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지혜는 업을 극복할 수 있다

2008. 7. 20. 13:29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발심수행장·수행법

728x90
기대는 실망의 근원이다.
심지어 기대는 마음을 불안으로 이끌기도 한다.
고요하고, 평화스럽고, 그리고 쾌활하게,
즉 이상적으로 살겠다는 마음을 갖는 것이
오히려 사람들을 분노로 치닫게 하는 수가 많다.

따로 뚝 떨어진 장소에서 조용하게 살면 항상 마음의 평정을 유지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그러나 나는 아니다).

그러나 사람들(이기적이고 남을 배려하지 않으며 당신을 이용하려고 하는)과의 관계를 갖자마자 아마도 당신은 마음의 평정을 잃기 쉬울 것이다.

고요함은 깊은 통찰력을 개발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요소이다
: 이것은 동요함의 반대이다. 고요함을 유지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 그러나 고요함에 집착하지 않도록 주의하라-집착은 위험하다.
고요함은 마음을 깨끗하게 만들며 활력을 주며 알아차림을 도와준다.
우리는 매일 자기 암시에 걸린 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 점을 모른다.
가장 중요한 일은 당신 자신의 마음을 아는 일이다.

당신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단 한 가지의 일은 당신의 마음
(당신의 생각들, 감정들, 태도들 등)이다.
나머지 다른 모든 것들은 추정일 뿐이다.
심지어 당신이 자신의 손을 바라보고 모양과 색깔을 본다라고
생각할 때라도 이것은 벌써 많은 단계, 단계들을 거쳐가고 있다.
당신은 어떻게 모양과 색깔들을 보는가? 무엇이 모양인가?

그리고 무엇이 색깔인가? 내 친구가 내게 이렇게 말했다.
그가 명상을 하고 있을 때 어떤 소리를 알아차리는데 처음에는
그 소리가 저 멀리서부터 자기 쪽으로 오는 것인 양 경험했다고 한다.

조금 후에 그가 조금 더 주의 깊게 되었을 때 그는 소리가 귀 안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경험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 후 그가 더욱 더 주의 깊게 되었을 때 그는 소리가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경험했다고 한다.
마음이 없으면 소리도 있을 수가 없다.


우리들은 왜 자기가 확신하는 것을 남에게 확신시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가?
내가 미국에서 돌아왔을 때 많은 사람들이 미국에서도 불교를 믿는 사람들이 많으냐고 물어보았다.
그들은 서양인들도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수행하는 이들이 많다는
얘기를 듣고서는 대단히 행복해 했다.


그들 자신들은 수행을 하지 않으면서도 말이다.
왜 그들은 서양인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수행하거나 불자가 되었다는
얘기를 듣고 행복해 하는가?
왜 당신은 당신이 믿는 것을 남들도 믿을 때 행복감을 느끼는가?

우리가 이 세상에서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은 오직 단 한 가지,
우리가 고통을 받는다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동요하지만 않는다면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무슨 방법이든지 당신이 하고 싶은 것을 택하라.

명상을 하든지 고행을 하든지, 무엇이 당신에게 가장 맞는 방법인가는
당신이 알 것이다.
내가 당신에게 충고한다면 이렇게 말할 것이다
: 알아차려라.


긴장을 푸는 명상방법이 있다.
이것은 정말로 간단하다.
편안한 자세로 앉거나 가능하면 눕도록 하라.
이마에서부터 시작하여 전신을 훑어내려가면서
모든 긴장 점과 고통스러운 곳을 점검하여라.


당신이 불편하거나, 좋지 못한 느낌들을
점점 더 많이 알아차리게 됨에 따라 근육들은 이완되고 긴장과 고통은
천천히 사라질 것이다. 몸의 한 부분도 빼놓지 말고 시행하라.
심지어 당신 몸의 내부까지도.
대단히 천천히 그리고 참을성 있게 당신의 손가락부터
그리고 발가락까지, 앞과 뒤로 훑어나가라.

몸이 완전히 이완될 때까지 반복해서 하도록 하라.
출가하기 전에 명상에 관한 책들을 많이 읽었었다.
그래서 나는 명상에 관한 모든 것을 안다고 생각하였다.
스님이 되고서 1년이 지나자 나는 이렇게 생각하게 되었다.
이제서야 겨우 무엇이 명상인가를 알겠다.

3년이 지난 후 생각하기를
: 이제서야 명상이 무엇인지 진정으로 알겠구나.
어렸을 적에 탐험에 관한 책을 즐겨 읽었었다.

그리고 이젠 이 세상에 더 이상 탐험할 곳이 남아있지 않다는
사실에 대해 대단히 실망했었다.
내가 심리학적인 세계를 발견한 이후로 나는 이 곳이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탐험되어지고 있는 황무지의 세계임을 알았다.
많은 이들이 이 세계에 적합한 장비를 갖추지 않고 들어왔다가
길을 잃어버렸다. 나는 최고의 장비를 갖고 있다 - 알아차림.


때때로 나는 많은 종교인들이 알아차림에 관한 간단한 사실조차
모르는 데 대해 놀라고 있다.
어떤 이들은 언제 어느 때나 무슨 일을 하든지 알아차림을
시행할 수 있다는 것은 처음 듣는 일이라고 말한다.
많은 이들이 명상을 단지 앉아서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게다가 명상 중엔 아무 것도 해서는 안 된다고 알고 있다.
많은 이들이 매일의 생활에서 좌선을 행한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의 탐욕, 욕망, 분노, 좌절, 자만심, 질투심, 부러움 등을 보지 않는다.

많은 명상자들이 일상에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그리고 대화를 나누는 중에 일어나는 번뇌를 정직하게 지켜봄에 대한
중요성을 알지 못한다.

나는 대화 중에 알아차림을 실행할 것을 강조한다
- 이것은 사람들이 가장 간과하기 쉬운 대목이다.

대다수의 명상자들은 시간을 정해 놓고 수행한다.
그리고 그들은 명상의 대상을 선택해 놓고 한다(시작단계에서는 좋다). 선택은 제외함을 의미한다.
내가 이해하기로는 사람들은 맨 먼저 자신들의 번뇌에 대해서 알도록 노력해야 한다.

대화는 우리 인생의 중요한 부분이다.
대화 중에 알아차리는 훈련은 대단히 유익하다.
이것은 쉽지는 않지만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우선 당신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알고,
이야기 할 때도 당신의 입술의 움직임,
어조나 목소리의 세기 또는 무엇이든 이야기하는 것과 관련된 것들을 알아차리도록 하라.

인생에 있어서 가장 고통스러운 경험은 관계 맺기에서 발생한다.
그러므로 사람들과의 관계 중에 알아차림을 실행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다.
내가 어떠한 태도로 사람들과의 관계 맺기에 임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누구에게나, 무엇에게나 자신이 어떤 태도로 대하고 있는지 지켜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좋은 태도를 가지지 않으면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할 것이다.


사람들의 마음은 서로 모순되는 바람들과 욕망들로 가득 차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들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마음은 항상하지 않으며 모순적인 감정들로 가득 차 있다.

내가 사는 이 곳은 태양이 지고 저녁이 되면 나무 그림자가 길게 드리우며 산들바람이 시원하게 불어오는 조용하고 안락한 곳이다.
이 곳의 생활이 평화스러운 이유는, 마치 천상의 세계인 양 단순, 만족, 절제, 알아차림, 사려 깊음, 인내, 자비심, 연민,
그리고 몸과 마음에 대한 이해가 있기 때문이다.

나는 지루해 본 적이 없다.
나는 지금 평온하게 살고 있으며 죽을 때도 평화스럽게 이 숲 속에서
죽기를 희망한다.

나는 내 마음을 지켜본다.
모든 것은 왔다가 사라진다.
영원한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최악의 것이라도 오래 가지 않는다.
그러므로 나는 무엇이 올 때도 다음 순간에는 그것들이 가버릴 것을 알고 있다.

그것들이 사라지도록 내가 해야 하는 일은 아무 것도 없다.
나는 대단히 흥미스러운 것을 현미경을 통해 조사해 보듯이
그것들을 자세히 보기를 원한다.

그러나 내가 그것들에 초점을 맞추는 순간 나는 단지 그것들의 그림자만 볼 수 있을 뿐이다. 그리고는 사라져 버린다.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 제발 좀 머물어주게. 자네들을 좀 더 잘 알 수 있게 말일세.
우리들은 오래 된 친구사이가 아닌가.


그러나 그들은 면밀한 조사를 두려워한다.
그러므로 알아차림은 나의 한결같은 동반자이다.
나는 알아차림을 지켜본다. 나는 내가 알아차리는 것을 알아차린다.
알아차림에 대한 알아차림.

가장 중요한 것은 주의 깊게 알아차리는 것이다.
알아차림이 강력하게 실행되면 생각이 멈추게 되며,
당신은 인생의 전반에 걸쳐서 이해하게 된다.
그리고 문제가 어디서부터 오는 것인지도 알게 된다.

당신의 문제점은 당신의 마음에서부터 온다.
당신은 이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당신의 마음을 진정으로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시점에 다다르면 이 말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지혜는 업을 극복할 수 있다.

- 계속

(월간 불광 9월호에서)


연방죽선원(http://cafe.daum.net/lotuspo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