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실버산업과 복지용품(용구)시장 동향

2007. 8. 1. 22:57일반/노인·의료·건강

728x90
일본의 실버산업과 복지용품(용구)시장 동향
-  일기업과의 전략제휴를 통한 무역적자 대비 서둘러야 -
 
보고일자 : 2006.3.23
유승호 오사카무역관
 
1. 실버산업 개황
 
  □ 실버서비스산업의 정의  
 
    ㅇ 일본의 실버서비스산업은 고령자의 생활을 대상으로하는 산업으로 ①개호관련서비스  
       ②개호예방 생활지원관련서비스,  ③건강관련서비스,  ④기타 서비스로 나누어짐  
 
    ㅇ 일본의 개호보험제도 (노인수발보장보험)는 장기 간호가 필요한 고령자가 가능한 자택에서 자립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험제도(2000. 4월 도입)  
       - 보험가입자격 : 65세 이상
       - 개호보험 요지원, 요개호 인증자 현황
         . 2000년 : 298만명
         .  2002년: 300만명
         .  2003.3월: 344만명
 
    개호보험 적용대상 복지용품
 
< 렌털대상 품목 >
  1. 특수침대         2. 특수침대부속품   3. 욕창예방용구            4. 체위변환기
  5. 이동용리프트   6. 휠체어               7. 휠체어부속품            8. 손잡이
  9. 평행봉           10. 보행기             11. 보행/보조 지팡이     12. 치매노인 배회감지기
    
< 구입대상 품목 >
 1. 좌변기 : 휴대용 변기 등
 2. 특수소변기 : 소변이 자동적으로 흡인되는 것으로 노인 또는 간호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
 3. 입욕 보조용구 : 입욕용 의자, 욕조용 의자/손잡이 등
4. 간이욕조 : 공기식또는 접을 수 있는 것으로 취수 또는 배수를 위해 공사가 필요없는 것
5. 이동용리프트의 손잡이   
 
 □ 고령화 현상과 시니어 소비동향
 
    ㅇ 고령화사회 (1970) → 고령사회(1994) → 초고령사회(2006년) 로 전환
    ㅇ 일본의 총인구 :  1억2747만명(2002.11 현재)
    ㅇ 65세 이상 인구 : 2,371만명 (총인구의 18.5%)
        - 남성 : 999만명
        - 여성 : 1,372만명
 
    ㅇ 저축격차의 확대와 소비지출의 다양성
        - 세대주 1인당 평균 순저축액(저축액-부채)
           . 전세대 평균 : 336만엔  
           . 50대~  : 338만엔
           . 60대~  : 804만엔
           . 70대~  : 960만엔
            자료원 : 총무성 가계조사(2003)
 
    ㅇ 세대주의 세대별 평균 소비지출(1인당)
        - 50대 : 107천엔
        - 60대 : 111천엔
        - 70대 : 108천엔
 
2. 복지용품(용구) 시장 동향   
 
 □ 복지용품(용구)란
 
    ㅇ 원칙적으로 재택, 시설을 불문하고 고령자, 장애자의 자립 및 개호를 지원하는 기기, 용구, 용품을 지칭함
 
     예) 침구관련기기.용품, 이동용기기.용품, 시설.재택용 욕조, 입욕용품, 배설용기기.용품, 개호용 의류 등  
 
 □ 경제산업성 지정 복지용구의 종류
 
    ㅇ 가정용치료기, 의기장구( 가발, 의치 등), 재택등 주택관련 분야(개인치료 관련, 이동기기 등), 가구. 건물 등, 안경, 보청기, 기타
 
 □ 복지용품 시장규모와 추이
 
    ㅇ 전체규모 : 32,134억엔 (2001년 기준 공용품 포함)  
        * 자료 : 2001년도 복지용품용구 공용품 시장규모 조사결과 (경제산업성)
 
                                                                                    (단위:억엔)
품목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10년
1013년
재택용 침대
235.6
230.9
226.3
228.5
237.8
247.4
에어메트/체압분산메트
68.7
71.7
73.0
74.0
75.9
77.0
휠체어
175.2
175.0
174.8
176.5
174.3
178.3
보행보조차
44.0
44.9
45.3
45.5
46.0
49.8
전동 3/4륜차
(전동CART)
44.6
44.2
43.3
43.3
42.4
43.7
전동차 의자
19.5
18.5
18.0
18.0
18.9
20.6
리프트
27.3
27.3
27.5
27.6
28.2
29.7
가정용 엘리베이터
168.7
173.8
175.5
177.2
170.2
186.0
계단승강기
32.5
32.5
32.5
32.5
33.2
35.5
특수입욕기기
210.0
210.0
210.0
199.5
203.5
207.6
입욕용품
67.5
68.2
68.9
70.0
71.7
76.0
성인용 귀저기
1,200.0
1,292.0
1,388.0
1,486.0
1,667.0
1,822.0
휴대용 변기
60.4
62.2
64.1
66.0
72.1
76.5
간이 변좌
13.2
12.8
12.5
12.1
11.4
10.4
개호용 의류
55.7
56.8
56.8
57.7
58.8
60.6
실금(失禁)관련 상품
36.5
36.9
37.3
37.3
37.6
38.8
기립 보조의자
욕조리프트
계단해소기
슬라이딩보드/메트
6린보행차
37.1
38.4
39.8
40.3
41.3
43.0
합계
2,496.5
2,596.1
2,693.6
2,792.0
2,990.3
3,202.9
자료원 : 2005개호복지용구용품의 시장분석과 메이커전략(야노경제연구소)
 
3.  유통시스템, 국내 사업형태, 국제분업체제
 
  □ 유통시스템
 
    ㅇ 개요 : 2000 년 개호보험제도가 도입됨과 동시에 복지용구 유통시스템이 크게 변화되어 애프터서비스 등 고객서비스의 질적향상이 크게 요구되고 있음
 
    ㅇ유통체계
      - ①국내외 제조메이커 → ②국내 렌털도매업자, 도매업 자, 수입업자 → ③개호숍 및 전문
        점 등 유통사업자, 렌 털사업자, 일반유통업자(백화점, HC, GMS, 통신판매, 인 터넷 판매
       등) → ④소비자     
 
  □ 사업형태
 
    ㅇ 이업종 기업의 공동출자에 의한 렌털사업 전개
    ㅇ 기존 대리점등을 활용한 신서비스네트워크 구축
    ㅇ 타업종의 유통네트워크를 활용한 외국제품의 제공
    ㅇ 인터넷을 활용한 새로운 판매네트워크 구축
 
  □ 국제분업체제
 
    ㅇ 개 요
       - 90년대까지는 수요와 공급이 일본국내에서 이루어졌 으나 거품경제의 장기화로 일기업
         들은 효율화, 합리 화 를 위해 외국기업과의 제휴 본격화
 
       - 일기업은 중국, 대만기업과는 효율적인 분업체제를 구 축하고, 구주.미국기업과는 상호공
         급 관계 형성
 
    ㅇ국제분업 형태   
     - 중국, 대만 등 동아시아 지역
        . 부품류 등 부자재의 직접조달 또는 OEM공급제휴를  통해 국제조달 확대
        . 대만 중국기업과는 부품류의 조달이 많은 편이나, OEM 도 증가추세
 
    ㅇ 미국, 구주지역
       - 부품류뿐만 아니라 완성품의 수입이 많음. 복지용구 의 종류에 따라서는 구주제품을 중
         국, 대만에서 조립 한 후 일본으로 수출
 
주요 판매처
특징
주요 취급품목
렌털도매상
-개호숍등 렌털제품을 도매하는 업태
-렌털품의 발송, 회수, 수리, 소독까지
일관실시
-개호보험제도 대상 12 품목 취급 .
  휠체어 , 특수침대등을 많이 취급
 개호 숍
-지역밀착형 전문점이며, 중소영세기업이
대부분
-용구는 국내기업 및 도매상에서 구매
-렌털  및 판매와 함께 주택개수, 개호
서비스제공 등 서비스내용이 다양
-전국에 1,000 여 개점 이상이 산재
-대부분 개호보험 지정사업자로  
 구의 렌털 및 판매를 하고 있음 .
-렌털대상품목 12 개 품목과 구입
  대상 5 품목 ( 휴대용 변기, 입욕보
  조용구류 등), 종이귀저기, 소모품
  등 개호관련 용품을 다양하게 취급
백화점 및
홈 센터
-일반상품과 마찬가지로 복지용구 및
관련상품 취급
- 복지용구뿐만아니라 건강기구, 공용품 등
최근 일본인의 건강지향을 겨냥한 다양
한 제품을 취급
-판매가 주목적으로 취급품목은 개
  호보험제도 대상품목도 포함하고
  있으나 제도대상외 품목도 많이
  취급하고 있다. 보청기 및 건강기
  구등 각각의 점포가 독자의 제품
  취급  
 의료,
복지시설
-의료시설, 복지시설 모두 각각 시설에서
필요로 하는 복지용구의 수요가 있다.
-의료시설에서는 의료용 침대 및 휠체어,
복지시설에서는 개호용침대, 휠체어,
이동용리프트 및 입욕기기등의 수요가
 많음
-의료시설에서는 휠체어 , 지팡이,
  보행기등이 이용되고 있다 . 복지
  시설에서는 개호용 침대, 휠체어,
  이동용리프트 , 테이블등 인테리
  어제품 등도 맣이 이용
 
4. 복지용품 수입과 대일시장진출 형태  
 
  □ 수입  
 
    ㅇ 무역통계상 명확한 수치가 나타나지 않는 품목으로 인해 전체 수입량 및 일본의 복지용구 시장에서 차지하는 정확한 비율은 불명확함.
 
    ㅇ 수입제품 가격 :  고가격품과 보급품으로 2극화
    ㅇ 구주지역 제품 : 고가격
     - 글로벌대응이 가능한 기능성 및 디자인성이 뛰어난 고가격 복지용구(고기능 휠 체어, 휠체어용
         쿠션류, 계단승강기, 개호용 리프트, 보행기/보행차 등).
 
    ㅇ 중국, 대만 등 동아시아 : 저가격(보급품)
      - OEM생산품(휘체어 및 동부품류) 및 중저가격의 보급품(지 팡이, 휠체어, 전동휠체어, 보
        행기/보행차 등)
 
     ㅇ 일본제품 : 중가격(중간층 대응)
 
ㅇ 휠체어
                                                                                                          (단위:백만엔, 대)
구 분
2000
2001
2002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동휠체어
196,628
3,569
173,336
2,763
180.824
3,055
전동휠체어
29,234
1,096
27,197
1,123
26,158
1,374
합계
225,862
4,665
200,533
3,886
206,982
4,429
부분품/부속품
424
674
450
795
626
976
자료원 : 수입복지용품수첩(2003), 제품수입촉진협회(MIPRO)
 
    - 1998년  : 대만에서 연간 6만대 수입
    - 1998년 이후 : 대중수입 확대 (연간 9만대)
 
ㅇ 지팡이 : 대만제품 압도적인 쉐어 차지  
                                                                                          (단위:백만엔, 천개)
구 분
2001
2002
수량
금액
수량
비율(%)
금액
비율(%)
대만
645
416
1,184
66.9
464
48.8
중국
308
124
376
21.2
156
16.4
한국
65
80
85
4.8
107
11.2
체코
22
39
41
2.3
115
12.1
독일
17
23
22
1.2
13
1.3
기타
85
114
64
3.6
98
10.3
합계
1,141
796
1,771
100.0
952
100.0
자료원 : 상동
 
□ 대일시장진출 형태
 
 ㅇ 일본시장진출 형태는  ①수출,  ②일본기업과의 업무제휴.대리점제휴 ③합작회사설립       
     ④현지법인설립 ⑤국가와 지자체와의 제휴에 의한 참여방법이 있음
 
다. 시니어시장의 마케팅믹스전략 수립시 유의사항      
 
제품전략
- 고품질제품, 충실한 서비스제공 (중소기업형)
  * 목표시장의 니즈조사 및 분석, 상품서비스의 기획, 개발
- 다양한 상품, 서비스제공
가격전략
- 타킷의 소비수준, 상품.서비스의 특성을 감안한 전략
  입안 (고가격전략 또는 저가격전략)
유통전략
- 점포판매 (시니어시장에서 매우 중요)
  * 시니어시장은 용이한 점포접근성이 매우 중요
  * 실제로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진열(소비행동의 신중성)
- 소매업자 판매 (유점포 및 택배)
  * 중소기업의 경우 대리점을 활용한 판매가 많음   
커뮤니케이션전략
- 구전, 대중잡지, 인터넷을 유효하게 활용
  * 시니어는 트랜드에 좌우되지 않아 광고효과 기대 곤란
  * 유효성이 가장 높은 사례 : 구전
(중소기업금융공고 종합연구소)
 
5. 복지용품(용) 제조기업 사례   
 
<㈜가와무라 사이클(KAWAMURA CYCLE CO.,LTD)>
본사 소재지
兵庫? 神?市 西? 上新地3-9-1
자본금
9억74백만엔
설립
1995
종업원
108명
사업내용
휠체어, 복지기기 제조 및 판매
 
 
 
 
매출액
(백만엔)
 
복지용구용품
매출액(백만엔)
 
전년비(%)
전년비
(%)
구성비
(%)
2002.3
2,821
121.4
2,821
121.4
100.0
2003.3
3,208
113.7
3,208
113.7
100.0
2004.3
3,961
123.5
3,961
123.5
100.0
2005.3
4,130
104.3
4,130
104.3
100.0
2006.3(전망)
4,454
107.8
4,454(전망)
107.8
100.0
주 : 2006년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추계치
 
□ 제품전략
 
ㅇ 가격이 아닌 기능성, 품질기준의 확보를 최중시
    ㅇ 인간과 환경친화적인 휠체어의 추구
      (2003년 진동을 완화하고, 내구성을 향상한 신소프트케스터를 전차종에 표준장착)
 
□ 유통전략  
  
   ㅇ 품질관리 철저 : 안전을 가장 중시(휠체어 안전시험센터 설립)
   ㅇ 당일 출하 : 100대-200대는 당일 출하
   ㅇ 제품제조에 철저 : 직판, 렌털사업은 하지않음
   ㅇ 복지기기판매 및 렌털사업자의 업무전개 지원
     - 휠체어 판매촉진에 도움되는 상해보험과 배상책임을 페키 지로한 휠체어 종합 보상 플랜 개발
 
  ㅇ SG마크(Safety Goods) 취득  
      - 대만, 중국 : ISO9001  
      - 일본 : ISO9001, ISO14001
 
  ㅇ 전략제휴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 일진의료기㈜와 업무, 자본제휴를 통한 해외사업 본격전개
 
  ㅇ 기타
     - 중국, 대만 : 제조거점 설립
      - 한국 : 수출 검토중, 장기적으로 한국에서 생산
 
□ 코아컴피턴스   
 
   ㅇ제조기술
      - 고급 자전차메이커의 노우하우를 활용하한 휠체어 제조
      - 최첨단 듀랄루민 및 티탄을 프레임에 채용, 부품?소재의 독자 노우하우를 최대한 활용
 
   ㅇ 고객대응
      - 안정성 추구, 주문제작 휠체어의 경우 2주일내 출하하는 2주일 주문대응시스템 개발 및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