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4. 24. 10:37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금강경
수보리백불언:
"세존! 파유중생득문여시언설장구, 생실신부?"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어 말하였다:
"세존이시여! 퍽이나 많은
중생들이 이와 같은 말씀이나 글귀를 듣고
진실한 믿음을 낼 수
있겠습니까?없겠습니까?"
불고수보리:"막작시설.여래멸후후오백세, 유지계수복자,
어차장구능생신심,이차위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시되:
"그런 말 하지말라. 여래가
멸한 뒤 후오백세에도 계율을 지키며
복을 닦는 사람이 있어,
이 글귀에 잘 믿는 마음을 낼 것이며,
이를 진실한 것으로 삼으리라.
당지시인,불어일불이불삼사오불이종선근,
이어무량천만불소종제선근,
문시장구내지일념생정신자.
마땅히 알지어다.이 사람은 한 부처님,
두 부처님,셋,넷,다섯 부처님에게
선근을 심은 것이 아니고,이미 헤아릴 수 없는
천만 부처님 처소에 여러
선근을 심어서 이 글귀를 듣고서
한 생각만일지라도
깨끗한 믿음을 낸 자라는 것을.
수보리! 여래실지실견, 시제중생득여시무량복덕.
수보리야!여래는 이러한 모든 중생들이
이와 같이 한량없는 복덕을
얻음을 다 알고 다 보시느니라.
하이고! 시제중생, 무부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무법상역무비법상.
어째서 그러한가?이러한 중생들은 다시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이
없으며 법상도 없고 비법상 도한 없기 때문이다.
하이고? 시제중생, 약심취상, 즉위착아인중생수자.
약취법상, 즉착아인중생수자.
어째서 그러한가?이러한 모든 중생들이
만약 그 마음에 상을 취하면
곧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에
달라붙게 되는 것이다.
만약 법상을 취해도 곧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에
집착하는 것이다.
하이고? 약취비법상, 즉착아인중생수자.
시고불응취법, 불응취비법.
어째서 그러한가?만약 비법상을 취해도
곧 아상. 인상.중생상.수자상에
집착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마땅히 법을
취하지 말 것이며,마땅히 법이
아님도 취하지 말 것이다.
이시의고, 여래상설: "여등비구,
지아설법여벌유자, 법상응사. 하황비법!"
이러한 뜻으로 여래께서는 항상 말씀하시기를:
"너희들 비구들아,
나의 설법이 땟목의 비유와 같음을 아는 자들은,
법조차 마땅히 버려야
하거늘,하물며 법이 아님에 있어서랴!"
※나 獨수리가 잠시 다녔던 사찰에 **스님이 계셨다.
지금은 조계사로 옮겨 가신 분인데 서울대 출신으로
불교학 박사학위를 가지신 분이다.지금부터 번역하는
금강경은 그 스님께서 주신 귀한 자료인데 獨수리가
나름대로 해석하여 다시말해 누구나 쉽게 금강경을
읽을 수 있도록 평이한 어투로 금강경을 옮겨 적다가
이 스님한테 호되게 야단 맞은 적이 있다.
경전 말씀을 그렇게 맘대로 해석하면 곤란하다는
꾸지람을 하시면서 주신 자료이다.그러나,내가 누구인가!
獨수리다.글자 그대로 홀로 이치를 닦는 사람이다.
그 스님께서 이 카페에는 가입 안 하신 걸로 알고 있다.
내 맘대로 쓰고 싶다.농담이고 그 스님의 자료를
기본으로 해서 나름대로 내 해석을 붙여 나갈 생각이다.
법우님들의 애독을 갈망한다.^^
산수유 마을/양평 개군면 주음리 산수유 축제장
경기도 양평군 개군면 주음리 입니다
진작에 올려야했는데 늦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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