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빛 겨자 밭에서 춤추는 나비들 -詩 : 틱 낫 한

2007. 6. 22. 10:39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제불조사스님

728x90
 

           십 년 동안, 우리에겐

           아름다운 푸른 꿈이 있었다.

           이십 년 동안, 태양은

           우리 집 초가 지붕 위를 비추었지.

           어머니가 문 밖에 서서 

           나를 부르시면

           나는 부엌 가까운 마당에서

           발을 씻고, 발그레한 화로에

           젖은 손을 말리며

           밤의 장막이 마을 위로

           천천히 내려 덮히는 동안

           저녁 밥상을 기다렸다.

 

 

           앞으로 얼마나 더 오래 살는지 모른다만

           나는 결코 더 자라지 않겠다.

           바로 어제였지. 우리 집 뜰 위로

           황금빛 나비들이 떼를 지어

           춤추며 나부끼는 것을 보았다.

           겨자풀 잎사귀마다

           노란 꽃망울을 터뜨리고 있었다.

 

 

           어머니 그리고 누이야, 어머니는 언제나

           제 곁에 있습니다.

           부드러운 저녁 산들바람은 어머니 숨결이지요.

           저는 먼 미래의 일을 꿈꾸는 게 아닙니다.

           그냥 불어오는 바람을 만지며

           어머니의 달콤한 노래를 들을 뿐이어요.

           제게 들려주신 어머니 음성이

           어저께 일인 양 귓가에 남아 있습니다.

           "언제고 모든 것이 무너지거든

           네 가슴 깊은 곳에서 나를 찾으렴."

 

 

           내가 돌아왔다.

           누군가 노래를 부르고 있다.

           내 손은 오래된 문고리를 어루만지고

           나는 묻는다. "내가 무슨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바람이 대답하는구나.

           "웃게나. 삶은 기적이라네.

           꽃이 되시게.

           행복은 벽돌 위에 쌓을 수 없는 것!"

 

 

           나는 안다. 우리는 서로에게

           아픔을 안겨주고 싶지 않다.

           밤으로 낮으로 나는 너를 찾아헤맨다.

           폭풍치는 밤, 나무들은

           가지를 뻗어 서로를 어루더듬고

           그것들이 얼싸안은 모습을

           번갯불이 환하게 비쳐준다.

 

 

           아우야, 울타리 따라 피어나는 꽃이 되거라.

           이 놀라운 존재의 한 부분이 되거라.

           내가 너와 함께 있다.

           제발 머물러다오.

           고향은 언제나 우리 안에 있다.

           어렸을 때 그랬던 것처럼

           지금도 우린 함께 노래부를 수 있다.

 

 

           오늘 아침, 잠 깨어 일어나면서

           經典을 베개 삼아온 나를 문득 보았다.

           우주를 재건하느라 분주한

           벌들의 날갯짓 소리를 나는 듣는다.

           사랑하는 아우야, 재건사업은

           수천 번 생이 걸려야 하겠지만

           그러나 그것은 아주 오랜 옛날에

           완벽하게 마무리되었다.

           바퀴는 지금도 돌아가면서

           우리를 실어나르고 있다.

           내 손을 잡아라, 아우야, 너도 보게 되리라,

           수천 번 생을 통해서

           우리가 그 동안 함께 살아왔음을.

 

 

           어머니 머리채는 깨끗하고 치렁치렁 길어서

           당신 발목을 건드리는데,

           빨랫줄에 걸린 누이 옷자락이

           바람에 날리며

           푸른 뜰 위로 여전히 나부낀다.

 

 

           가벼운 아픔의

           가을 날 아침.

           우리 집 뒤뜰에 나는 서 있다----

           석류나무들, 잘 익은 망고 열매 향기

           그리고 붉은 단풍잎들이

           꼬마 아이들처럼

           발치에서 종종걸음을 치는구나.

           멀리 강건너에서 노랫소리 들리고

           금빛 은빛 건초더미들이

           대나무 다리를 건너온다.

           아, 저 향기로운 풀 냄새!

 

 

           대나무 숲 위로

           달 떠오를 때,

           대문 앞에서 우리는

           함께 놀고 있다.

 

 

           나는 지금 꿈꾸고 있는 게 아니다.

           오늘은 오늘, 아름다운 오늘이다.

           과거로 돌아가서

           숨바꼭질을 하고 싶으냐?

           우리는 오늘 여기 있다. 그리고

           우리는 내일 여기 있을 것이다.

           정말이다.

           오너라, 너 목이 마르구나.

           깨끗한 물 솟아나는 샘으로

           우리 함께 걷자.

 

 

           하느님은 사람들이 일어서서

           당신을 돕도록 허락하셨다고, 그렇게

           말하는 이들이 있더구나.

           우리는 까마득한 시절부터 손에 손잡고

           이 길을 걸어왔다.

           네가 괴로움을 겪는다면

           그건 네가 나뭇잎이요

           한 송이 꽃임을 잊었기 때문이다.

           국화꽃이 너에게 웃고 있다.

           시멘트와 모래 더미에

           네 손을 묻지 말아라.

           별들은 저희를 가두려고 감옥을 짓지 않는다.

 

 

           꽃과 아침 새들 더불어

           우리 함께 노래하자.

           지금 이 순간을 꽉 차게 살아보자.

           네가 여기 있는 줄 나는 안다.

           네 눈동자를 들여다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국화꽃처럼 네 손이 예쁘구나.

           그 예쁜 손을 다시는

           톱니바퀴로 갈구리로 밧줄로 만들지 말자.

 

 

           서로 사랑해야 한다고, 굳이 그런 말을

           할 게 뭐 있느냐?

           그냥 너 자신으로 되거라.

           너 아닌 다른 누구도 되어야 할

           아무 까닭이 없다.

 

 

           한 마디만 더 내 가슴 속 말을 하겠다.

           제발 이 모든 말을

           퐁 퐁 솟구치는 샘 한테서 듣는 것처럼

           그렇게 들어다오.

          

 

           그리고 어머니께 전해다오.

           어머니가 보고 싶구나.

           내 사랑하는 누이야, 너를 위해서

           노래를 불러주마.

           네 머리채도 어머니 머리채만큼

           길게 자라겠지.

 

카페 이름 : 무진장 - 행운의 집
카페 주소 : http://cafe.daum.net/yourhappyhouse
카페 소개 : 부처님 법을 통해 매일 행복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