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정종분-보현보살의 10가지 행원

2007. 6. 20. 19:44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화엄경·보현행원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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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등 위십  何等 爲十 

일자 예경제불 一者 禮敬諸佛

이자 칭찬여래 二者 稱讚如來

삼자 광수공양 三者 廣修供養 

사자 참회업장 四者 懺悔業障

오자 수희공덕 五者 隨喜功德

자 청전법륜 者 請轉法輪

칠자 청불주세 七者 請佛住世

팔자 상수불학 八者 常隨佛學

구자 항순중생 九者 恒順衆生

십자 보개회향 十者  普皆廻向

선재 백언 대성 운하예경 내지회향 善財 白言 大聖 云何禮敬 乃至廻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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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불교에서 나오는 열가지에 대한  낱낱퀴즈?

불교에서 십(十)은 완전한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보인다. 몇가지를 알기쉽게 정리해보자

< 열가지 바른 계행(十善, 十戒)>
·방생(放生) : 남을 살리는 생활을 하라 … 살생(殺生)    ->자비의 생활화
·근면(勤勉) : 남을 돕는 생활을 하라. … 투도(偸盜)      ->보시의 생활화 
·정음(正淫) : 깨끗한 생활을 하라. … 사음(邪淫)          ->도덕의 생활화
·정어(正語) : 성실한 말을 하라. … 망어(妄語)             ->감사의 말을 생활화
·진어(眞語) : 정직한 말을 하라. … 기어(綺語)             ->화해의 말을 생활화
·애어(愛語) : 화합될 말을 하라. … 양설(兩舌)             ->이해의 말을 생활화

·실어(實語) : 고운 말을 하라. … 악구(惡口)                ->희망의 말을 생활화
·보시(布施) : 욕심을 버리는 생각을 하라. … 탐애(貪愛)->무아봉공의 생활화
·자비(慈悲) : 기뻐하는 생각을 하라. … 진에(瞋 )       ->사랑의 생활화  
·지혜(智慧) : 슬기로운 생각을 가지라. … 치암(痴暗)    ->인과의 생활화

<십신(十信)>
. 신심(信心) 어떻게 믿을 것인가를 아는 것.
. 염심(念心): 부처를 어떻게 염하여 간직할 것인가를 아는 것.
. 정진심(精進心): 믿음을 향하여 어떻게 정진할 것인가를 아는 것.
. 혜심(慧心): 어떻게 지혜를 닦을 것인가를 아는 것.
. 정심(定心): 어떻게 마음을 안정시킬 것인가를 아는 것.
. 불퇴심(不退心): 어떻게 물러서지 않는 믿음으로 나아갈 것인가를 아는 것
. 호법심(護法心): 어떻게 진리를 지킬 것인가를 아는 것.
. 회향심(廻向心): 어떻게 실천의 방향을 잡을 것인가를 아는 것.
. 계심(戒心):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아는 것.
. 원심(願心): 어떻게 소원해야 할 것인가를 아는 것.
 <십주(十住)>
. 발심주(發心住): 10신(信)의 종가입공관(從假入空觀)의 관법이 완성되어 진무루지(眞無漏智)를 내고, 마음이 진제의 이치에 안주하는 것.
. 치지주(治地住): 항상 공관(空觀)을 닦아 심지(心地)를 청정하게 다스리는 것.
. 수행주(修行住): 만선(萬善) 만행(萬行)을 닦는 것.
. 생귀주(生貴住): 정히 부처님의 기분(氣分)을 받아 여래 종(宗)에 들어가는 것.
. 구족방편주(具足方便住): 부처님과 같이 자리이타(自利利他)의 방편행을 갖추어 상모(相貌)가 결함(缺陷)이 없는 것.
. 정심주(正心住): 용모가 부처님과 같을 뿐만 아니라 마음도 똑같은 것.
. 불퇴주(不退住): 몸과 마음이 한데 이루어 날마다 더욱 자라나고 물러서지 않는 것.
. 동진주(童眞住): 그릇된 소견이 생기지 않고, 보리심을 파하지 않는 것이, 마치 동자가 천진하여 애욕이 없는 것과 같아서 부처님의 10신(身) 영상(靈相)이 일시에 갖추어지는 것.
. 법왕자주(法王子住):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라 지해(智解)가 생겨, 다음 세상에 부처님 지위를 잇는 것.
. 관정주(灌頂住): 보살이 이미 불자가 되어, 부처님의 사업을 감당할만하므로, 부처님이 지수(智水)로써 정수리에 붓는 것이, 마치 인도에서 왕자(王子)가 자라면 국왕이 손수 바닷물을 정수리에 부어 국왕이 되게 하는 것과 같으므로 이렇게 이름.
 <십행(十行)>
. 환희행(歡喜行): 큰 시주(施主)가 되어 일체를 버리고 언제나 후회없이 베풀어 다른 사람을 환희케 하는 것.
. 요익행(饒益行): 깨끗한 계율을 지켜, 모든 마(魔)를 굴복시키고, 일체중생이 위없는 계율을 세우게 하여, 물러섬이 없게 하며, 자타(自他)를 유익하게 하는 것.
. 무진한행(無瞋恨行): 인욕(忍辱)을 닦게하여 노여움을 버리고, 자타를 해치지 않으며, 원한을 능히 참게 하는 것.
. 무진행(無盡行): 수행을 무량겁(劫) 점진하여 진리를 구하고 중생을 제도하여 널리 선법을 행하는 것.
. 이치란행(離癡亂行): 항상 바른 마음으로 살면서 정념(正念)하여 산란함이 없이 일체의 진리에 있어 어지럽게 함이 없게 하는 것.
. 선현행(善現行): 일체법에는 소유하는 것이 없음을 알고 삼업(三業)을 없애어, 집착과 속박됨이 없이 일체중생을 교화시키는 것.
. 무착행(無著行): 부처를 공양하고 진리를 구하여 마음에 싫어함이 없이, 제법을 관하여 일체의 집착을 없게 하는 것.
. 존중행(尊重行): 선근 지혜의 법을 존중하고 모두를 이루어, 이것으로 하여금 더욱 자타의 이(利)를 닦는 것.
. 선법행(善法行): 여러 가지 선법을 성취하여, 정법을 수호하고 부처의 마음이 끊기지 않게 하는 것.
. 진실행(眞實行): 부처의 진실한 설법을 성취하여, 설한바와 같이 능히 행하고, 부처가 행한 바와 같이 능히 설하여, 말과 행동이 상응하여 따르게 하는 것.
 <십회향(十廻向)>
. 구호일체중생 이중생상회향(救護一切衆生離衆生相廻向): 육도사섭(六渡四攝) 등을 행하여 일체 중생을 구호(救護)하고 원친(怨親)없이 평등하게 대하는 것.
. 불괴회향(不壞廻向): 삼보(三寶)에 대하여 부서지지 않는 신심을 얻고, 이것을 선근(善根) 중생에게 선리(善利)를 획득케 하는 것.
. 등일체제불회향(等一切諸佛廻向): 삼세(三世)의 부처가 회향한 바와 동등하게 생사에 집착함이 없이 깨달음을 향하여 수행하고 중생을 구제하는 것.
. 지일체처회향(至一切處廻向): 회향하는 힘으로 수행한 선근을 가지고 널리 일체의 삼보와 중생이 있는 곳에 나아가, 그들을 공양하고 이익케 하는 것.
. 무진공덕장회향(無盡功德藏廻向): 다함이 없는 일체의 공덕으로 이것을 기쁘게 따르고 회향하여, 불사(佛事)를 행하고, 그것으로 무진 공덕의 선근을 믿는 것.
. 입일체평등선근회향(入一切平等善根廻向): 수행하여 베푸는 등의 선근을 회향하여 부처를 위하여 지켜지고, 능히 일체의 경고한 선근을 이루는 것.
. 등수순일체중생회향(等隨順一切衆生廻向): 일체의 선근을 증장시켜, 이를 회향하여 일체중생을 이익케 하는 것.
. 진여상회향(眞如相廻向): 진여의 참된 마음에 따라 이루어진 여러 가지 선근을 회향하는 것.
. 무박무착해탈회향(無縛無著解脫廻向): 일체의 법에 집착과 속박됨이 없이 해탈심을 얻어, 그것으로 선법(善法)을 회향하여, 보현(普賢)의 행을 행하여 일체의 덕을 갖추는 것.
. 입법계무량회향(入法界無量廻向): 다함이 없는 일체의 선근을 수습하여, 이것을 회향하여 무한한 진리의 세계에 들어가고자 하는 것.
<십지(十地)>
. 환희지(歡喜地): 처음으로 참다운 중도지(中道智)를 내어 불성(佛性)의 이치를 보고, 견혹(見惑)을 끊으며 능히 자리이타(自利利他)하여 진실한 희열(喜悅)에 가득 찬 지위.
. 이구지(離垢地): 수혹(修惑)을 끊고 범계(犯戒)의 더러움을 제하여 몸을 깨끗하게 하는 지위.
. 발광지(發光地): 수혹을 끊어 지혜의 광명이 나타나는 지위.
. 염혜지(焰慧地): 수혹을 끊어 지혜가 더욱 치성하는 지위.
. 난승지(難勝地): 수혹을 끊고 진지(眞智) 속지(俗智)를 조화하는 지위.
. 현전지(現前地): 수혹을 끊고 최승지(最勝智)를 내어 무위진여(無爲眞如)의 모양이 나타나는 지위.
. 원행지(遠行地): 수혹을 끊고 대비심을 일으켜, 2승의 오(悟)를 초월하여 광대무변한 진리 세계에 이르는 지위.
. 부동지(不動地): 수혹을 끊고 이미 전진여(全眞如)를 얻었으므로, 다시 동요되지 않는 지위.
. 선혜지(善慧地): 수혹을 끊어 부처님의 10력(力)을 얻고, 기류(機類)에 대하여 교화의 가부(可否)를 알아 공교하게 설법하는 지위.
. 법운지(法雲地): 수혹을 끊고 끝없는 공덕을 구비하고서 사람에 대하여 이익되는 일을 행하여 대자운(大慈雲)이 되는 지위
<여래십력(如來十力)>
시처(是處) 비처(非處)를 아는 지력(智力)
삼세(三世)의 업보(業報)를 아는 지력(智力)
제선(諸禪) 해탈(解脫) 삼매(三昧)를 아시는 지력
제근기(諸根機)의 승열(勝劣)을 아시는 지력(智力)
여러 가지를 풀어서 아시는 지혜(智慧).
모든 가지가지의 경계를 아시는 지력(智力).
일체(一切) 도처(到處)의 도(道)를 아시는 지력(智力)
천안무애(天眼無碍)로 아시는 지력(智力)
숙명(宿命)과 무루등(無漏等)을 아시는 지력(智力)
긴(永) 습기(習氣)를 단절(斷切) 하시는 것을 아는 지력(智力)
<여래십호(如來十號)>

 석가모니 부처님에 대한 열 가지 덕호(德號).

1. 여래(如來) : 완전한 인격을 갖춘 사람.

2. 아라한(阿羅漢) : 존경받을 만한 사람.

3. 정변지(正遍知), 또는 정등각(正等覺) : 바른 깨달음을 얻은 사람.

4. 명행족(明行足) : 밝은 지혜와 실천을 구현한 사람.

5. 선서(善逝) : 윤회의 생사도에 빠지지 않고 피안의 언덕으로 잘 간 사람.

6. 세간해(世間解) : 세간의 일을 모두 알고 있는 사람.

7. 무상사(無上士) : 더없이 높은 최상의 사람.

8. 조어장부(調御丈夫) : 거친 자를 모두 제어하는 사람.

9. 천인사(天人師) : 천신과 인간들의 스승.

10. 세존(世尊) :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사람. 여래십호(如來十號).

<천수경 十願>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知一切法=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智慧眼=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度一切衆=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善方便=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乘般若船=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越苦海=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得戒足道=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족도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登圓寂山=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원적산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會無爲舍=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同法性身=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2.구체적으로 예경으로 시작해서 회향으로 끝나는 10가지 실천행원은 다음과같다!

<보현보살십종대원>

예경제불원 모든부처 항상모셔
禮敬諸佛願 예경하기 소원이요
칭찬여래원 거룩하신 여래덕상
稱讚如來願 찬탄하기 소원이며
광수공양원 대자대비 부처님께
廣修供養願 공양하기 소원이요
참제업장원 다겁생에 지은업장
懺除業障願 참회하기 소원이며
수희공덕원 부처님의 크신공덕
隨喜功德願 환희하기 소원이요
청전법륜원 법의수레 굴리시길
請轉法輪願 청하옵기 소원이며
청불주세원 부처님이 이세상에
請佛住世願 늘계시기 소원이요
상수불학원 자나깨나 부처님법
常隨佛學願 배우기가 소원이요
항순중생원 중생들의 뜻에맞춰
恒順衆生願 응해주기 소원이요
보개회향원 내가짓는 모든공덕
普皆廻向願 널리펴기 소원이라.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