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4. 30. 22:08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오매일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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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없는 자비와 서원
불자님들~ 다가오는 음력 4월 초파일은 부처님이 오신날입니다.
인도 카피라국 석가족의 왕자로 태어나신 석가모니부처님은 안락한 왕궁을 떠나 수도생활을 했습니다. 명상을 통해서 깨달은 도를 제자들에게 가르치고 현세적인 죽음을 통하여 그것을 입증했습니다.
영원한 부처님께서는 언제나 친근한 모습으로 사람들 앞에 나와 가장 현명한 수단으로 사름들을 구제하셨습니다.
인간은 끝이없이 무지하므로, 부처님의 중생제도 일은 끝이 없으시고 측은지심도 무한합니다.
부처님의 측은지심은 현세에 한한 것이 아니고, 아득한 옛날 인류가 무지해서 타락한 때로부터 베푸신, 영원하신 부처님의 끝없는 동정심에서 발로한 것입니다.
◇ 부처님의 마음은 지극히 사랑하고 측은히 여기는 마음입니다.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은 아픈 사람과 같이 아파하고 고통에 시달리는 사람과 함께 괴로워하는 마음입니다.
지극히 사랑하는 마음은 모든 수단을 다해서 모든 사람을 구제하는 마음입니다.
부처님께서는 “네 고통이 내 고통이고 네 행복이 내 행복이다.”라고 말씀하시고, 어머니가 항상 아들딸을 사랑하듯이 잠시도 그 마음(자비심)을 잊으신 적이 없으니, 이것이 불쌍한 자를 측은히 여기는 불성(佛性)의 본질입니다.
◇ 사람의 지성과 감성은 다른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이 따뜻한 마음은 가슴으로부터 흘러나오는 것입니다. 가슴이 열리고 머리가 뚫려야 확연히 통하는 것입니다.
◇ 불경 공부를 하고, 참선 수행을 하지만 이 가슴이 탁 트이지 않으면 부처님에 불심에 도달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어느 때 강원에서 학인스님들과 공부를 할 때입니다. 강사스님이 금강경에 대하여 해설을 하시는데 한 스님이 공의 이치와 대승의 이치를 논하며, 강사스님에게 어려운 질문을 소나기처럼 퍼부었습니다.
강사스님은 갑작스러운 어려운 질문에 얼굴이 빨개지며 대답을 제대로 못하였습니다.
강의가 끝난 후 질문한 학인스님은 자신의 실력을 뽐내며, 스스로 자랑하며, 강사스님의 무능함을 질타하였던 것입니다.
그 당시 질문한 스님은 향학열에 불타서 그런 질문을 소나기처럼 퍼부었습니다만 정작 자신은 “진정한 공의 이치”를 깨우치지 못했던 것입니다. 자아에 도취하여 겸손함을 잃은 채로 사상(四相=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에 깊이 빠져있어 금강경의 진수를 맛보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 스님은 강사스님에 대한 경의나 예의는 물론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을 내지 못했습니다. 오직 자신의 아상만이 더높이 날려있을 뿐이었습니다.
◇ 그렇습니다. 불경을 머리로 이성적으로 아무리 공부해도 깨달음에 도달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선이나 기도를 통해서 부처님의 가르침이 가슴으로 툭 터져 나와야 합니다. 그런데, 이 가슴이 툭 터지려면 참선이나 기도를 일심으로 정진하여야 합니다. 마치 지하 암반을 조금씩 뚫어가다 보면 언젠가 청정 암반수가 샘솟아 나오는 이치와 같습니다.
그리고 이때는 한없이 감사하는 마음과 용서하는 마음과 어머니 같은 따뜻한 자애로운 마음이 가슴으로부터 샘솟아 나는 것입니다.
◇ 금강경이나 법화경 화엄경을 가슴으로 새기고 실천하고 행동하는 것이 부처님의 마음과 통하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속세를 떠나실 때 속된 욕망을 모두 끊고 모든 것을 배워 완전히 깨달아 모든 사람을 구제하겠다고 서원하셨으니, 이것이야말로 불성의 본질이 되는 <자비심>을 표현 한 것입니다.
● 그리고 자비심의 첫 실천이 보시에 있습니다. 자기가 가장 아끼던 몸과 재물과 지식을 고통 받는 많은 사람들에게 아무런 조건 없이 기꺼이 내어주는 것이 참다운 보시입니다.
다가오는 음력 초파일은 부처님이 이 땅에 오신 날입니다. 고통 받는 무명 중생을 깨우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신 것입니다.
우리 모두 경건한 마음으로 자비의 등불, 보시의 등불로 온 누리를 다 함께 밝혀봅시다.
감사합니다.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
◈ 어 머 니 의 餘 恨 歌 ◈ 쇠락하는 양반 댁의 맏딸로 태어나서 반듯하고 조순하게 가풍을 익혔는데 일도 많은 종갓집 맏며느리 낙인찍혀 호박고지 무말랭이 넉넉하게 말려두고 어포 육포 유밀과 과일주에 조청까지 정갈하게 갈무리해 다락 높이 간직하네 까탈 스런 영감은 자식조차 꺼리는데 내가 먼저 죽고 나면 그 수발을 누가 들꼬 제발 덕분 비는 것은 내가 오래 사는 거라내 살같은 자식들아 나죽거든 울지 마라! 인생이란 허무한 것 이렇게 늙는 것을 낙이라곤 모르고서 한평생을 살았구나! 울지마라 가야금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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