變音菩薩章(변음보살장) 2
만일 보살들이 지극히 고요한 힘으로 마음에 번뇌를 끊고 뒤에
중생을 제도하여 세계를 건립하면 이 보살은 먼저 사마타를 닦
고 가지런히 삼마발제와 선나를 닦는다고 하느니라
만일 보살들이 지극히 고요한 힘으로 도와서 변화를 일으키고
뒤에 번뇌를 끊으면, 이 보살은 가지런히 사마타와 삼마발제를
닦고 후에 선나를 닦는다고 하느니라
만일 보살들이 지극히 고요한 힘으로 적멸을 돕고 뒤에 작용
을 일으켜 경계를 변화하면 이 보살은 가지런히 사마타와
선나를 닦고 후에 삼마발제를 닦는다고 하느니라
만일 보살들이 변화의 힘으로 갖가지로 수순하되 지극히 고요함
을 취하면 이 보살은 먼저 삼마발제를 닦고 후에 사마타를
닦는다고 하느니라
만일 보살들이 변화의 힘으로 갖가지 경계에 적멸을 취하면
이 보살은 먼저 삼마발제를 닦고 후에 선나를 닦는다고
하느니라
만일 보살들이 변화의 힘으로 불사(佛事)를 하고 편안히 적정에
머물러서 번뇌를 끊으면이 보살은 먼저 삼마발제를 닦고 중간
에 사마타를 닦고 후에 선나를 닦는다고 하느니라
만일 보살들이 변화의 힘으로 걸림 없이 작용하고 번뇌를 끊는
까닭에 지극히 고요함에 머무르면 이 보살은 먼저 삼마발제를
닦고 중간에 선나를 닦고 후에 사마타를 닦는다고 하느니라
만일 보살들이 변화의 힘으로 방편으로 작용하고 지극히 고요함
과 적멸을 둘 다 함께 수순하면이 보살은 먼저 삼마발제를 닦고
가지런히 사마타와 선나를 닦는다고 하느니라
만일 보살들이 변화의 힘으로 갖가지 작용을 일으켜 지극히
고요함을 돕고 뒤에 번뇌를 끊으면 이 보살은 가지런히
삼마발제 와 사마타를 닦고 후에 선나를 닦는다고 하느니라
만일 보살들이 변화의 힘으로 적멸을 돕고 뒤에 청정한 지음
없는[無作] 정려(精慮)에 머무르면 이 보살은 가지런히
삼마발제와 선나를 닦고 후에 사마타를 닦는다고 하느니라
만일 보살들이 적멸의 힘으로 지극히 고요함을 일으켜
청정에 머무르면 이 보살은 먼저 선나를 닦고 후에 사마타
를 닦는다고 하느니라
만일 보살들이 적멸의 힘으로 작용을 일으켜 일체 경계에서
적멸의 작용에 수순하면 이 보살은 먼저 선나를 닦고 후에
삼마발제를 닦는다고 하느니라
만일 보살들이 적멸의 힘인 갖가지 자성으로 정려에 안주하
여 변화를 일으키면, 이 보살은 먼저 선나를 닦고 중간에
사마타를 닦고 후에 삼마발제를 닦는다고 하느니라
만일 보살들이 적멸의 힘인 작(無作) 자성으로 작용의 청정
경계를 일으켜 정려에 돌아가면 이 보살은 먼저 선나를 닦고
중간에 삼마발제를 닦고 후에 사마타를 닦는다고 하느니라
만일 보살들이 적멸의 힘인 갖가지 청정으로 정려에 머물러
변화를 일으키면 이 보살은 먼저 선나를 닦고 가지런히
사마타와 삼마발제를 닦는다고 하느니라.
- 원각경(圓覺經)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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