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4. 27. 19:54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제9장
근본 원인인 무명과 갈애로 인한 연기의 회전
이 장은 도표를 참조하면서 보기 바란다.
윤회의 전 과정에 걸쳐 끝도 없이 죽음을 거듭하게 하는 주범은 바로 무명과 갈애다.
도표를 보면 무명과 갈애가 정중앙에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무명은 사성제에 대한 무지이다. 갈애는 만나는 것들로부터 어떤 즐거운 것을 갈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수행자는 연기의 시작이 무명과 갈애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오온이 존재할 때마다 항상 늙음과 죽음이 따라온다. 따라서 이러한 오온을 만들어내는 범인을 반드시 찾아내야 한다. 수행자는 이제 오온을 만드는 진짜 범인이 바로 무명과 갈애임을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그래서 더 이상 오온을 만들지 않도록 근본 원인을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또 무명과 갈애가 어떤 일을 하는지도 분명히 알아야 한다. 이미 말한 바와 같이 무명은 사성제에 대한 무지이다. 갈애는 만나는 것들로부터 어떤 즐거운 것을 갈망하는 것이다. 그뿐 아니라 무명은 업의 형성이 일어나는 원인이자 조건이며, 갈애는 집착이 일어나는 원인이자 조건이다. 또 업의 형성[行]은 현재 결과의 연속인 ‘식․명색․육입․촉․수’ 즉 오온주해1)의 원인이자 조건이 된다.
도표를 참조하기 바란다.
과거 원인의 연속인 부분 1에는 다섯 가지의 요소인 ‘무명․행․갈애․집착․업의 생성’이 있다. 과거 원인의 연속으로부터 현재 결과의 연속으로 불리는 부분 2가 나온다. 이것은 ‘식․명색․육입․촉․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현재 결과의 연속된 모습이 바로 우리 자신의 오온이다.
더 자세히 보면 부분 2인 현재 결과의 연속으로부터 부분 3인 미래 원인의 연속 또는 현재 원인의 연속이 일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주해2) 이 부분은 ‘갈애․집착․업의 생성․무명․행’으로 이루어져 있다. 성제로 구분지어 본다면, 이들은 집제에 속한다. 다시 부분 3으로부터 부분 4인 ‘식․명색․육입․촉․수’로 이루어진 미래 결과의 연속이 생겨나고, 이것은 고제로 분류할 수 있다.
분명한 것은 과거 원인의 연속으로부터 현재 결과의 연속이 일어나고, 현재 결과의 연속으로부터 다시 현재 또는 미래 원인의 연속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또한 미래 원인의 연속으로부터 미래 결과의 연속이 일어난다. 다시 미래 결과의 연속은 다시 과거 원인의 연속이 되어 현재를 불러온다. 이처럼 현재는 미래를, 미래는 다시 과거를 불러온다. 연기의 고리, 윤회 또는 매순간 현상이 일어나고 사라지는 과정은 이렇게 끝없이 순환을 계속하고 있다.
연기를 성제(聖諦)로 보면, 도표 부분 1의 괴로움의 원인이 부분 2의 괴로움을 불러일으키고, 부분 2의 괴로움이 다시 부분 3의 괴로움의 원인을 일으킨다. 부분 3의 괴로움의 원인은 다시 부분 4의 괴로움을 일으킨다. 이처럼 연기의 과정과 함께 성제의 과정도 반복되고 있다. 이와 똑같이 시제(時制)로 보면, 부분 1의 과거는 부분 2의 현재가 되고, 현재는 미래가 되며, 미래는 과거가 되고, 과거는 현재가 되는 끝이 없는 순환의 과정이 계속되고 있다.
인간은 무지로 인해 선하거나 선하지 않은 온갖 종류의 행위를 하고 이로 인해 괴로움의 진리일 뿐인 오온을 얻게 된다. 다시 무명에 이끌리고 갈애에 의해 내몰린 범부는 자신의 물질적인 이득이나 가족의 이익을 위해 온갖 종류의 행위를 저지른다. 이러한 행위로 인해 비참한 존재의 세계인 사악도로 가게 된다. 또 한편으로는 보다 나은 존재로 태어나게 이끌어 주는 선한 행위를 하기도 한다.
우리의 일상생활을 보자.
A는 본다. 욕망을 느낀다. 가지고 싶은 욕망에 압도된다. 그리하여 가지려고 애를 쓴다. 결국 무언가를 얻게 되며, 그것은 바로 연기에 따르자면 새로운 태어남이다. 태어남이 있으면 다시 무명과 갈애에 지배받고 영향을 받게 된다. 이렇듯 태어남은 한 일생의 태어남뿐만 아니라 매순간의 태어남도 있다.
이렇게 부분 1은 부분 2를 연결하고, 부분 2는 다시 부분 3을 연결한다. 부분 3으로부터 다시 부분 4가 일어난다. 이런 방식으로 연기의 회전은 끝없이 계속된다. 하나의 완전한 회전 뒤에 또다시 새로운 회전이 일어나고, 이렇듯 끝없는 과정이 무한히 반복된다. 우리 모두는 이 길을 벗어나려고 하는 단 한 번의 시도도 하지 않은 채로 이러한 인과관계 속에 놓여 있다. 만일 우리가 시도를 했더라면 지금 이 모습으로 존재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도표를 참조하기 바란다.
독자들은 현재 자신이 어느 부분에 속해 있는지를 살펴보기 바란다. 말할 것도 없이 그 답은 ‘식․명색․육입․촉․수’인 오온이자 고제에 해당하는 부분 2일 것이다.
과거 원인의 연속인 ‘무명․행․갈애․집착․업의 생성’으로 인하여 현재 결과의 연속인 오온이 일어난다. 그러므로 부분 1은 집제인 반면 부분 2는 고제이며, 단지 이들 두 개의 성제만이 계속된다.
한편 도제(道諦)와 멸제(滅諦)는 보이지 않게 가려져 있다. 드러나 있지 않은 이들 두 성제는 바른 길로 이끌어주는 믿을 만한 스승에게 가까이 가려고 스스로 노력하지 않는 한 우리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이제 독자는 이들 도제와 멸제의 두 출세간의 진리를 얻고자 하는 결심을 다지기 바란다. 고 대장로 모곡 사야도께서 하신 법문 속에서 우리는 이런 결심을 다질 수 있을 것이다. 올바른 길에 의한 청정행인 위빠사나 수행을 통하여 도제와 멸제를 깨달아 연기의 바퀴살, 바퀴대, 테두리, 축과 바퀴통을 부술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수행자는 이 9장을 반복적으로 읽어 연기법을 완전히 숙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
<주해 1> 오온(五蘊) : 일반적으로 말하는 오온은 색온(色蘊)․수온(受蘊)․상온(想蘊)․행온(行蘊)․식온(識蘊)이다. 그러나 12연기에서는 오온을 다르게 분류한다. 연기에서는 정신과 물질이 원인과 결과에 의해 진행되는 과정으로 식(識)․명색(名色)․육입(六入)․촉(觸)․수(受)를 오온으로 분류한다.
선행하는 마음[識]에 따라 어떤 정신과 물질[名色]을 갖는 것이 결정되고, 몸과 마음에는 감각기관인 안․이․비․설․신․의라는 육입(六入)이 있고, 이 육입은 다시 색․성․향․미․촉․법이라는 육경과 부딪치고[觸], 이 부딪침으로 인해 느낌[受]이 일어난다. 이들 다섯 가지는 현재에 있는 것으로 12연기의 오온이다.
<주해 2> 도표를 살펴보자. 부분 2는 현재의 결과로서 현재 가지고 있는 오온이다. 부분 3의 갈애․집착․업의 생성은 현재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미래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두 가지 측면을 가지고 있다. 부분 3의 갈애․집착․업의 생성은 부분 2의 현재의 오온에 직접 영향을 주는 원인이 되기도 하고, 부분 4의 미래에 영향을 주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도표에 현재+미래의 원인으로 표기했다.
Tristan and Isolde with the Potion
Oil on canvas 43 x 32 inches (109.22 x 81.28 cm) Collection of Fred and Sherry Ross
Ophelia
Narcissus
사랑하며 산다는건 생각하며 산다는 것 보다 더 큰 삶에의 의미를 지니리라 바람조차 내삶의 큰 모습으로 와 닿고 내가 아는 정원의 꽃은 언제나 눈물빛 하늘이지만 어디에서든 우리는 만날 수 있고 어떤 모습으로든 우리는 잊혀질 수 있다 사랑으로 죽어간 목숨조차 용서할 수 있으리라 사랑을 하며 산다는건 생각을 하며 산다는 것 보다 더 큰 의미를 지니리라 의미 ..... 서정윤
Psyche Entering Cupid's Garden
Listening to His Sweet Pipings Collection of M.S.Rau Antiques
Ophelia
Gather Ye Rosebuds while ye may
Hylas and the Nymphs
Saint Cecilia
La belle dam sans mercie [The Beautiful Woman Without Mercy]
Circ?offering the Cup to Ulysses
Ulysses and the Sirens
Flora
The Lady of Shalott
Mariamne Leaving the Judgement Seat of Herod
Portrait of Phyllis Waterlo
“I am Half-sick of Shadows,” said the Lady of Shalott Oil on canvas, 1915
39 1/4 x 29 1/8 inches (100 x 74 cm) Art Gallery of ontario, Toronto Echo and Narcissus
Crystal Ball
A Mermaid
Nymphs Finding the Head of Orpheus
Pandora
At the Shrine
Diogenes
The Dana?es
Psyche Opening the Golden Box
Destiny
The Awakening of Adonis
The Siren
The Lady of Shalott
A Naiad
The Orange Gatherers
Saint Eulalia
The Favourites of the Emperor Honorious
The Annunciation
Lamia
Apollo and Daphne
Jason and Medea
Boreas
The Flower Picker
Flora and the Zephyrs
Juliet
Flora
Gathering Almond Blossoms
The Enchanted Garden
Sweet Summer
Lamia
Nymphs finding the Head of Orpheus
Ariadne
Gathering Summer Flowers in a Devonshire Garden
At Capri
Mariana in the South
Circ__Invidiosa Oil on canvas, 1892
The Magic Circle
Consulting the Oracle
Dolce Far Niente [Sweet Nothings]
In the Peristyle
Vanity
The Necklace
Thisbe
Cleopatra
A Grecian Flower Market
The Household Gods
A Sick Child Brought into the Temple of Aesculapius
Fair Rosamund
Maidens picking Flowers by a Stream [Study]
Miss Betty Pollock
Miss Margaret Henderson
The Lady Clare
Miranda - The Tempest
Windswept
My Sweet Rose
Gather ye Rosebuds while ye may
Gather Ye Rosebuds
Goodbye Moscow, Francis Go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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