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움과 소통] 그대가 길이요, 시작이요 끝이니라 / 영흥스님 선어록

2011. 4. 2. 11:23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선불교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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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길이 끝나는 곳은 어디입니까?”

“그대가 길이요 그대가 시작이요 끝이니라”

 

근현대 고승 33인과의 불꽃 튀는 법거량 100화

한국형 선문답에 대한 법문ㆍ해설 통해 공부 길 제시

 

《산을 세우고 물을 펼친다》: 영흥선사의 구도기와 해탈의 노래

 

영흥 법문, 김성우 엮음

신국판ㅣ흑백ㅣ416쪽ㅣ14,000원

ISBN 978-89-964771-4-3-03220

2011년 3월 4일 발행

 

 

 

 

 

 

1. 서옹 스님 인가제자 영흥 스님의 구도기

 

 

 

 

근현대 고승 30인과의 불꽃 튀는 법거량 100화

 

선문답은 수행자의 이정표가 됨은 물론, 일반인들이 인생을 살아가는 좌우명으로 삼을만한 묘리(妙理)를 담고 있다. 선문답 가운데는 온갖 이론이나 망념을 내려놓고 자기를 돌이켜 보면 문득, 수긍이 가고 깨달음의 기연이 될만한 보석같은 언구(言口)들이 가득한 최고의 수행지침임을 알 수 있다. 때문에 옛 선사들은 수시로 법문을 통해 선어록을 강의하며 공안에 대한 독자적인 견해와 평을 제시하고 제자들의 안목을 키워주었던 것이다. 이와 같이 선사들의 한 마디 언행은 ‘직지인심 견성성불(直指人心見性成佛: 바로 마음을 가리켜서 단박에 성품을 달아 부처가 되게 한다)’이 가능하도록 인도하는 살아있는 법문이었다. 말끝에 단박 깨달으면 언하(言下)에 대오(大悟)할 것이요, 깨닫지 못한다면 화두가 된다.

이 책은 선문답이 수행과 동떨어진 동문서답(東問西答)이 아니라, 오히려 수행의 지름길을 제시하고 있음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특히 영흥 스님이 온 몸으로 체험한 선문답과 선화(禪話)는 중국 선종의 언어를 답습하지 않은 한국적인 선문답의 전형을 제시하고 있어, 우리에게는 더욱 가슴에 다가오는 가르침이 될 것이다.

경봉, 전강, 춘성, 혜암, 서옹, 향곡, 성수, 숭산 선사를 비롯한 근ㆍ현대 선사 30여 분과의 95회에 달하는 생생한 법거량은 불법(佛法)이 어떻게 현실 속에서 깨달음의 삶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영흥 스님에게 깨달음의 기연을 준 ‘욕쟁이 도인’ 춘성 스님과 통도사 극락선원 조실 경봉 스님과의 수차례 선문답은 중국의 조사스님들의 선문답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로 살활(殺活)이 자재한 선기(禪機)를 보여준다. 특히 조계종 종정을 역임한 서옹 스님과 그 시자(侍者)였던 영흥 스님과의 일상 속의 선문답은 번뜩이는 재치와 유머, 사제지간의 아름답고도 애뜻한 정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영흥 스님의 선문답에는 콩떡과 팥떡, 풀잎과 돌멩이, 해와 달 등 토속적인 한국형 선구(禪句)가 다양하게 등장한다. 심지어는 전통 민요인 ‘쾌지나 칭칭나네’ 등의 사설이 등장할 정도로 신명나는 문답들이 적지 않다. 이 책은 한국을 대표하는 고승들의 천둥과 벼락같은 살아있는 선문답이 수행자의 안목을 높여주고 단박 깨닫는 기연(機緣)으로 이끌어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

 

 

 

구체적인 간화선 구도과정과 견성 체험 기록

 

이 책은 현대 고승들과의 불꽃 튀는 법거량과 함께 영흥 스님의 오도(悟道) 체험과 선문답 등 구도기(求道記)가 1인칭 화법으로 서술되어 있다. 아울러 참선 입문자나 재가 수행자들이 선()에 대한 바른 안목을 가질 수 있도록 스님의 선법문과 선시(禪詩), 일문일답도 수록해 놓았다. 일반적으로 선문답은 간화선 수행자들이 화두(話頭)로 삼을 만큼 일반 불자들에게는 난해하다. 이 책에 등장하는 선문답 역시 대부분 알음알이와 이론으로는 접근이 불가하지만, 선()에 관심 있는 독자들의 관심과 공부 길을 열어주기 위해 가능한 한도 내에서 공안(公案)의 출처와 숨은 배경을 ‘사족(蛇足)’으로 달아놓았다.

 

영흥 스님은 이 책에서 크게 세 번의 깨달음을 체험했다고 술회하고, 구체적인 기록을 남겼다. 역대 조사스님들도 적게는 두 세 번, 많게는 여덟 번까지 크고 작은 깨달음을 체험한 사례가 있지만, 대부분 오도송이나 시적인 표현으로 언급을 대신한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영흥 스님은 구체적으로 깨달음 당시의 주변 상황과 개인적인 체험을 비교적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

자수용삼매(自受用三昧)를 증득할 때의 상황을 스님은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내 나이 42살, 음력 12월 3일 오후 5시쯤이었다. 그날도 평상시처럼 정진 중이었는데, 웬지 너무 피곤해서 토굴벽에 막 몸을 기대는데 갑자기 눈앞이 환희 밝아오고 온 마음 온 몸이 상쾌해 지면서 중이 된 후 2번째의 큰 깨달음이 왔다. 산을 보면 산이 되고 물을 보면 물이 되고 꽃을 보면 꽃이 되고 새를 보면 새가 되는 생사일여를 자유자재로 하는 자수용삼매의, 진여실상의 대자유 대해탈이었다. 49일 동안 오나가나 머무나 떠나나 밤이고 낮이고 어묵동정, 몽중, 숙면중에도 오매일여의 일행삼매, 일상삼매로서 번뇌망상이 사라지고 깨침도 미함도 사라지고, 생사열반도 사라지고 색공, 시공도, 유무도 사라진 영원한 대광명의 본나, 참나의 오로지 대생명의 영원한 절대 현재의 대실존이었다.”

물론 크고 작은 깨달음은 그 본질상 다른 것은 아니다. 마치 구름을 헤치고 밝은 태양을 잠깐 본 것이나, 구름이 사라져 늘 활짝 개어있는 상황은 그 깊이와 넓이가 차이가 있지만, 태양을 본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여러 차례의 깨달음에 대해 영흥 스님은 이렇게 회고하고 있다.

다시 나의 공부, 나의 깨달음을 돌이켜 점검해 보자면, 중이 되기 전 세 번의 깨침과 중이 된 후의 세 번의 깨침이 그 바탕은 한 터럭도 차이 없었지만, 그 맛은 다시 새롭고 완벽하게 거듭거듭 똑같이 증명해 주었다. 즉 깨칠 때는 한번이고 열 번이고 백번이고 간에 누구든지 돈오돈수와 돈오점수를 초월한 돈오돈수요, 구경각을 초월한 구경각이요, 견성성불과 견성본불을 초월한 견성본불이다. 하지만, 돈오돈수를, 구경각을, 견성성불을 지키고 쓰고 누리는 실참실행이 항상 깨어있는 본래 나로 가나 오나, 머무나 떠나나, 말하나 침묵하나, 움직이나 고요하나, 꿈속에서나 잠속에서나, 깨달을 때나 미할 때나, 죽음에서나 살았음에나 입태에서나, 윤회에서나, 만행에서나 여여부동하고 활발발하게 자유자재로 하는 오후수행이자 오후보림, 오후부처행이 항상 완성되어야 하는 것이다.”

 

 

 

돈오 이후의 보임공부 명확히 제시

 

이 책은 견성(見性) 이후의 보임(保任: 깨달음을 보호하고 지켜가는 공부) 공부에 대해 구체적인 경험담을 자세히 밝히고 있다. 역사상 수많은 도인들이 ‘이치를 깨친[理入]’ 후에 ‘언행일치의 부처행[行入]’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깨달음에 안주하고 머무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그러나 선 수행에 있어 ‘나는 얻은 바가 있다’는 생각으로 정진을 중단하고 머무는 순간, 향상일로(向上一路: 끝없이 초월하는 깨달음의 길)는 종언을 고하고 만다. 끝없이 머무는 바 없는 무주행(無住行)을 실천하는 것이 불행수행(佛行修行: 부처행의 실천수행)이자 오후수행(悟後修行: 돈오 이후의 돈수 또는 점수의 수행), 무수지수(無修之修: 닦는다는 생각 없이 닦음)의 보임공부인 것이다.

이러한 보임공부에 대해 영흥 스님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깨칠 때는 일체 공부가 다 된 것이지만, 계속 여여부동하게 지키고 쓰고 누려야 되는 것이다. 견처(見處)와 견행(見行)이 한 치도 어긋나지 않고 어묵동정, 꿈속에서나, 잠속에서나, 죽음에서나, 삶에서나 영겁도록 자유자재하게 꼭 맞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영흥 스님은 “구경각을 이루고 견성성불이 되고 견성본불(見性本佛)이 되어 이를 지키고 쓰고 누린다 해도 정진을 놓아서는, 공부를 멈추어서는 안 된다”면서,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보임공부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이러한 기록은 중국의 역대 선어록에도 보이지 않는 귀중한 기록이라 사료된다.

 

 

 

독자적인 가풍 ‘산을 세우고 물을 펼친다’

 

이 책의 서문에 영흥 스님의 수행 가풍(家風)을 노래한 시가 적혀 있지만, ‘산을 세우고 물을 펼친다’는 이 책의 제목은 스님의 선풍을 더욱 압축한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옛 조사나 선지식들의 언구를 흉내 내지 않는 영흥 스님만의 독창적이고도 생동감 있는 목소리는 이 선어록 전체를 관통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의 선문답 가운데 하나인 ‘산을 세우고 물을 펼친다’편은 성철 스님과 숭산 스님의 가풍과 비견되면서 더욱 흥미를 자아낸다.

 

 

다음날 서옹 큰스님의 동안거 결제법문을 여러 대중들과 함께 법회에서 경청한 후 점심공양을 마치고 큰스님을 뵙고 떠나는 큰절을 세 번 올리니 물으셨다.

“어떤 것이 1구인고?”

“산을 세우고 물을 펼칩니다.”

“어떤 것이 2구인고?”

“산은 푸르고 물은 흐릅니다.”

“어떤 것이 3구인고?”

“산은 산이요 물은 물입니다.”

“좋다, 좋다, 좋다. 훗날 천하의 안목은 오로지 그대일 것이다. 내 법을 너에게 전해주니 이제 내 법을 받아가거라.”

“어떤 것이 큰스님 법입니까?”

“사자를 울부짖게 하여 붉고 흰 꽃을 난발케 하고, 흰 학을 날게 하여 산과 물을 푸르게 한다. 절룩바리 나귀가 뒷발을 걷어차고 천리마를 앞지르니 이로부터 천하가 청풍명월로 길이 태평하구나.”

 

 

성철 스님은 1981년 1월 20일 종정 취임식에서 취재진에게 모습도 드러내지 않은 채 ‘山是山 水是水(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라는 짧은 법어만을 내려보내 세간에 신선한 충격과 감동을 준 적이 있다. 영흥 스님은 성철 스님의 이 법어를 염두에 두고 독자적인 안목으로 1구, 2구, 3구를 말하고 있다.

먼저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는 경지는 마음이 마치 깨끗한 거울과 같게 되어 보는 것, 듣는 것이 모두 진리 아닌 것이 없는 단계이다. 즉 진여실상의 세계를 말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산은 푸르고 물은 흐른다’고 하는 경지는 진여를 생활 속에 올바르게 수용(受用)하는 단계로 볼 수 있다. 숭산 스님이 독창적으로 제시한 법어이다.

‘산을 세우고 물을 펼친다’는 것은 진여실상을 깨달아 자유자재로 누리고 쓰는 묘용(妙用)의 단계로 풀이할 수 있다. 영흥 스님이 진여의 활발발한 작용을 강조하기 위해 독창적으로 제시한 법문이다.

물론 이상 세 가지 법문에 우열이 있다고 분별해서는 안된다. 다만, 중생교화를 위한 보살행의 적극성을 보다 강조한 새로운 안목을 눈여겨 보면 될 것이다.

 

 

 

 

 

2. 저자 소개

 

 

 

법문 : 영흥 스님

1947년 경북 울진군 울진면 연지리에서 태어난 스님은 21세에 망월사에서 춘성 선사의 벽력같은 할()에 언하대오(言下大悟)하고, 24세에 자수용삼매(自受用三昧)를 증득했다. 74년 백양사에서 서옹 대종사를 은사 및 계사로 수계득도한 스님은 경봉, 전강, 벽초, 혜암, 향곡, 구산, 고암, 월산, 서암, 숭산 스님 등 당대의 선지식들을 참문하며 법거량을 했다. 45세에 서옹 대종사로부터 전법게(傳法偈)를 받은 스님은 정한 처소 없이 만행하면서 인연 있는 수좌와 재가 수행자를 지도하며 보임(保任) 부처행을 하고 있다.

법명은 성명(性明), 법호는 후제(後濟)이고, 부처님의 몽중 수기명은 영흥(永興)이다. 저서에 《나》《참》《납승가》《해탈》《해와 달을 띄우고 산과 물을 펼친다》《꼭》등이 있다. 2010년 불교TV 무상사 선원에서 하안거를 난 제자들이 운영하는 영흥 스님 인터넷 카페(cafe.daum.net/cjf1150)가 있다.

 

 

 

엮음 : 김성우

1967년 경북 안동 생(). 금오공고와 성균관대 동양철학과를 졸업한 뒤 현대불교신문사에서 15여 년간 취재부 기자 및 차장, 부장으로 재직하면서 많은 고승, 대덕을 친견하며 가르침을 받았다. 현재는 도서출판 비움과소통 대표와 작가, 현대불교신문 논설위원, 넷선방 ‘구도역정’(cafe.daum.net/kudoyukjung) 카페지기, 2만 여 팔로워(follower)를 둔 파워 트위터리안(@kjk5555)으로 활동하면서 마음공부를 하고 있다. 저서에 《선답》《선, 있는 그대로 내려놓아라》《문없는 문, 빗장을 열다》《저 건너 산을 보라》《여보게 설거지는 했는가》《천하에 내가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없기를》등과 역서에 《아침 명상록》이 있다. 아호는 창해(蒼海ㆍ푸른바다), 본명은 김재경, 필명은 김성우이다.

 

 

 

 

 

 

 

 

 

 

3. 목 차

 

 

* 찬(讚)

* 앞 글

* 엮은이의 말 _ 이 길이 끝나는 곳은 어디입니까?

 

 

제 1부. 무엇이 깨달음인가?

각()

 

 

제 2부. 영흥 선사의 구도기와 선문답

춘성 선사와의 기연과 언하대오

아! 문수보살이여, 문수보살이여

어떤 것이 곧장 가는 길인고? _ 청담 스님

전생의 인연과 출가

대광명의 자수용삼매

청담 큰스님과의 재회

본불본행, 다시 출가의 길로

무위진인 서옹 큰스님과의 첫 만남

관음보살의 화현 거지 여인

그대는 지금 어느 곳에 있는고? _원담 스님

판때기 이빨에 털난 도리 _전강 스님

한 달빛이 천강을 비춘 뜻은? _혜월 스님

오늘 또 다른 석가가 탄생했구나 _석암 스님

금정산의 거지 도인

어떤 물건이 이렇게 왔는고? _향곡 스님

이 새끼, 도인 한번 되어 볼래? _경봉 스님

숙면일여, 언제 어디서나 깨어있는 나

백운암에서 서옹 스님 상좌가 되다

향곡 스님과의 법거량을 점검하다

사제지간의 쿵더쿵 덩더쿵

가장 눈밝은 선지식은 누구인가?

니 물건 참 좋구나 _월산 스님

걸음마다 별천지도다 _구산 스님

유정도 무정도 일체 종지를 이룬다

문수보살의 붉은 도장

어떤 것이 반야심경인고?

해와 달을 굴리며 쾌지나 칭칭나네

모든 것을 분별하되, 제1의에는 움직임이 없다

큰스님은 왕 석가입니다

소리 지르는 놈이 무엇인고?

암두의 말후구

임제의 네 가지 할

남전의 고양이와 생사 자재

백양사 꽃이 웃고 뻐꾸기가 노래하다

진흙소가 물속으로 걸어가는구나

육영수 여사와 슬프고 원통한 도리

9x9=80이 9x9=82이다

세존의 양구(良久)와 유마의 침묵

달마 조사께서 서쪽에서 온 뜻은?

조사 공안 점검

어디에도 속해 있지 않다

종정으로 계시니 어떠합니까?

몰록 깨치고 몰록 닦는다

산을 세우고 물을 펼친다

숙면시 주인공이 어디서 안심입명 하는고? _소천 스님

금불이 용광로를 건너다 _덕산 스님

노파가 암자를 태운 까닭은? _혜암 스님

임제 선사의 4료간과 4빈주

너희들이 바로 극락세계에서 노는구나

‘돈오돈수’ 전한 편지

문수ㆍ보현을 철위산에 가둔 도리 _진제 스님

그대가 길이요, 시작이요, 끝이니라 _춘성 스님

삼세 제불도 역대 조사도 다 절룩바리다

그대가 장가 가고 싶은 모양이구나 _구산 스님

꽃비 속에 늘 함께 하는가? _대륜 스님

그대가 남산 호랑이 아가리에 앉았구나 _석주 스님

항상 법화경을 설하고 법화경을 누리다 _운허 스님

어떤 것이 꽃공양인고? _ 관응 스님

오늘에야 금사자를 만났구나 _고송 스님

봉은사의 금고기 _ 영암 스님

쥐가 고양이 밥을 훔쳐 먹었느니라 _대의 스님

일면불 월면불이 무슨 뜻인고? _ 추담 스님

팔만사천 법문 중에 제일 가는 법문 _ 대은 스님

손바닥을 활짝 펴 보이니 _지효 스님

깨달은 경지를 당장 내놓아라 _벽초 스님

금닭을 울게 하고 진흙소를 북 치게 한다 _월산 스님

일체 모든 경계를 여의고 일러보아라 _경봉 스님

밀짚모자를 벗어 높이 들어 보이다 _향곡 스님

만 바다가 한맛이구나 _월하 스님

어떤 것이 보살 중의 보살인고? _고암 스님

그대가 온 세상의 주인이다 _서암 스님

극락에 온 신호 소리 _경봉 스님

견처와 견행이 일치하는가

꿈 속의 선문답

몽중거량 후 열반한 성철 스님

성철 스님과의 몽중거량 2

백장 스님과의 몽중거량

마조 스님과의 몽중거량

서옹 스님과의 삼생 인연

자수용삼매 증득과 그 이후의 공부

나 안에서 일체를 이루고 쓰고 누리다

무엇이 진신보탑인가? _ 혜암 스님

회초리 한 짐 지고 오너라 _ 성수 스님

서옹 스님 가풍 잇는 편지 _만암 스님

전법게를 불태우다

공부란 진정 무엇인가?

산은 푸르고 물은 흐르는구나 _숭산 스님

서옹 대종사의 열반

스님의 본래면목은 무엇입니까?

 

 

제 3부. 대중 법문

‘나’가 오로지 다 함께 서로 ‘나’다

일체 제법이 나 아님이 없다

‘나’는 현실이든 꿈속이든 항상 깨어 있어야

본래자리는 무심과 유심을 초월한 자리

팔만사천 법문이 손가락이자 둥근 달

불교는 다 맞고 다 되는 것

 

 

제 4부. 선(), 1문 1답

화두

견성

구경각

오후 수행

성품

조사관(祖師關)

성철 스님과 돈오돈수

놓아라, 비워라, 쉬어라, 맡겨라

일념불생(一念不生)

제 1구

그대는 그대에게로 돌아가라

 



 

 

지는 꽃은 욕심이 없다

 

저녁 바람이 라일락 나뭇잎을 일제히 뒤집는다.
일이 잘 안풀려 마음이 복잡해지고 삶이 버겁게 느껴질 때면
나는 창가로 간다. 그리고 창밖의 나무들을 오랫동안 쳐다본다.

 

아름다운 꽃들은 지고 없다.
꽃 한송이를 피우기 위해 견뎌온 나날들을 생각하며
나무는 바람 속에서 얼마나 애가 탔을까.

 

그러나 결국 나무는 꽃을 바람에 되돌려 준다.
그토록 아름다운 꽃들을 겨우 몇날 지니다가 다시 풀숲이나
흙 바닥에 뒹굴게 하고 말았을때 얼마나 가슴 아렸을까.

 

그러나 어떤 나무도 꽃송이를 일년내내
지니고 있을수 없다는 것을 나무는 알고 있을 것이다.
그것은 욕심 지나친 욕심일 것이다. 만약에 어떤 꽃이 일년내내
지지 않고 피어 있다면 그건 조화일 것이다.

 

우리가 이룬 아름답고 영예로운 일들도 시간이 지나면
시간속에 묻히게 되어 있다. 그걸 인정하지 않고 억지로 영광과
영화로운 시간을 끌고 가려는 것은 욕심이다.


일이 이루어 지는데는 반드시 그만큼의 시간이 있어야 한다.

너무 빨리 가려고 하면 멀리 못가는 것은 정한 이치이다.
지치고 힘들 때면 자신을 놓아 주어야 한다.

 


바람앞에 나무가 꽃을 놓아 주듯이 더 달라고 하면 잎마저
놓아 주듯이 그렇게 자신을 놓아 주어야 한다.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