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11. 11. 16:56ㆍ사상·철학·종교(당신의 덕분입니다)/유교(儒敎)
富와 貴, 貧과 賤 (제 4편 이인)
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부와 귀는 사람들이 바라는 것이나 도로써 얻은 것이 아니라면 거기에 머물러 있지 말아야 한다. 빈과 천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이나 도로써 얻은 것이 아니라도 피하지 말아야 한다. 군자가 인을 버린다면 어떻게 이름을 이룰 수 있으리요.
<강독>
부와 귀를 좋아하고 빈과 천을 싫어하는 것은 인지상정(人之常情)이다. 따라서 일부러 부귀를 멀리하거나 빈천을 선택하는 것은 행복을 추구하는 보통의 인간에게는 맞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부귀보다도 더 중요한 행복의 조건이 있는 것이다. 그것은 그 과정의 정당성이다. 그것을 공자께서는 도(道)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정당하게 얻은 부귀가 아니면 그것은 행복의 조건이 아니라 결국은 불행의 원인으로 된다. 이것은 그 동안의 수 많은 개인과 집단의 삶 속에서 예외 없이 증명되어 왔다. 그러나 조금만 길게 보면 한 사람의 생애 안에서 또는 그 자손의 삶 속에서 반드시 증명된다. 항구적이고 흔들리지 않는 행복은 개인과 사회가 도(道)에 부합할 때 가능한 것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이 지자(知者)이고 이러한 삶을 사는 사람이 인자(仁者)인 것이다. 인(仁)을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닐지 모른다. 또 인(仁)의 실현을 인생의 목표로 삼는 것도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닐지 모른다. 그러나 밥 먹는 동안이라도 인을 어기지 않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런데 그것이 진짜라고 생각한다. 추상적인 목표나 관념에 머무르지 않고 삶 속에 녹아드는 것이 진짜인 것이다.
<대화>
A; 부자가 되려는 욕구가 세상에 팽만한 요즘 이 장이 어떻게 읽힐까요.
B; 부자가 되려는 욕구 그 자체는 당연한 것이 아닐까요. 문제는 그 과정인 것 같아요. 얼마 전에 항아리를 사러 갔는데 그 가게의 영감님이 상도(商道)를 실천하시는 분 같아서 거래를 하면서도 기분이 좋았어요. 그렇게 해서 부자가 된다면 좋은 일 같아요.
C; 착하게 살아도 가난을 면할 수 없는 수 많은 사람들에게 이 장은 가혹한 말씀이 아닌가요. 심하게 말하면 가난이 사회적 모순 때문일 경우에도 그것을 감내해야 한다는 말처럼 들리는데요.
D; 그렇게 읽을 수도 있겠네요.
E; 안빈낙도(安貧樂道)라는 말이 있는데 요즘 단순소박한 삶을 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꽤 많은 것 같아요.
F; 저는 성격이 조급한 편인데 어떤 일에 처해서 당황하거나 하지 않았으면 정말 좋겠어요. 타고난 성품이라 어쩔 수 없다고 하지 않고 의식해서 노력해 보고 싶어요.
G; 성격이 굳어지기 전에 어렸을 때부터 연습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성격 탓으로 돌리지 않고 늘 仁을 의식하면서 노력하다보면 어떤 경우에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 사람으로 자랄 수 있지 않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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