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4. 5. 16:42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당신이 주인공입니다
6회 로히니 공주의 병고에서 벗어나는 이야기와 미모와 관련된 이야기
아나율, 아뇨롯다(없다가 없는) 의 동생
병의 원인에 여러가지가 있는데
몸가짐을 잘못해서 오는 원인-자세가 잘못되었던가, 식생활이 적절하지못하던가
마음을 잘못써서 오는 병-성질을 잘내던가,짜증을 잘 낸다던가
과거생의 업장에서 오는 병-몸 가짐과 마음가짐에서 오는데 과거일이라 잘모르는 것
전생의 몸, 마음가짐을 잘 못 해서 온 병은 공덕을 지어야하고.
금생의 = 은 몸, 마음가짐을 고쳐서 하고
에전에 천형이라 불리던 문둥병에 걸린 공주.
보기가 흉하니까 격리된 생활을 해옴.
아누룻다존자는 그러지말고 나오도록 해서 마음이 아파
병에서 벗어나려면 큰 공덕을 지어야 한다고 함
마침 부처님이 계신 수도원에 식당이 없으니 너가 식당을 건립해라. 돈이 없다 하니 공주신분이니까 패물을 팔아서 해라.수도원 건립불사를 해라.
지어지는 동안 설겆이 ,청소를 하게 했다. 궂은 일. 행자 때 많이 하는 것.
한 동안 하니까 병에 차도가 오기 시작. 과거생의 업장이 묽어지는 것.
한 주먹의 소금이 과거생의 병이라면 공덕은 물을 섞는 것.
짠물이 마실만한 물이 되는 것이죠.
공사할 동안 더욱 신심이 나서 경전도 외우고 수행도 하면서 오빠말대로 하니까 되는 구나하며 한편으로 창소도 하고...
준공 때 다 낫았다. 부처님이 불러서 원인을 말씀해 주심.
전생에 바라나시 국왕의 첫째 왕비였는데 왕이 총애하는 무희가 있었다.
질투하여 무희를 괴롭힐 궁리. 할퀴고 여인의 옷,방,침상에
나쁜 것(까완초)을 뿌리고 등뒤에 뿌리고 해서 가려워서 여인이 오랫동안 고생. 다음생에 문둥병으로 과보.
인과응보를 이야기하면
많은 분들이 현생만 놓고 보와요.
도대체 법없이도 살 내가 하는 일마다 안돼
또 어떤 사람은 보면 아주 못된놈인데 하는 일마다 잘돼 그러면 못되게 살아야 잘되는건가 착각을 할 수가 있어요.
불교에서는 삼세양중인과!를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인과는 한생만 놓고 보면 답이 안나와요
과거,현재,미래 삼생을 놓고 보아야 답이 나오고
양중인과는 지금 내 상황은 연이잖아요.
연은 환경. 인은 과거에 내가 지은 것이고.
과거의 인이 현재의 연이고, 현재의 인이 미래의 연이다.
지금 자체가 바로 인이면서 연이기도 한 거에요 그래서 양중인과에요.
주어진 상황,연에도 만족도 해야겠지만
지금 내가 어떻게 살아가는냐(-인)에 따라서 업그레이도 될 수도 있고 다운될 수도 있다.
출신에 의해서 귀천이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행위에 의해서 귀천이 정해진다
천박한 행위를 하는자가 천박한 사람이고
고귀한 행위를 하는이가 고귀한 사람이다
이게 무아설이에요.
무아설은 고정된 내가 없기때문에 정해진 바가 없기때문에
내가 어떻게 행동하는냐에 따라서 정해지는 거에요.
비록 왕비였지만 왕비로서 질투심을 일으켜서 그런 악행을 저질렀기때문에
다음생에 자기가 역시 그런 고통을 겪는 것이죠.
출신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과 행위이다. 고귀한 행위를 하는 자가 고귀한 사람이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조용히 그 말씀을 해주시고 게송을 읊어줍니다.
분노를 포기하라
자만심을 버려라
모든 집착으로부터 벗어나라
몸과 마음에 집착이 없는자는
고통의 불행에 떨어지지않는다
분노,자만심,집착 이런 것이야말로
병고를 비롯한 모든 고통의 원인입니다.
고통에 떨어지지 않을려면 사실은 몸과 마음의 집착을 쉬어야합니다.
일시적인 방법은 여러가지 쓸 수 있겠지만
약에 의존하다던가,신에 의지한다던가
술에 의존한다던가 하는 결국은 밖에 의지하는 것이죠.
그것이 정신적이든,물질적이든
일시적일 수는 있어도 궁극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것이죠.
몸과 마음의 집착을 없애는 방법.그런 곳이 절(수행도량)이 필요한거죠.
수행도량에서 수행을 하는거죠.
많은 수행법 중 세 가지로 압축. 3대수행!
1. 성품보기 즉 자기를 바로 보는 수행,본성은 공한 것이다 = 참선법
2. 마음을 바로 보기. 마음의 촛점을 인중에 두는거죠.
마음은 본래 실체가 없기때문에 자기가 가있는 곳에 있습니다. 쉬운 것은 들숨 날숨을 관찰.
들숨 날숨의 기둥에 마음챙김의 밧줄로 묶어서 본다.
마음은 묶어야 보입니다.
마음은 그냥 놔두면 말처럼 뛰어다니고 원숭이처럼 그냥 왔다갔다하기때문에
왜냐하면 몸은 여기 앉아있으면서도 마음은 하도 바빠가지고
미국에도 갔다올 수있고 집에도 갔다올 수있고 월악산에도 가죠.
과거에도 가고 미래에도 가고 정신이 없어요. 그래서 마음을 묶어야 되어요.
3. 몸보기!몸뚱이 바로 보기. 몸을 진정해서 보아야하는 것이고 그것은 해체해서 봄.
금강경에
아어왕석절절지해시
약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응생진한
내가 옛적에 마디마디 사지를 베일때에
만약 상인상중생상수자상이 있었으면
응당 성내고 원망함을 내었으리라
소백정이 부위별로 소를 잡듯이
힘줄은 힘줄대로 살은 살대로 뼈는 뼈대로 분해하듯이
그것처럼 우리 몸뚱이를 부위별로 샅샅이 이런식으로 분해하다보면
이것이 우리가 몸에 가지고 있는 애착이 쉬게됩니다.
몸을 분해해서 보고
마음을 묶어서 보고
성품을 곧바로 보기
로히니공주의 삼생이 다나와요.
과거생에는 바라나시 국왕의 정비였다가
질투심에 눈멀어 남을 해코지하여
금생에 고통을 겪게되지만
큰공덕을 지어
고통을 벗어나게 되었다
그 고통을 벗어나는 비결은 큰 공덕을 짓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수행을 하거나 공양을 할 수있는 공양간을 패물을 팔아서
헌납하고 직접 지저분한데를 털고 닦죠.
청소나 설거지가 마음을 닦는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닦이는 것이고 좋은 수단이다.행자때 화장실설거지할려고 중되었나 하는데
내 마음 그릇을 닦는다고 생각하면 닦으니 흥겨워지더라.
행자때 지은 복으로 평생 먹고 산다는 말이 있습니다.
화장실 청소를 하더라도 내마음의 도량을 청소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해보세요.마음이 닦입니다.
마음은 고정된 처소가 없기때문에 마음은 향하는 곳에 있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복덕과 수행.
복덕을 짓는 것과 수행을 하는 것
몸과 마음과 성품을 제대로 보는 것 이게 핵심입니다.
로히니 공주의 내생이야기
다음 생애에는 현생의 공덕으로 남을 질투할 필요없는 천상의 미녀로 태어났다.
4명의 천신들의 경계지역에 태어남. 4명의 천신들이 서로 양보하지않는
내여자라 서로 다투게 됨.
신들이 제석(삭가)천왕에게 가서 중재해주세요.사꺄천왕도 반합니다.
사까천왕이 천신들에게 물어봅니다 너희들은 로히니를 보고 어떤 마음이 들었느냐?무엇을 느꼈느냐?
1. 마치 전쟁을 알리는 북이 둥!둥!둥!하고 저의 심장을 때리는 것 같았습니다.
2. 마치 높은 산골짜기에서 쏜살같이 흐르는 물보다 제 피가 더빠르게 흐르는 것을 느꼈습니다
3. 저는 그녀를 본 순간 제 눈알이 튀어 나올 뻔 했습니다.
4. 저는 그녀를 본 순간 제마음은 탑꼭대기에 걸려있는 깃발보다 더 펄럭거려서 진정시킬 수 없었습니다.
사까천왕은 이를 듣고 나서
"친구들이여 그대들의 마음은 사랑의 열병으로 불타고 있구나
하지만 내 마음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다.
나는 그녀를 얻으면 살고 없으면 죽어버릴 것이다".
그 말을 들으니 천신들은
"대왕이시어 당신이 죽으면 절대로 안 됩니다."
그래서 로히니를 사가천왕에 바치고 되돌아갔다.
제석천왕의 가장 사랑하는 아내가 되었다.
로히니가 "우리 놀러가요" 하면 절대 거절할 수 없었다.
이런 표현까지 경전에 있다.
여러분들도 남편한테 "우리 놀러가요" 해가지고 절대 거절못하면
굉장히 사랑하는거고
이핑계 저핑계 대면 조금 사랑하는거고
연애할때는 아마 그랬을 거에요.
놀러가요 말 하기 이전에 이전에 저쪽에서 먼저 놀러가자그러죠.
후생에는 남을 질투할 필요가 없는 최고의 아름다음과 매력을 가진
그런 여인으로 태어나서 천신들과 천왕의 사랑을 한몸에 받게되는
이런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한생만 놓고 보면 아무래도 빡빡해지죠.금생에 다 해야되니까요.
그런데 사실 한생만 놓고 볼 사람은 한분 밖에 없어요.아라한!
아라한은 후생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금생에 공부를 다 해 마쳤기기때문에 다시 안태어나요
여러분들도 아라한과를 증득한 사람이 아니라면
한생만 놓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다음생도 있고 전생도 있고 계속 이어지는거에요.
그렇게 생각하고 여러 생을 보게 되면 호흡이 길어진다.
너무 빡빡하게 살 수는 없고 꾸준히 공덕을 지으며 살아야되겠구나.
또 지난번에 이야기했던 것처럼
말리카왕비가 어떤 여인은 잘생기고 못생겼습니까?
부처님께서
전생에 화를 잘내는 여자는 못생기게 되고
"화를 잘내는 여자는 추하게 태어난다"
마음을 바르게 쓰면 반듯하게 잘생겨진다. 했잖아요
그것처럼 우리가 어떤 마음을 연습하느냐에 따라
받게되는 거에요.
과거의 인이 현재의 연으로 나타나고
현재의 인이 미래의 연으로 나타난다.
로이니 공주는 현생이 이미 치료되었으니까
금생에 받고도 남으니까 내생에까지 이어지는거에ㅛ.
공덕을 지을 때에는 흠뻑 지으세요.
짓다말다 이러지말고 흠뻑 지어놓아야
물이 차야 넘치듯이 선과를 받는거죠.
삼세양중인과를 기억하고
현재의 모습, 상황은 이것은 다 내작품이다.
내작품이라고 해야 누가 고칠 수 있어요?
내가 고칠 수 있는 거에요.
만약에 신의 작품이다라고 하면 신이 고칠 수 있어요.
나는 못고쳐.
내가 할 수있는 일은 구걸밖에 없어요.
제발 고쳐달라고...고쳐주세요
불교에서는 그렇게 이야기 안하죠.
내작품이다 그렇기때문에 내가 고칠 수있다.
첫번째는 내가 지금 주어진 연을 감수해야 됩니다.
달게 받아들여야 해요.
두번째는 안주할 것이 아니라
감수하는 것과 안주하는 것 달라요.
일단 감수하고 안주하지말고
자기가 지금부터는 새로운 인을 지어서
좀 더 앞으로는 업그레이드 시켜야겠다.
로이니공주처럼 엄청난 공덕을 지으면 업그레이드 되는 거에요.
남을 질투해가지고 어리석은 행동을 했지만
이제는 질투할 필요가 없어졌잖아요.
이제는 남들이 질투하는 미모를 갖게 되잖아요.
첫번째는 나에게 주어진 연을 감수(달게받고)하되
두번째는 그것에 안주하지말고 새로운 인의 공덕(업그레이드되는 수행)을 지으세요.
공덕은 큰게 아니라 간단해요.마음가짐을
"공덕은 남이 나를 기쁘게 해주기를 기다리지 말고
내가 먼저 남을 기쁘게 해주자."
이런 마음가짐을 가지고 살면 공덕을 쌓게되어요.
그렇지않고 남이 나를 기쁘게 행복하게 즐겁게 해주기를 기다리는 것은
거꾸로는 공덕을 까먹는 것이에요.
플러스 통장을 만들것이냐 마이너스통장을 만들것이냐
이게 자기한테 달려있는 거에요.
이게 공덕을 쌓는 비결입니다.꼭 패물을 다 안팔아도 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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