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8. 4. 21:48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육조단경
마하반야바라밀摩訶般若波羅蜜
1번:반야바라밀(般若波羅蜜)은 모든 존재(存在)의 실상(實相)을 비추어 보
는 최존최상(最尊最上)의 지혜(智慧)이다. 반야지혜(般若智慧)로 통찰(洞
察)할 때 우주만유(宇宙萬有)는 본래(本來)로 일미평등(一味平等)한 진여
법계(眞如法界)인 것이다.
따라서 반야지혜(般若智慧)가 있으면 불지(佛智)요 성지(聖智)며 반야지
혜(般若智慧)가 없으면 중생(衆生)의 분별지(分別智)요 범부(凡夫)의 망념
(妄念)인 것이다. 그래서 반야지(般若智)는 중생(衆生)을 미혹(迷惑)한 차
안(此岸)에서 깨달음의 피안(彼岸)으로 인도(引導)한다 하여 도피안(到彼
岸)이라 하며 일체불보살(一切佛菩薩)이 반야바라밀(般若波羅蜜)의 공덕
(功德)을 찬탄(讚嘆)하였다. 『지도론(智度論)』에 『반야바라밀시제불모
제불이반야위사(般若波羅蜜是諸佛母諸佛以般若爲師)』라고 하였다.
이른바 육바라밀중(六波羅蜜中)의 오바라밀(五波羅蜜)인 보시(布施)ㆍ
지계(持戒)ㆍ인욕(忍辱)ㆍ정진(精進)ㆍ선정(禪定) 등(等)의 수행덕목(修行
德目)도 모든 명상(名相)을 여읜 반야바라밀(般若波羅蜜)을 근본(根本)으
로 하여야만 비로소 명실공(名實共)히 오바라밀(五波羅蜜)이 되는 것이다.
『육조단경(六祖壇經)』에 「선지식(善知識)이여, 지혜(智慧)로 관조(觀
照)하면 안팎이 사무치게 밝아서 자기 본심(本心)을 알게 되고 본심을 알면
본래 해탈(解脫)됨을 알게 되나니 바로 반야삼매(般若三昧)요 곧 무념(無
念)이니라. 무엇을 무념(無念)이라 하는가? 일체법(一切法)에 염착(染着)
하지 않음이 바로 무념(無念)이니라.」고 하였다. [선지식(善知識) 지혜관
조(智慧觀照) 내외명철식자본심(內外明徹識自本心) 즉본해탈(卽本解脫)
즉시반야삼매즉시무념(卽是般若三昧卽是無念) 하명무념(何名無念) 약견일
체법(若見一切法) 심불염착(心佛染着)시위무념(是爲無念)].
청화큰스님 육조단경 해제중에서
2번:반야바라밀(般若波羅蜜)은 모든 존재(存在)의 실상(實相)을 비추어 보
는 최존최상(最尊最上)의 지혜(智慧)이다. 반야지혜(般若智慧)로 통찰(洞
察)할 때 우주만유(宇宙萬有)는 본래(本來)로 일미평등(一味平等)한 진여
법계(眞如法界)인 것이다.
따라서 반야지혜(般若智慧)가 있으면 불지(佛智)요 성지(聖智)며 반야지
혜(般若智慧)가 없으면 중생(衆生)의 분별지(分別智)요 범부(凡夫)의 망념
(妄念)인 것이다. 그래서 반야지(般若智)는 중생(衆生)을 미혹(迷惑)한 차
안(此岸)에서 깨달음의 피안(彼岸)으로 인도(引導)한다 하여 도피안(到彼
岸)이라 하며 일체불보살(一切佛菩薩)이 반야바라밀(般若波羅蜜)의 공덕
(功德)을 찬탄(讚嘆)하였다. 『지도론(智度論)』에 『반야바라밀시제불모
제불이반야위사(般若波羅蜜是諸佛母諸佛以般若爲師)』라고 하였다.
이른바 육바라밀중(六波羅蜜中)의 오바라밀(五波羅蜜)인 보시(布施)ㆍ
지계(持戒)ㆍ인욕(忍辱)ㆍ정진(精進)ㆍ선정(禪定) 등(等)의 수행덕목(修行
德目)도 모든 명상(名相)을 여읜 반야바라밀(般若波羅蜜)을 근본(根本)으
로 하여야만 비로소 명실공(名實共)히 오바라밀(五波羅蜜)이 되는 것이다.
『육조단경(六祖壇經)』에 「선지식(善知識)이여, 지혜(智慧)로 관조(觀
照)하면 안팎이 사무치게 밝아서 자기 본심(本心)을 알게 되고 본심을 알면
본래 해탈(解脫)됨을 알게 되나니 바로 반야삼매(般若三昧)요 곧 무념(無
念)이니라. 무엇을 무념(無念)이라 하는가? 일체법(一切法)에 염착(染着)
하지 않음이 바로 무념(無念)이니라.」고 하였다. [선지식(善知識) 지혜관
조(智慧觀照) 내외명철식자본심(內外明徹識自本心) 즉본해탈(卽本解脫)
즉시반야삼매즉시무념(卽是般若三昧卽是無念) 하명무념(何名無念) 약견일
체법(若見一切法) 심불염착(心佛染着)시위무념(是爲無念)].
청화큰스님 육조단경 해제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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