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1. 9. 20:16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隨處作主 立處皆眞.
“가는 곳 마다 주인이 되어라. 서 있는 곳이 모두 진리이다.” 이런 뜻입니다만, 사량 분별심 모두 놓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참된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이다 저것이다 다 놓고 양변을 여윈 중도의 길에서 본질을 보고 그대로 사는 모습을 말하는 것이니, 중도란 허공과 같은 것입니다. 이것이다 저것이다 가르지 않는다거나 치우침이 없는 것을 말함이 아니라, 모두를 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저 허공은 칸을 나누지 않고 주관과 객관의 구별도 없이 그 자체가 바로 중도인 것입니다. 부처를 이룬다거나, 마음을 찾는다는 것은 바로 주관이 성성하게 살아서 객관을 찾는다는 것이니, 번뇌 즉 보리요, 심 불급중생이 시 삼무차별이다, 마음이 부처로다. 하는것은 바로 스스로 이 자기 마음 안에서 온갖 분별과 시시비비와 사량 분별하는 벽, 경계를 허물어버릴 때, 바로 그 자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임제스님이 대중에게 설법하는데, 도를 수행하는 이들 이여! “불법은 특별한 수행과 공덕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평상시에 마음으로 조작하는 번뇌 망념없이 무사히 지내면서, 대소변을 보고, 옷을 갈아입고, 배고프면 밥 먹고 피곤하면 누워서 쉬는 일이다. 어리석은 사람은 이렇게 주장하는 나를 비웃겠지만, 지혜있는 사람은 그러한 불법의 본질을 곧바로 알 것이다. 옛사람이 말하기를... "자기 마음 밖에서 불법을 수행하는 것은 모두 어리석은 짓들이다."라고 했습니다.” 자기가 있는 어느 곳이라도 자기가 참 주인이 될 수 있다면, 자기가 있는 그곳은 모두 진실한 깨달음의 경지가 될 것입니다. 순간순간 자기 안을 들여다보면서 아! 내가 지금 이런 생각에 떨어져 있구나. 연속극을 보면서도, 누굴만나면서도, 항상 자기 안에서 일어나는 자기의 생각을 알아차릴 수 있을 때, 번뇌는 보리로 변해지고, 부처는 바로 중생인 것입니다. 어떠한 외부적인 조건도 그 진실된 장소를 바꿀 수 없는 것입니다. 번뇌 즉 보리라, 수행을 하거나 기도하는데 마장이 많습니다. 기도만 할라치면 온갖 생각이 쥐 잡듯이 일어납니다. 오늘날의 불자들이 불법의 안목을 제대로 체득하지 못하여 마치 눈먼 염소가 코에 닿은 물건을 모두 입안에 집어넣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과 감정이라는 하인과 주인을 구별하지 못하고 손님과 주인도 판단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삿된 마음으로 불문에 들어와 곳곳에서 법당의 문고리를 잡고 절 문턱을 드나든지 얼마나 되었느니, 무슨 절에 갔더니, 어떤 큰스님을 만나보았더니 이러더라는 둥, 온갖 말로 시끄럽게 하니 이들을 진정한 불제자라고 할 수 없으며 바로 이런 사람들이야말로 정말 신심불출가 세속인이라고 할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께서는 항상 마음에 번뇌가 들끓고 잡념이 소용돌이칠 때를 가장 공부의 좋은 기회로 여기시고 아, 내안에서 지금 손님이 주인노릇를 하려 하는구나, 하고 퍼뜩 알아차려 자기가 자기를 들여다보면서 주인자리를 뺏기시면 안 될 것입니다. 진실로 출가한 사람은 평상시에도 진정한 견해로 부처와 마구니를 판단하며 진실과 거짓을 판단하고 범부와 성인을 판단할 줄 알아야 합니다. 만일 이와 같이 판단할 수 있는 정법의 안목을 갖추었을 때, 비로소 진정한 지혜로운 삶을 사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일, 마구니와 부처를 올바르게 판단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어떤 집에서 나와 다시 다른 집으로 들어가는 것과 똑같은 것이라 했습니다. 그것은 죄업을 짓고 육도 윤회를 돌고도는 중생이라고 하며 진실한 불제자라 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육도를 돌고돌며 만나는 기막힌 인연의 실타래에서 과거전생의 부부가 자식이 되고 부모가 짝이 되는 일들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이제, “가는 곳 마다 주인이 되고 서 있는 곳이 모두 진리다는 의미를 깨달으시기를 바랍니다.” 부디 부디, 성불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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