 하고 향화청.가영.축원을 한 후 마친다.

※ 5. 중단권공(中壇勸供)
다게를 하고 예배공양을 하는데
욕계.색계 모든 천중과 팔부사왕중(八部四王衆)과
호법선신중(護法善神衆)들께서 자비로 도량을 옹호하고
모두 함께 보리심을 내어 불사를 베풀고 중생을 제도하시길
특별히 향.등불.다과.쌀 등으로 공양한다.
다음에는 보공양진언. 금강심진언을 하고 예적대원만다라니를 한다.
항마진언. 제석천왕본존진언을 하고 십대명왕본존진언.
소청팔부진언.보회향진언.원성취진언.보궐진언.탄백(嘆白)을 하고 축원하여 마친다.
탄백이란 화엄성중을 찬탄해 아뢰는 게송으로 다음과 같다.

화엄성중 지혜로운 영감이 밝아서 華嚴聖衆慧鑑明

사주의 인간사를 한꺼번에 아시고 四洲人事一念知

중생을 아기처럼 사랑하시니 哀愍衆生如嫡子

그러기에 제가 이제 경례드립니다. 是故我今恭敬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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