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실버산업과 복지용품(용구)시장 동향
2007. 8. 1. 22:57ㆍ일반/노인·의료·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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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실버산업과 복지용품(용구)시장 동향
- 일기업과의 전략제휴를 통한 무역적자 대비 서둘러야 -
유승호 오사카무역관
1. 실버산업 개황
□ 실버서비스산업의 정의
ㅇ 일본의 실버서비스산업은 고령자의 생활을 대상으로하는 산업으로 ①개호관련서비스
②개호예방 생활지원관련서비스, ③건강관련서비스, ④기타 서비스로 나누어짐
ㅇ 일본의 개호보험제도 (노인수발보장보험)는 장기 간호가 필요한 고령자가 가능한 자택에서 자립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험제도(2000. 4월 도입)
- 보험가입자격 : 65세 이상
- 개호보험 요지원, 요개호 인증자 현황
. 2000년 : 298만명
. 2002년: 300만명
. 2003.3월: 344만명
□ 개호보험 적용대상 복지용품
< 렌털대상 품목 >
5. 이동용리프트 6. 휠체어 7. 휠체어부속품 8. 손잡이
9. 평행봉 10. 보행기 11. 보행/보조 지팡이 12. 치매노인 배회감지기 |
< 구입대상 품목 >
2. 특수소변기 : 소변이 자동적으로 흡인되는 것으로 노인 또는 간호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
3. 입욕 보조용구 : 입욕용 의자, 욕조용 의자/손잡이 등
4. 간이욕조 : 공기식또는 접을 수 있는 것으로 취수 또는 배수를 위해 공사가 필요없는 것
5. 이동용리프트의 손잡이 |
□ 고령화 현상과 시니어 소비동향
ㅇ 고령화사회 (1970) → 고령사회(1994) → 초고령사회(2006년) 로 전환
ㅇ 일본의 총인구 : 1억2747만명(2002.11 현재)
ㅇ 65세 이상 인구 : 2,371만명 (총인구의 18.5%)
- 남성 : 999만명
- 여성 : 1,372만명
ㅇ 저축격차의 확대와 소비지출의 다양성
- 세대주 1인당 평균 순저축액(저축액-부채)
. 전세대 평균 : 336만엔
. 50대~ : 338만엔
. 60대~ : 804만엔
. 70대~ : 960만엔
자료원 : 총무성 가계조사(2003)
ㅇ 세대주의 세대별 평균 소비지출(1인당)
- 50대 : 107천엔
- 60대 : 111천엔
- 70대 : 108천엔
2. 복지용품(용구) 시장 동향
□ 복지용품(용구)란
ㅇ 원칙적으로 재택, 시설을 불문하고 고령자, 장애자의 자립 및 개호를 지원하는 기기, 용구, 용품을 지칭함
예) 침구관련기기.용품, 이동용기기.용품, 시설.재택용 욕조, 입욕용품, 배설용기기.용품, 개호용 의류 등
□ 경제산업성 지정 복지용구의 종류
ㅇ 가정용치료기, 의기장구( 가발, 의치 등), 재택등 주택관련 분야(개인치료 관련, 이동기기 등), 가구. 건물 등, 안경, 보청기, 기타
□ 복지용품 시장규모와 추이
ㅇ 전체규모 : 32,134억엔 (2001년 기준 공용품 포함)
* 자료 : 2001년도 복지용품용구 공용품 시장규모 조사결과 (경제산업성)
(단위:억엔)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2010년 |
1013년 | |
재택용 침대 |
235.6 |
230.9 |
226.3 |
228.5 |
237.8 |
247.4 |
에어메트/체압분산메트 |
68.7 |
71.7 |
73.0 |
74.0 |
75.9 |
77.0 |
휠체어 |
175.2 |
175.0 |
174.8 |
176.5 |
174.3 |
178.3 |
보행보조차 |
44.0 |
44.9 |
45.3 |
45.5 |
46.0 |
49.8 |
전동 3/4륜차
(전동CART) |
44.6 |
44.2 |
43.3 |
43.3 |
42.4 |
43.7 |
전동차 의자 |
19.5 |
18.5 |
18.0 |
18.0 |
18.9 |
20.6 |
리프트 |
27.3 |
27.3 |
27.5 |
27.6 |
28.2 |
29.7 |
가정용 엘리베이터 |
168.7 |
173.8 |
175.5 |
177.2 |
170.2 |
186.0 |
계단승강기 |
32.5 |
32.5 |
32.5 |
32.5 |
33.2 |
35.5 |
특수입욕기기 |
210.0 |
210.0 |
210.0 |
199.5 |
203.5 |
207.6 |
입욕용품 |
67.5 |
68.2 |
68.9 |
70.0 |
71.7 |
76.0 |
성인용 귀저기 |
1,200.0 |
1,292.0 |
1,388.0 |
1,486.0 |
1,667.0 |
1,822.0 |
휴대용 변기 |
60.4 |
62.2 |
64.1 |
66.0 |
72.1 |
76.5 |
간이 변좌 |
13.2 |
12.8 |
12.5 |
12.1 |
11.4 |
10.4 |
개호용 의류 |
55.7 |
56.8 |
56.8 |
57.7 |
58.8 |
60.6 |
실금(失禁)관련 상품 |
36.5 |
36.9 |
37.3 |
37.3 |
37.6 |
38.8 |
기립 보조의자
욕조리프트
계단해소기
슬라이딩보드/메트
6린보행차 |
37.1 |
38.4 |
39.8 |
40.3 |
41.3 |
43.0 |
합계 |
2,496.5 |
2,596.1 |
2,693.6 |
2,792.0 |
2,990.3 |
3,202.9 |
자료원 : 2005개호복지용구용품의 시장분석과 메이커전략(야노경제연구소)
3. 유통시스템, 국내 사업형태, 국제분업체제
□ 유통시스템
ㅇ 개요 : 2000 년 개호보험제도가 도입됨과 동시에 복지용구 유통시스템이 크게 변화되어 애프터서비스 등 고객서비스의 질적향상이 크게 요구되고 있음
ㅇ유통체계
- ①국내외 제조메이커 → ②국내 렌털도매업자, 도매업 자, 수입업자 → ③개호숍 및 전문
점 등 유통사업자, 렌 털사업자, 일반유통업자(백화점, HC, GMS, 통신판매, 인 터넷 판매
등) → ④소비자
□ 사업형태
ㅇ 이업종 기업의 공동출자에 의한 렌털사업 전개
ㅇ 기존 대리점등을 활용한 신서비스네트워크 구축
ㅇ 타업종의 유통네트워크를 활용한 외국제품의 제공
ㅇ 인터넷을 활용한 새로운 판매네트워크 구축
□ 국제분업체제
ㅇ 개 요
- 90년대까지는 수요와 공급이 일본국내에서 이루어졌 으나 거품경제의 장기화로 일기업
들은 효율화, 합리 화 를 위해 외국기업과의 제휴 본격화
- 일기업은 중국, 대만기업과는 효율적인 분업체제를 구 축하고, 구주.미국기업과는 상호공
급 관계 형성
ㅇ국제분업 형태
- 중국, 대만 등 동아시아 지역
. 부품류 등 부자재의 직접조달 또는 OEM공급제휴를 통해 국제조달 확대
. 대만 중국기업과는 부품류의 조달이 많은 편이나, OEM 도 증가추세
ㅇ 미국, 구주지역
- 부품류뿐만 아니라 완성품의 수입이 많음. 복지용구 의 종류에 따라서는 구주제품을 중
국, 대만에서 조립 한 후 일본으로 수출
특징 |
주요 취급품목 | |
렌털도매상 |
-개호숍등 렌털제품을 도매하는 업태
-렌털품의 발송, 회수, 수리, 소독까지
일관실시 |
-개호보험제도 대상 12 품목 취급 .
휠체어 , 특수침대등을 많이 취급 |
개호 숍 |
-지역밀착형 전문점이며, 중소영세기업이
대부분
-용구는 국내기업 및 도매상에서 구매
-렌털 및 판매와 함께 주택개수, 개호
서비스제공 등 서비스내용이 다양
-전국에 1,000 여 개점 이상이 산재 |
-대부분 개호보험 지정사업자로 용
구의 렌털 및 판매를 하고 있음 .
-렌털대상품목 12 개 품목과 구입
대상 5 품목 ( 휴대용 변기, 입욕보
조용구류 등), 종이귀저기, 소모품
등 개호관련 용품을 다양하게 취급 |
백화점 및
홈 센터 |
-일반상품과 마찬가지로 복지용구 및
관련상품 취급
- 복지용구뿐만아니라 건강기구, 공용품 등
최근 일본인의 건강지향을 겨냥한 다양
한 제품을 취급 |
-판매가 주목적으로 취급품목은 개
호보험제도 대상품목도 포함하고
있으나 제도대상외 품목도 많이
취급하고 있다. 보청기 및 건강기
구등 각각의 점포가 독자의 제품
취급 |
의료,
복지시설 |
-의료시설, 복지시설 모두 각각 시설에서
필요로 하는 복지용구의 수요가 있다.
-의료시설에서는 의료용 침대 및 휠체어,
복지시설에서는 개호용침대, 휠체어,
이동용리프트 및 입욕기기등의 수요가
많음 |
-의료시설에서는 휠체어 , 지팡이,
보행기등이 이용되고 있다 . 복지
시설에서는 개호용 침대, 휠체어,
이동용리프트 , 테이블등 인테리
어제품 등도 맣이 이용 |
4. 복지용품 수입과 대일시장진출 형태
□ 수입
ㅇ 무역통계상 명확한 수치가 나타나지 않는 품목으로 인해 전체 수입량 및 일본의 복지용구 시장에서 차지하는 정확한 비율은 불명확함.
ㅇ 수입제품 가격 : 고가격품과 보급품으로 2극화
ㅇ 구주지역 제품 : 고가격
- 글로벌대응이 가능한 기능성 및 디자인성이 뛰어난 고가격 복지용구(고기능 휠 체어, 휠체어용
쿠션류, 계단승강기, 개호용 리프트, 보행기/보행차 등).
ㅇ 중국, 대만 등 동아시아 : 저가격(보급품)
- OEM생산품(휘체어 및 동부품류) 및 중저가격의 보급품(지 팡이, 휠체어, 전동휠체어, 보
행기/보행차 등)
ㅇ 일본제품 : 중가격(중간층 대응)
ㅇ 휠체어
(단위:백만엔, 대)
구 분 |
2000 |
2001 |
2002 |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
수동휠체어 |
196,628 |
3,569 |
173,336 |
2,763 |
180.824 |
3,055 | |
전동휠체어 |
29,234 |
1,096 |
27,197 |
1,123 |
26,158 |
1,374 | |
합계 |
225,862 |
4,665 |
200,533 |
3,886 |
206,982 |
4,429 | |
부분품/부속품 |
424 |
674 |
450 |
795 |
626 |
976 |
자료원 : 수입복지용품수첩(2003), 제품수입촉진협회(MIPRO)
- 1998년 : 대만에서 연간 6만대 수입
- 1998년 이후 : 대중수입 확대 (연간 9만대)
ㅇ 지팡이 : 대만제품 압도적인 쉐어 차지
(단위:백만엔, 천개)
구 분 |
2001 |
2002 |
|||||
수량 |
금액 |
수량 |
비율(%) |
금액 |
비율(%) | ||
대만 |
645 |
416 |
1,184 |
66.9 |
464 |
48.8 | |
중국 |
308 |
124 |
376 |
21.2 |
156 |
16.4 | |
한국 |
65 |
80 |
85 |
4.8 |
107 |
11.2 | |
체코 |
22 |
39 |
41 |
2.3 |
115 |
12.1 | |
독일 |
17 |
23 |
22 |
1.2 |
13 |
1.3 | |
기타 |
85 |
114 |
64 |
3.6 |
98 |
10.3 | |
합계 |
1,141 |
796 |
1,771 |
100.0 |
952 |
100.0 |
자료원 : 상동
□ 대일시장진출 형태
ㅇ 일본시장진출 형태는 ①수출, ②일본기업과의 업무제휴.대리점제휴 ③합작회사설립
④현지법인설립 ⑤국가와 지자체와의 제휴에 의한 참여방법이 있음
다. 시니어시장의 마케팅믹스전략 수립시 유의사항
제품전략 |
- 고품질제품, 충실한 서비스제공 (중소기업형)
* 목표시장의 니즈조사 및 분석, 상품서비스의 기획, 개발
- 다양한 상품, 서비스제공 |
가격전략 |
- 타킷의 소비수준, 상품.서비스의 특성을 감안한 전략
입안 (고가격전략 또는 저가격전략) |
유통전략 |
- 점포판매 (시니어시장에서 매우 중요)
* 시니어시장은 용이한 점포접근성이 매우 중요
* 실제로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진열(소비행동의 신중성)
- 소매업자 판매 (유점포 및 택배)
* 중소기업의 경우 대리점을 활용한 판매가 많음 |
커뮤니케이션전략 |
- 구전, 대중잡지, 인터넷을 유효하게 활용
* 시니어는 트랜드에 좌우되지 않아 광고효과 기대 곤란
* 유효성이 가장 높은 사례 : 구전
(중소기업금융공고 종합연구소) |
5. 복지용품(용) 제조기업 사례
<㈜가와무라 사이클(KAWAMURA CYCLE CO.,LTD)>
본사 소재지 |
兵庫? 神?市 西? 上新地3-9-1 | ||||||||
자본금 |
9억74백만엔 |
설립 |
1995 |
종업원 |
108명 | ||||
사업내용 |
휠체어, 복지기기 제조 및 판매 | ||||||||
업
적
추
이
|
|
매출액
(백만엔) |
|
복지용구용품
매출액(백만엔) |
|
||||
전년비(%) |
전년비
(%) |
구성비
(%) | |||||||
2002.3 |
2,821 |
121.4 |
2,821 |
121.4 |
100.0 | ||||
2003.3 |
3,208 |
113.7 |
3,208 |
113.7 |
100.0 | ||||
2004.3 |
3,961 |
123.5 |
3,961 |
123.5 |
100.0 | ||||
2005.3 |
4,130 |
104.3 |
4,130 |
104.3 |
100.0 | ||||
2006.3(전망) |
4,454 |
107.8 |
4,454(전망) |
107.8 |
100.0 | ||||
주 : 2006년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추계치
□ 제품전략
ㅇ 가격이 아닌 기능성, 품질기준의 확보를 최중시
ㅇ 인간과 환경친화적인 휠체어의 추구
(2003년 진동을 완화하고, 내구성을 향상한 신소프트케스터를 전차종에 표준장착)
□ 유통전략
ㅇ 품질관리 철저 : 안전을 가장 중시(휠체어 안전시험센터 설립)
ㅇ 당일 출하 : 100대-200대는 당일 출하
ㅇ 제품제조에 철저 : 직판, 렌털사업은 하지않음
ㅇ 복지기기판매 및 렌털사업자의 업무전개 지원
- 휠체어 판매촉진에 도움되는 상해보험과 배상책임을 페키 지로한 휠체어 종합 보상 플랜 개발
ㅇ SG마크(Safety Goods) 취득
- 대만, 중국 : ISO9001
- 일본 : ISO9001, ISO14001
ㅇ 전략제휴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 일진의료기㈜와 업무, 자본제휴를 통한 해외사업 본격전개
ㅇ 기타
- 중국, 대만 : 제조거점 설립
- 한국 : 수출 검토중, 장기적으로 한국에서 생산
□ 코아컴피턴스
ㅇ제조기술
- 고급 자전차메이커의 노우하우를 활용하한 휠체어 제조
- 최첨단 듀랄루민 및 티탄을 프레임에 채용, 부품?소재의 독자 노우하우를 최대한 활용
ㅇ 고객대응
- 안정성 추구, 주문제작 휠체어의 경우 2주일내 출하하는 2주일 주문대응시스템 개발 및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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