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황본단경(敦煌本壇經)19.공덕(功德)
위사군이 예배하고 스스로 말하였다.
"큰스님께서 법을 설하심은 실로 부사의합니다. 제자가
일찍이 조그마한 의심이 있어서 큰스님께서 여쭙고자
하오니, 바라건대 큰스님께서는 대자대비로 제자를
위하여 말씀하여 주소서."
육조대사께서 말씀하셨다.
"의심이 있거든 물으라. 어찌 두 번 세 번 물을 필요가
있겠는가."위사군이 물었다.
"대사께서 설하신 법은 서쪽 나라에서 오신 제일조
달마조사의 종지가 아닙니까?"
대사께서 말씀하셨다.
"그렇다."
"제자가 듣자오니 달마대사께서 양무제를 교화하실 때,
양무제가 달마대사께 묻기를,'짐이 한평생 동안 절을
짓고 보시를 하며 공양을 올렸는데 공덕이 있습니까?
'라고 사자 달마대사께서'전혀 공덕이 없습니다
"라고 대답하시니, 무제는 불쾌하게 여겨 마침내
달마를 나라 박으로 내보내었다고 하는데 이 말을
잘 알지 못하겠습니다.
청컨대 큰스님께서는 말씀해 주십시오."
육조대사께서 말씀하셨다.
"실로 공덕이 없으니, 사군은 달마대사의 말씀을 의심하지 말라.
무제가 삿된 길에 집착하여 바른 법을 모른 것이니라."
위사군이 물었다.
"어찌하여 공덕이 없습니까?"
육조도사께서 말씀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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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을 짓고 보시하며 공양을 올리는 것은 다만 복을 닦는 것이다.
복을 공덕이라고 하지는 말라. 공덕은 법신에 있고
복밭에 있지 않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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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의 법성에 공덕이 있나니, 견성이 곧 공(功)이요,
평등하고 곧음이곧 덕(德)이니라.
안으로 불성을 보고 밖으로 공경하라. 만약 모든 사람을
경멸하고 아상(我相)을 끊지 못하면 곧 스스로 공덕이
없고 자성은 허망하여 법신에 공덕이 없느니라.
생각마다 덕을 행하고 마음이 평등하여 곧으면 곧 가볍지 않느니라.
그러 므로 항상 공격하고 스스로 몸을 닦는 것이 곧 공이요,
스스로 마음을 닦는 것이 곧 덕이니라. 공덕은 자기의
마음으로 짓는 것이다.
<이같이> 복과 공덕이 다르거늘 무제가 바른 이치를
알지 못한 것이요,달마대사께서 허물 있는 것이 아니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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