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대사의 화엄일승법계와 같은 영국의 W,Blake의 시

2008. 11. 22. 17:20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화엄경·보현행원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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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알의 모래속에서 세계를 보며

한 송이의 들꽃에서 우주를 본다

그대 손바닥 안에 무한을 쥐고

한 순간속에 영겁을 담아라.

 

w,.Blake

 

 

법성원융무이상(法性圓融無二相)--오묘하고 원만한 법 둘이 없나니

제법부동본래적(諸法不動本來寂)--본 바탕 고요하고 산 같은 진리

무명무상절일체(無名無相絶一切)--이름과 모양다리 모다 없나니

증지소지비여경(證智所知非餘境)--아름아리 누가 있어 증명할거나

진성심심극미묘(眞性甚深極微妙)--깊고도 현묘할 손 진리의 성품

불수자성수연성(不守自性隨緣成)--내 성품 못 벗으면 인연따라 이루네

일중일체다중일(一中一切多中一)--하나에 모다 있고 많은데 하나있어

일즉일체다즉일(一卽一切多卽一)--하나 곧 모다이고 모다 곧 하나이니

일미진중함시방(一微塵中含十方)--한 티끌 작은 속에 세계를 먹음었고

일체진중역여시(一切塵中亦如是)--낱낱 티끌마다 세계가 다 들었네

무량원겁즉일념(無量遠劫卽一念)--한 없는 긴 시간이 한 생각 찰나이고

일염즉시무량겁(一念卽是無量劫)--찰나의 한 생각이 무량한 긴 겁이니

구세십세호상즉(九世十世互相卽)--가없고 넓은 세계 엉킨 듯 한 덩이요

잉불잡란격별성(仍不雜亂隔別成)--그러나 따로따로 뚜렷한 만상일세

초발심시변정각(初發心時便正覺)--처음 내킨 그 마음이 부처이룬 때고

생사열반상공화(生死涅槃相共和)--생사열반의 본 바탕이 한 경계이니

이사명연무분별(理事冥然無分別)--있는 듯 이사분별 흔연히 없는 그 곳

십불보현대인경(十佛普賢大人境)--시방제불 나투신 부사의 경계로세

능인해인삼매중(能仁海印三昧中)--부처님 해인삼매 그 속에 나툼이여

번출여의부사의(繁出如意不思議)--쏟아놓은 부처님 뜻 그 속 부사의여

우보익생만허공(雨寶益生滿虛空)--이로운 법의 비는 허공에 가득해

중생수기득이익(衆生隨器得利益)--제나름 중생들로 온갖 원 얻게해

시고행자환본제(是苦行者還本際)--행자가 고향으로 깨달아 돌아가면

파식망상필부득(巴息妄想必不得)--망상을 않쉴려도 않쉴길 바이없네

무연선교착여의(無緣善巧捉如意)--무연의 방편으로 여의보 찾었으니

귀가수분득자량(歸家隨分得自量)--자기의 생각대로 재산이 풍족하네

이다라니무진보(以陀羅尼無盡寶)--다라니 무진보배 끝없이 써서

장엄법계실보전(莊嚴法界實寶殿)--불국토 법왕궁을 여실히 꾸미고서

궁좌실제중도상(窮坐實際中道床)--중도의 해탈 좌에 그윽히 앉았으니

구래부동명위불(舊來不動名爲佛)--옛 부터 동함없이 그 이름 부처일세


    
    "멈춤하면 곧 다 죽는다."


      차라리 날개짓하며 높이 올라가라. 비우지 않으면 가라앉는다. 메달리면 뿌리친다. 차라리 날개짓하며 높이 올라가라. 108개의 병마와 싸워서 이겨내려면 그 전체를 상대해서는 곧 지고만다. 1~2개의 병마만 꼼짝없이 잡아 가두어 죽이면 나머지 106~7개의 병마는 저절로 사라지고 도망치고 만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지경에 이르게 될때, 멈춤하면 곧 다 죽는다. 복잡한 매듭들이 서로 얽히고 설키어 위 아래의 순서 구분이 없고 두서없이 흙탕물이 되어질때, 정신 똑바로 차리고.. 한 두가지의 일에 몰두하여 우선적으로 깔끔하게 처리해 놓으면, 나머지 일들은 저절로 술술 풀리어 나간다. 머리와 꼬리도 없이 몸통이 해결되어 사라지고 없어진다. 마치 넋이 나간듯이 손을 놓고 있으면 더 악화되어 칠흙같은 낭떨어지로 떨어져 죽게 되지만, 차분하게 극복해 나가려는 의지를 내놓을 때는 주변의 신들이 그냥 지켜보고만 있지 않음을 알아야 한다. 어떤 해법이던 반듯이 해결책으로 나온다. 시간이 지나면 흙먼지가 가라앉듯이 조용해 질 수 밖에 없다. 잊혀진다. 사라진다. 아무것이 아니게 된다. 망각된다. 없어진다. 지금은 더 비우고 힘껏 날개짓하며 높이 날아 오를때임을 알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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