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황본단경(敦煌本壇經)20.서방(西方)

2009. 10. 23. 00:08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육조단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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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황본단경(敦煌本壇經)20.서방(西方)

       

      위사군이 예배하고 또 물었다. "제자가 보오니 스님과 도교인과 속인들이 항상 아미타불을 생각하면서 서쪽 나라에 가서 자기를 바랍니다. 청컨대 큰스님께서는 말씀해 주십시오. 저기에 날 수가 있습니까? 바라건대 의심을 풀어 주소서." 대사께서 말씀하셨다. "사군은 들으라. 혜능이 말하여 주리라. 세존께서 사위국에 계시면서 서방정토에로 인도하여 교화해 말씀 하셨느니라. 경에 분명히 말씀하기를 '여기서 멀지 않다'고 하였다. 다만 낮은 근기의 사람을 위하여 멀다 하고, 가깝다고 말하는 것은 다만 지혜가 높은 사람 때문이다. 사람에는 자연히 두 가지가 있으나 법은 그렇지 않다. 미혹함과 깨달음이 달라서 견해에 더디고 빠름이 있을 뿐이다. 미혹한 사람은 염불하여 저곳에 나려고 하지만 깨친 사람은 스스로 그 마음을 깨끗이 한다. 그러므로 부처님께서 '그 마음이 깨끗함을 따라서 부처의 땅도 깨끗하다' 고 말씀하셨느니라. 사군아, 동쪽 사람일지라도 다만 마음이 깨끗하면 죄가 없고, 서쪽 사람 일지라도 마음이 깨끗하지 않으면 허물이 있느니라. 미혹한 사람은 가서 나기를 원하나 동방과 서방은 사람이 있는 곳으로는 다 한 가지니라. 다만 마음에 깨끗치 않음이 없으면 서방정토가 여기서 멀지 않고, 마음에 깨끗치 아니한 생각이 일어나면 염불하여 왕생하고자 하여도 이르기 어렵느니라. 십악(十惡)을 제거하면 곧 십만 리를 가고, 팔사(八邪)가 없으면 곧 팔천 리를 지난 것이다. 다만 곧은 마음을 행하면 도달하는 것은 손가락 퉁기는 것과 같느니라. 사군아, 다만 십선(十善)을 행하라. 어찌 새삼스럽게 왕생하기를 바랄 것인가. 십악의 마음을 끊지 못하면 어느 부처가 와서 맞이하겠는가. 만약 남(生)이 없는 돈법(頓法)을 깨치면 서방정토를 찰나에 볼 것이요,만약 돈교의 가르침을 깨치지 못하면 염불을 하여도 왕생할 길이 멀거니,어떻게 도달하겠는가?" 육조께서 말씀하셨다. "혜능이 사군을 위하여 서쪽 나라를 찰나 사이에 옮겨 눈앞에 바로 보게 하리니 보기를 바라는가?" 위사군이 예배하며 말하였다. "만약 여기서 볼 수 있다면 하필 가서 나겠습니까. 원컨대 스님께서 자비로써 서쪽 나라를 보여 주시면 매우 좋겠습니다." 대사께서 말씀하셨다. "문득 서쪽 나라를 보아 의심이 없을 터이니 당장 흩어져라." 대중들이 놀라 무슨 일인지 모르자 대사께서 말씀하셨다. "대중은 정신 차리고 들으라. 세상 사람의 자기 색신은 성(城)이요 눈.귀.코.혀.몸은 곧 성의 문이니 밖으로 다섯 문이 있고 안으로 뜻의 문이 있다. 마음은 곧 땅이요 성품은 곧 왕(王)이니 성품이 있으면 왕이 잇고 성품이 가매 왕은 없느니라. 성품이 있으매 몸과 마음이 있고 성품이 가매 몸과 마음이 무너지느니라. >>>>>>>>>>>>>>>>>>>>>>>>>>>>>>>>>>>>>>>>>>>>>>>>>>>>>>>>> 부처는 자기의 성품이 지은 것이니, 몸 밖으에서 구하지 말라. 자기의 성품이 미혹하면 부처가 곧 중생이요, 자기의 성품이 깨달으면 중생이 곧 부처니라. >>>>>>>>>>>>>>>>>>>>>>>>>>>>>>>>>>>>>>>>>>>>>>>>>>>>>>>>> 자비는 곧 관음이요 희사는 세지라고 부르며, 능희 깨끗함은 석가요 평등하고 곧음은 미륵이니라. 인아상은 수미요 삿된 마음은 큰 바다이며 번뇌는 파랑이요 독한 마음은 악한 용이면 진로는 고기와 자라요 허망함은 곧 귀신이며 삼독은 곧 지옥이요 어리석음은 곧 짐승이며 십선은 천당이니라. 인아상이 없으면 수미산이 저절로 거꾸러지고 삿된 마음을 없애면 바닷물 이 마르며, 번뇌가 없으면 파랑이 없어지고 독해(毒害)를 제거하면 고기와 용이 없어지느니라. 자기 마음의 땅위에 깨달은 성품(覺性)의 부처가 큰 지혜를 놓아서 그 광명이 비추어 여섯 문이 청정하게 되고 욕계의 모든 여섯 하늘들을 비추어 부수고, 아래로 비추어 삼독을 제거하면 지옥이 일시에 사라지고 안팎으로 사무쳐 밝으면 서쪽 나라와 다르지 않다. 그러므로 이 수행을 닦지 아니하고 어찌 피안(彼岸)에 이르겠는가.법문을 들은 법좌(法座) 아래서는 찬탄하는 소리가 하늘에 사무쳤으니, 응당 미혹한 사람도 문득 밝게 볼 수 있었다. 위사군이 예배하며 찬탄하여 말하였다. "훌륭하십니다. 훌륭하십니다! 널리 원하옵나니, 법계의 중생으로 이 법을 듣는 이는 모두 일시에 깨쳐지이다." * * * * * 깊어가는 이 가을 쓰산한 갈바람 자락에 고요히 명상의 날개를 펴고 로망의 쓸쓸한 삶의 여로에 철학 의 논술을 쓰고 , 부처님 말씀 새기셨어 부디 부처님 나라 모든 법우님 깨달음을 얻으시고 꼭 영겁에는 성불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늘 태평 하십시요,

       

       

      부부의 일곱고개

       

       

      일단결혼한부부들은
      싫든좋든다음과같은일곱고개를넘어야한데요


      첫째고개는

      환상의고개로
      신혼부터 3년쯤걸려넘는고개로

      갖가지어려움을비몽사몽간에웃고울며넘는눈물고개


      둘째고개는
      타협의고개로결혼 3-7동안에
      서로에게드러난단점들을타협하는마음으로
      위험한권태기를넘는진땀나는고개

      셋째고개는
      투쟁의고개로결혼 5-10년을사는동안
      진짜상대방을알고다음피차가자신과투쟁하며
      상대를포용하는현기증나는비몽고개


      넷째고개는

      결단의고개로결혼 10-15년이지나면서
      상대방의, 단점을현실로인정하고보조를맞춰가는

      돌고도는바퀴고개


      다섯째고개는

      따로고개로결혼 15-20후에생기는병으로
      함께살면서정신적으로는별거나이혼한것처럼

      따로따로자기삶을체념하며넘는아리랑고개


      여섯째고개는

      통일고개로있었던모든것을서로덮고
      새로운헌신과책임을가지고상대방을위해

      남은생을바치며사는내리막고개


      일곱째고개는

      자유의고개로
      결혼 20년이지난후에나타나는

      완숙의단계로노력하지않아도눈치로이해하며

      행복을나누는고개

       

      부부는전생에원수지간이라서로사랑하며살라하여역어졌고
      부모자식간은자식에게전생에빚진게많아서아낌없이갚으려
      보내졌으니
      아낌없이베풀어주세요

       

       

      옮겨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