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4. 27. 09:45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금강경
8 依法出生分
"수보리! 어의운하? 약인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시인소득복덕 영위다부?"
"수보리야!어떻게 생각하는가?만약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에 가득찬 칠보로써 보시한다면,
이 사람이 얻은 복덕이 많다 하겠느냐?
수보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시복덕즉비복덕성, 시고여래설복덕다."
수보리가 말씀드렸다:"정말 많습니다!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이 복덕은 곧 복덕의 본성을 지니지 않기
때문입니다.그러한 까닭에 여래께서는 복덕이 많다고
말씀하신 것이지요."
"약부유인, 어차경중,수지내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승피.
"만약 다시 어떤 사람이 있어,이 경을 받아 지니고
곧 이 경 중에서 4구게라도 하나 타인을 위하여
설한다면 그 복이 칠보공덕의 사람보다 뛰어날
것이다.
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급제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 개종차경출.
왜 그런가하면?수보리야!일체의 모든 부처님과
모든 부처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법이 모두
이 경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수보리! 소위불법자즉비불법."
수보리야!이른바 불법이라고 하는 것은
곧 佛法이 아닌 것이다."
복덕이라는 말은 우리에게 복덕방으로 귀에 익은
단어이다.과거에 지금의 공인중개사 제도가 있기
전에 부르던 말이다.예전에는 복덕방에서 직업알선도
하고 동네에서 사소한 분쟁이 있을 때 그곳에 항상
있던 그 동네 어르신들에게 중재를 부탁하기도 했었다.
수수료도 정해진 것이 아니라서 인사치례로 약간의
감사표시를 했던 것 같다.그래서 지금의 과다 수수료
문제는 애시당초 없었다.각설하고!
복덕은 복덕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때만 복덕은 복덕이
될 수 있다.복덕의 참 성품은 반대급부를 원하지 않는
것에 있다고 생각한다.
고아원이나 양로원 같은 어려운 곳에 찾아가서 기부를
하는 것은 그 자체가 복덕이지 사진을 찍고 생색을 내려
한다면 그것은 사업이다.우리에겐 저러한 선행을 자신의
홍보수단으로 삼아 나중에 써 먹는 사람들이 많다.
그 사람들 대부분이 국회에 가 있다.거참 희안하네!
그리고 4구게는 반드시 특정한 것을 말한다기 보다는
부처님의 말씀을 통칭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는데
나도 공감한다.불교는 철저하게 깨달음의 종교이다.
그러나 所謂佛法者 卽非佛法(소위불법자즉비불법)
"깨달음"그 자체를 부정하는 이 말씀은 깨달음이 중생계를
떠나 따로 고존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여기에 우리와
함께 있다는 선언이다.번뇌즉보리!
빗물 속에 숨은 것.
님을 기다리는 겁니다.
오지 않을 님을 ..
지금 내리는 이 비줄기가
님을 대신해서 온몸을 보듬습니다.
이 빗물에 숨은 뜨거운 눈물은
두줄의 비줄기되어 땅을 흠벅 적십니다.
그래도 이 시간이 지나고 떠날때는
님곁에 이 마음은 남겨두려는 것이지만
이 기다림이
정녕 떠나려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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