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불절요(念佛切要)
염불에서 가장 요긴한 것 / 감산대사
염불수행으로 극락정토에 왕생하길 구하는 법문은, 원래 생사 윤회를 끝마치려는 큰 사업입니다. 그래서 "염불은 생사 윤회를 끝맡친다"고 말합니다.
지금 사람들이 마음을 내는 것도, 생사 윤회를 끝마치기 위하여 바야흐로 염불하려는 것입니다.
그런데 단지 부처님께서 (염불이) 생사 윤회를 끝마쳐 주실 수 있다고만 말할 뿐, 도대체 생사 윤회의 뿌리를 끊어 버리지 못한다면, 결국 어느 곳을 향해 염불한단 말입니까?
그리고 만약 염불하는 마음이 생사 윤회의 뿌리를 끊어 버리지 못한다면, 어떻게 생사 윤회를 끝마칠 수 있겠습니까?
그러면 도대체 어떤 게 생사 윤회의 뿌리란 말입니까? 옛 사람께서 말씀하시길,
"업장이 무겁지 않으면 사바고해에 태어나지 아니하고, 애욕(애착)이 끊어지지 않으면 극락정토에 왕생하지 못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애욕의 뿌리가 생사 윤회의 뿌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일체 중생이 생사 윤회의 고통을 받는 것은 모두 애욕의 허물(대가)일 따름입니다.
그런데 이 애욕의 뿌리를 더듬어 올라가 보면, 금생에 비로소 생긴것도 아니고, 과거 한두 생이나 서너 생 전부터 있었던 것도 아닙니다.
이는 시작도 없는 까마득한 옛날에 최초로 생사가 있는 때부터 줄곧 세세생생 끝없이 몸을 받았다가 다시 버리기를 되풀이해 온 것으로, 이 모두가 애욕 때문에 돌고 또 돌아 오늘에까지 이른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에사 바야흐로 염불 좀 하겠다고 마음을 내면서, 단지 부질없이 서방 정토에 왕생 하기만을 기원하며, 애욕이 생사 윤회의 뿌리라는 말조차 모른다면, 어떻게 한 순간이라도 그 뿌리를 끊을 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생사 윤회의 뿌리를 모른다면, 한쪽에서는 열시히 한답시고 염불 하더라도, 임종 때에 눈앞에 나타나는 것은 단지 생사 윤회의 뿌리가 계속 자라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염불하는 것은 생사 윤회와 서로 아무 상관도 없으며, 이러한 염불은 여러분이 어떻게 하시든지 간에, 임종 때까지 꾸준히 염불하더라도, 임종 때에 눈앞에 나타나는 것은 단지 생사 윤회하는 애욕의 뿌리일 것입니다.
그때사 비로서 염불에 아무런 힘도 얻지 못함을 알게 되고 부처님이 전혀 영험하지 않다고 원망해 봤자, 그때는 후회해도 늦을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권하노니, 이제 염불하는 사람들은 먼저 애욕의 뿌리를 끊어 나가십시오. 지금 당장부터 눈앞에서 바로 해 보십시오.
집에서 염불하는 재가불자들한테는, 눈에 보이는 자녀 손자 재산 등 어느 것 하나 사랑(애착)스럽지 않은 게 없습니다.
그러한즉, 어느 한가지 일이나 어느 한 순간도 생사 윤회에 대한 산 교훈이 아닌 게 없습니다. 마치 온몸이 불구덩이 속에 떨어져 타오르는 것처럼!
보통사람들은 염불하는 순간에 더 마음속에 있는 애욕의 뿌리를 한 순간도 염두에서 놓아 버린 적이 없는 줄조차 모릅니다.
그러한 염불은 하더라도 절실하지 못한 염불이라고 밖에 말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 염불은 겉보기에만 염불일 따름이며, 실질상 애욕이 주된 알맹이입니다. 단지 입으로만 염불한다고 할 뿐, 생각으로는 애욕이 자꾸 자라나는 것입니다.
가령 염불할 때 자녀들에 대한 애정이 눈앞(마음 속)에 나타나거든, 마음의 빛(지혜광명)으로 스스로를 되돌이켜 보면서, 이렇게 물어 보십시오.
"이 염불 소리가 과연 이 애정을 이겨낼 수 있을까? 과연 이 애정을 끊어 버릴 수 있을까? 만약 이 애정을 끊어 버리지 못한다면, 도대체 어떻게 생사 윤회를 끝마칠 수 있을까?
애정의 인연은 대부분 아주 익숙하고 친한데, 우리의 염불 공부는 이제 마음을 내어 몹시 낯설고 어설프며 또 절실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직 힘을 얻을 수가 없습니다.
지금 눈앞에 있는 애정(애착 애욕)의 경계가 나의 마음을 흔들어 대며 주인 노릇을 할 수 없어야만, 임종 때에도 그러한 애욕이 끝내 우리의 극락 왕생을 방해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다시 한 번 당부하노니, 염불하는 사람들은 제일 먼저 생사 윤회 때문에 염불한다는 마음(동기 목적)이 간절해야 되고, 생사 윤회를 끊겠다는 마음이 간절해야 합니다.
그래서 생사 윤회의 뿌리를 일념일념마다 싹둑싹둑 잘라간다면, 이 한 순간 한 순간의 염불이
바로 생사 윤회를 끝마치는 때가 됩니다!
어찌 꼭 섣달 그믐날(임종 때)이 되길 기다려서 바야흐로 생사 윤회를 끝마친단 말입니까? 그러면 이미 때가 늦고도 아주 늦을 것입니다.
그래서 흔히들 "눈앞에 모두 생사 윤회의 일들이니, 눈앞에서 생사 윤회를 깨끗이 끝마치세."라고 하지 않습니까?
이렇듯이 일념일념마다 진실하고 간절하게 염불하여, 한칼한칼마다 섬뜩이는 피를 봅시다.
이렇게 마음을 써서 염불을 하는데도 만약 생사 윤회를 벗어나지 못할 것 같으면, 모든 부처님들이 거짓말 죄의 구덩이에 떨어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재가불자나 출가스님을 막론하고, 단지 생사 윤회의 마음만 제대로 안다면, 그게 바로 생사 윤회를 벗어나는 시절이 됩니다. 어찌 그밖에 달리 특별하고 미묘한 법문이 있겠습니까.
월요일의 음악편지
Frédéric François Chopin
(1810 - 1849)
No. 4 in C sharp minor op. 66 Fantaisie-Imprompt
[쇼팽의 즉흥환상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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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의 시인" 이라 불리는 쇼팽은 39년의 짧은 일생 동안 그는 오로지 작곡과 연주회에 전념한 정열의 음악가였습니다.
쏘련의 침공으로 조국 폴란드를 떠날때 조국의 흙 한줌을 소중히
싸가지고 파리로 갔으며 39세의 젊은 나이로
파리의 하늘 아래 묻힐 때까지, 그는 연주회로 번 돈은 모두
조국의 독립운동가들의 지하자금으로 기부 하었습니다.
그는 지금 연주되는 즉흥환상곡 악보를, 그 어려운 망명 생활 중에도
쇼팽 자신이 항상 지니고 다녔던, 그가 가장 아끼던 유작으로
쇼팽의 걸작중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는 이곡을 고국에서 연주하고 싶은 간절한 심정이 였을것입니다.
그가 파리의 유공자 묘지에 묻힐때, 그가 지니고 있던
조국 폴란드의 한줌 흙이 뿌려 졌으며,그의 묘비엔
“여기 파리 하늘 아래 그대가 잠들고 있으나, 그대는 영원히 조국 폴란드의 땅 위에서 잠들어 있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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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당신은
내게 마음을 주실때
모두를 사랑 하라고
주셨습니다.
사랑을 하다가도
미워지는 마음 생기면
그 미운 마음일랑은
그곳에 감춰 버리라고
뒤편에 말 없는 그림자까지
마련해 주셨습니다.
오! 현명하신 큰 손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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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것은 결과가 아니라
그 행위 자체의 가치 랍니다.
이번 한주도,정성을 다 하는 삶으로
행복 하시기를 기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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