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 만 경
6.번뇌, 그 계보
"이와 같이 아라한과 벽지불이 능히 끊지 못한 번뇌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잠재적 번뇌[住特煩惱]와 현재적
번뇌[起煩惱]가 그것입니다.
다시 잠재적 번뇌에는
한 곳만을 보는 편견 속에 잠재되어 있는 번뇌
[見一處住特煩惱].
욕망의 집착 속에 잠재되어 있는 번뇌
[欲愛住特煩惱].
육체의 집착 속에 잠재되어 있는 번뇌
[色愛住特煩惱].
윤회 생존의 집착 속에 잠재되어 있는 번뇌
[有愛住特煩惱]의
네 가지가 있습니다.
이 네 가지 잠재적 번뇌가 모든 현재적 번뇌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현재적 번뇌는 찰나의 일이니 찰나의 마음에 상응하여
일어나는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마음과 서로 상응하지 않는 것이 언제 비롯되었는지
알 수 없는 무명의 잠재적 번뇌
[無始無明住特煩惱]입니다.
세존이시여,
이러한 네 가지 잠재적 번뇌의 힘은
모든 부수적 번뇌[上煩惱]의 의지할 종자가 되는
것이지만, 무명의 잠재적 번뇌의 큰 힘에 비교하면
산수나 비유로도 미칠 수 없는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이와 같이 무명의 잠재적 번뇌는
욕망의 집착 속에 잠재 되어 있는 번뇌나
네 가지 잠재적 번뇌보다 힘이 있습니다.
무명의 잠재적 번뇌의 힘이 가장 큰 것입니다.
마치 악마 파순이 타화자재천보다도
모습. 힘. 수명. 도구. 자재가 뛰어난 것과 같습니다.
무명의 잠재적 번뇌의 힘이
윤회 생존의 집착 속에 잠재되어 있는 번뇌나
네 가지 잠재적 번뇌보다도 그 힘이 가장 뛰어난 것이니,
갠지스 강의 모래알만큼이나 많은 부수적 번뇌의
의지하는 바 되며, 역시 네 가지 잠재적 번뇌를 오래
머물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라한과 벽지불의 지혜로도 능히 끊지 못하며
오직 여래의 깨달음의 지혜가 능히 끊을 바입니다.
이와같이 세존이시여,
무명의 잠재적 번뇌가 가장 힘이 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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