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일 : 이 법을 사방으로 유포하라

2010. 5. 24. 19:01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365일사자후를만나다

728x90

99일 : 이 법을 사방으로 유포하라

 

 

                                                                              사진/거원님

* 사리자야, 이 반야바라밀다의 법문을 여래의 위신력 (신비한 권능)으로 지니고

생각하여, 말세 가운데 먼저 남방에 넓고 크게 유포하고 남방으로부터 서방으로

유포하고, 서방으로부터 북방으로 유포하고, 북방으로부터 동방에 유포하여,

이와같이 사방으로 돌고돌아 유포할 것이니라.

부처님 입멸 후에, 법이 쇠퇴코저 하거든 이 때, 선남자 선여인이

이 반야바라밀다법을 지니고 독송하며, 기억하고 생각하여, 타인을 위하여

그 뜻을 해석하며, 써서 공양하면, 큰 이익을 얻을지라.

이 까닭으로 여래가 너희를 생각하고 보호하시어 널리 유포케 하는 것이니라.

-불모출생경-

 

‘먼저 남방에 유포하라.’

남방이 어디 있습니까?

곧 지금 내가 있는 자리가 남방입니다.

그런 까닭에 우리가 선 이 자리로부터 불법을 전파할 것입니다.

반야바라밀다법이 무엇입니까?

곧 내가 지니고 있는 이 불경입니다.

그런 까닭에 내가 지닌 이 경으로부터 전파할 것입니다.

어떻게 전파할 것인가?

내가 아는 만큼 열심히 전할 것입니다.

내가 모든 법을 다 아는 양 할 것도 없고, 또 그럴 수도 없습니다.

하나를 알면 하나만큼 전하고, 둘을 알면 둘만큼 설할 것입니다.

아무것도 아는 게 없으면, 합장하는 법이라도 보이고 ‘나무관세음보살’ 이

한 마디라도 들려 줄 것입니다.

한 마디 두 마디 전하다 보면 나 스스로 더 열심히 공부하지 않을 수 없고,

나 스스로 더 실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전도 전법이 최선의 수행

이라고  것입니다.

이제우리는 업을 열 것입니다.

두려움 없이 입을 열고, 옆 사람에게 말을 건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