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9년 겨울. 고등학교 1학년 최석호는 경주 분황사에서 학기말 시험을 준비하다가 주지스님을 만났다. 도문 주지스님은 그의 비상함을 눈여겨 보아왔다. 몇 번 출가를 권유했다. 하지만 머리가 좋고 과학자가 꿈인 최석호는 출가를 망설였다. 도문 스님은 그런 최석호를 불러 세웠다. “너 어디서 왔어?” “학교에서 왔습니다.” “학교 오기 전에는 어디서 왔어?” “예. 집에서 왔습니다.”

선문답이 계속 이어졌다. “어머니 뱃속에서 나오기 전에는?” “모르겠습니다.” “그래, 너 어디로 갈 거니?” “학교 도서관에 가야 합니다.” “도서관에 갔다가는?” “예? 집에 갈 것입니다.” 또다시 선문답이 이어졌고, 최석호는 결국 “죽습니다”라고 답했다. “죽은 뒤에는?” “모르겠습니다.” 도문 스님은 죽비를 내려치듯 쩌렁쩌렁한 목소리로 야단쳤다. “야 이놈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는 놈이 바쁘긴 왜 바빠?”

그 스승에 그 제자. 깨달음의 죽비를 맞은 최석호는 출가했다. 도문 스님에게 사미계를 받고 법륜이라는 법명을 받았다. 법륜 스님은 수행 공동체 정토원(1988년), 국제기아·문맹퇴치 민간기구 JTS(1994년), 환경운동 단체인 에코붓다(1994년), 국제 평화·인권·난민지원 센터 좋은벗들(1999년), 평화·통일 정책을 연구하는 평화재단(2004년) 등을 설립해 이사장을 맡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삶의 상처를 치유하고 깨달음을 주는 ‘즉문즉설’ 법문으로 유명하다. 그의 입을 통하면 어렵기만 한 불교 경전도, 풀릴 것 같지 않던 부부·동료 관계 같은 고민거리도, 알기 쉽게 속시원하게 풀린다. 눈높이 법문인 셈이다. 지난해 펴낸 <스님의 주례사>는 스테디셀러 반열에 올라섰다. <행복한 출근길> <답답하면 물어라> <스님, 마음이 불편해요> <행복하기 행복 전하기> 등 즉문즉설집은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좌와 우, 가족과 민족, 통일과 환경을 넘나드는 법륜 스님을 부처님오신날을 일주일 앞둔 5월3일 평화재단 사무실에서 만났다.

   
ⓒ시사IN 윤무영
법륜 스님은 즉문즉설을 하면서 다른 종교 교리도 많이 인용한다. 진리에 접근하면 되지, 기독교 언어냐 불교 언어냐는 중요하지 않다고 믿기 때문이다.


어제 오후에는 김해, 저녁에는 부산에서 강연이 있었다.

5월 한 달 동안 강연이 30회 잡혀 있다.

1년에 몇 번 정도 강연하나? 해외에도 자주 나가던데?
국내에서는 150번 정도 강연을 다닌다. 1년 가운데 5개월 정도는 해외에 머물고. 1월에는 주로 인도, 2~3월에는 스리랑카·인도네시아·캄보디아 등 동남아에서 보내고, 8월에는 중국 역사 기행을 다닌다. 그러다가 9월에는 미국 전역에서 순회 법회를 한다(스님은 1993년 인도의 최하층민이 사는 둥게스와리에 학교와 병원을 세웠다. 자국민들도 접촉을 꺼리는 하층민을 이방인이 보듬으면서 인도에서 화제가 되었다. 또 필리핀 민다나오 섬 29개 마을에 학교를 짓기도 했다. 캄보디아·인도네시아·스리랑카·네팔·몽골·라오스·베트남·미얀마 등 아시아 15개국으로 구호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2002년 라몬 막사이사이상을 받았다).

좋은벗들·JTS·평화재단 이사장 등 한반도 평화를 위한 활동도 한다. 시작한 계기는?

1993년도부터 청년·교사들과 고구려 유적 답사를 다녔다. 통일에 대한 민족 의식과 역사 의식을 키우기 위해 시작했는데, 1995년 가이드가 북한 식량 문제가 심각하다고 했다. 처음에는 안 믿었다. 뭘 얼마나 굶어죽겠냐 싶었다. 배를 타고 국경 지대를 돌아보면서 헐벗고 영양실조에 걸린 북한 아이들을 직접 보았다. 그때 모르는 것이 가장 먼 것임을 깨달았다. 인도까지 가서 다른 나라를 도우면서 실상을 모르니까 북한을 돕지 못한 것이었다.

   
ⓒ뉴시스
JTS가 벌인 ‘기아·질병·문맹에 놓인 어린이 돕기 캠페인’에 참여한 연예인들.

올해 북한 식량난이 심하다고 언급했다. 스님이 파악한 상태는 어느 정도인가?

1995~1998년 ‘고난의 행군’ 시기에 식량난이 가장 심각했다. 국제사회 지원도 있고 남북관계도 개선되면서 극복했다. 2006년과 2007년에 연속 홍수 피해를 입은 데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2008년 한국의 지원이 끊기면서 ‘고난의 강행군’이 있었다. 지난해 홍수가 발생하면서 올해는 북한 주민들 입을 빌리면 ‘고난의 초강행군’이라고 한다. 1990년대만큼은 아니지만 2008년보다는 어려운 것 같다.

스님의 행보를 두고, 진보·보수 양쪽 모두 싸늘한 것 같다.

‘JTS’는 북한에 조건 없이 인도적 지원을 한다. ‘좋은벗들’은 북한 인권 상태를 국제사회에 알린다. 진보 쪽은 좋은벗들을 반북 단체로 보고, 보수 쪽은 JTS를 퍼주기 단체로 본다. 우리는 비판할 건 비판하고 지원할 건 하자는 것이다. 북쪽을 비난하거나 그렇다고 두둔할 이유도 없다. 다만 북한 주민들의 삶을 있는 그대로 객관적으로 접근하려고 한다(스님의 북한 관련 정보는 정확하고 풍부하기로 정평이 나 있다. 2009년 북한 신의주에서 신종플루가 발생한 것을 가장 먼저 전한 것도 정부가 아닌 ‘좋은벗들’이었다).

MB 정부의 대북 정책을 평가한다면?

한마디로 말하면 대북 정책은 있는데, 통일 정책은 없다. 우리가 도와주어서 얻어먹는데 어디서 큰소리치느냐, 버릇을 고쳐주어야 한다는 식이다. 도와주면 고맙다고 인사하든지, 도와달라고 사정하든지 하라는 식으로 이른바 ‘갑·을 관계’를 북한에 요구한다. 북쪽은 지금 굶어죽었으면 죽었지 구걸할 입장은 아니라고 한다. MB 정부가 내세운 ‘비핵 개방 3000’은 어떻게 비핵을 할 것인지가 아니라 핵을 가지지 않으면 지원해준다는 논리에 기반하고 있는데, 쉽게 말하면 ‘인천에 배만 들어오면 부자다’라는 것과 같다. 누가 옳고 누가 그르다고 할 수는 없다. 북쪽 지도자라면 남쪽에 요청해서라도 주민을 먹여 살려야 하고, 남쪽 지도자라면 요청을 안 해도 지원해야 한다. 2000만 동포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이들을 내 동포 우리 동포로 여기는 마음이 중요하다.

   
ⓒ뉴시스
법륜 스님(가운데)이 2008년 6월에 열린 ‘미얀마 사이클론 희생자들을 위한 천도재’에 참석해 기도하고 있다.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태도는 즉문즉설과도 통하는 것 같다.

즉문즉설은 인생 상담과는 조금 다른데, 위로가 핵심이 아니고 깨우침이 핵심이다. 깨우침이 중요하니 말이 좀 강하다. 잘못 들으면 야단치는 것처럼 비칠 수도 있다. 즉문즉설은 생각을 바꿔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남편이 술을 마셔서 괴롭다고 하면 보통은 ‘아이고, 얼마나 힘드냐’고 위로하는데, 난 ‘남편이 술 먹는데 당신을 괴롭히려고 술을 마시느냐, 아니면 제가 마시고 싶어 마시느냐, 그런데 왜 당신이 괴로우냐’는 식으로 도전적으로 얘기한다.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살 수도 있지 않으냐는 깨우침을 주기 위해서이다. 술 먹는 남편을 두둔하자는 게 아니라, 질문자가 그 상태에서 자유롭고 행복해질 수 있게 깨우쳐주는 것이다.

즉문즉설을 하다보면, 직장·가정 문제 같은  개인 질문을 많이 받을 것 같다.

다양하다. 사회문제도 있고, 불교 교리나 생명·자연과학 등 다채롭다. 일반적인 강연은 강사가 준비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데, 즉문즉설은 청중과 함께 만들어가는 깨달음의 과정이다(통일운동을 하는 법륜 스님과 즉문즉설을 하는 법륜 스님을 동명이인으로 알고 있는 사람도 많다. 큰 이야기와 작은 이야기를 융화시키는 스님의 활동은 스승들로부터 받은 영향이 크다. 법륜 스님의 스승은 조계종 원로회의 원로의원이자 대종사인 도문 스님. 도문 스님의 큰 스승은 용성 스님이다. 용성 스님은 3·1운동 당시 민족 대표 33인 가운데 불교계 대표였다. 용성 스님은 ‘불교의 지성화·대중화·생활화’라는 유훈을 남겼다. 법륜 스님의 ‘바른 불교·쉬운 불교·생활 불교’ 운동도 그 연장이다).

스님의 즉문즉설을 들어보면 다른 종교 교리를 가지고도 답변을 한다.

법회하면서 요즘은 성경도 많이 인용한다. 기독교 신자나 천주교 신자를 위해 성경을 인용하면 바로 이해한다. 기독교 신자가 종교를 불교로 바꾼다고 고통이 해결되는 게 아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에 궁극적으로 다가가면 해결된다. 진리에 접근하면 되지, 기독교 언어를 쓰느냐 불교 언어를 쓰느냐는 중요한 게 아니다. 일본 사람이 날 좋아한다고 국적을 한국으로 바꾸라고 하지는 않는다. 천주교든 기독교든 종교를 선택하는 것은 자유이다.

최근 사회 참여 활동을 하는 연예인 김여진씨로 인해 JTS가 주목된다. 배종옥씨나 한지민씨 등도 JTS에서 활동하는데, 여성 연예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것 같다(웃음).
우리가 보통 생각할 때 연예인들은 다 잘살 것 같은데, 그렇지 않다. 그들도 사람이라서 나름 고뇌가 있다. 그렇다고 고뇌를 공개적으로 털어놓지 못한다. 말 못하는 고뇌를 많이 안고 산다. 그런 고뇌는 평범해지는 사람으로 돌아갈 때 해결되고 그러면서 또 본인이 행복해진다. 평범해지면 자기 고뇌도 해결되고, 오히려 사람들이 더 좋아하더라. 그런 연예인들의 모임이 JTS 안에 있다.

취업난에 빠진 젊은이들에게 즉문즉설식 답을 준다면?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아무리 어렵다고 해도 (한국 사람이면) 베트남 사람이나 중국 사람보다 살기가 낫다. 베트남 사람들은 불법 입국해서 돈을 번다. 그런 측면에서 좌절·절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대한민국 국적 자체가 부자나 다름없다. 두 번째로, 빈곤은 상대적 빈곤이지 절대적 빈곤이 아니다. 젊은이들의 눈은 이른바 의사·변호사가 되거나 재벌 회사에 취직하거나 공무원이 되는 데 가 있다. 문제는 젊은이 10명 가운데 2명 정도만 이런 직업을 가진다는 점이다. 남은 8명은 어떻게 할 것이냐? 이들을 위한 사회적인 정책이 있어야 한다. 불평만 하지 말고, 또 스펙을 쌓아서 개인적으로 해결하려고만 하지 말고 국가 정책의 변화를 가져오도록 젊은이들이 나서야 한다. 개인적으로 자기만 살아남겠다는 태도는 젊은이로서는 좀 비겁하다. 젊은이들이 헌신해야 세상이 변한다. 도전적인 실험정신이 젊은이들에게는 필요하다.



도전적인 실험정신은 스님의 삶에서도 읽힌다. 법륜 스님은 1969년 출가했지만, 학교는 계속 다녔다. 고등학교 2학년 때 동국대 불교학과 이기영 박사로부터 불교대학 1·2학년 교재를 받아와 공부했다. 고등학교 3년 때는 불교대학 3·4학년 교재로 자습했다. 스승 도문 스님은 “넌 수재여서 동국대 불교대학에 수석으로 합격할 것이다. 동국대 교수로 활동하다가 총장을 거쳐 문교부(지금의 교육부) 장관이 되어 국민에게 이바지하라”고 권했다. 하지만 법륜은 스승의 뜻을 거절했다. “‘도문(스님) 대학’을 나왔으니 그만입니다. 세상 속으로 들어가 수행하겠습니다.” 엘리트 코스를 거부한 법륜은 그렇게 세상 속으로 스며들었다.

세상 속에 스며든 법륜 스님은 법사로 활동했다. 조계종의 종헌·종법상 6개월 행자 교육과 4년간 기본 교육을 받아야 승적을 받을 수 있다. 그는 그 시간을 세상 속에서 부대끼며 보냈다. 1991년, 보다 못한 도문 스님이 “절 밖에 있었으니, 절 안에서 활동하라”고 권했다. 법륜 스님은 “도에 안팎이 있습니까?”라고 답했다. 출가 때처럼 선문답이 이어졌다. “도에는 안팎이 없지.” “그런데 왜 안에서 활동하라고 하십니까?” 이번에도 큰스님은 버럭 고함을 쳤다. “야 이놈아, 네가 밖을 고집하니까 안이 생기지 않느냐.”

스승의 죽비는 그를 또 깨쳤다. 도에 안팎이 없다는 논리로 자기가 밖을 고집하고 있었다는 걸 알아차렸다. 다시 머리를 깎고 비구계와 보살계를 받고 수행자가 득도한 큰스님한테 깨달음을 인정받는 전법게를 받았다. 스승은 몇 달 머무르며 승적을 가지라고 했다.

그러나 세상은 그를 그대로 두지 않았다. 승적보다는 굶주리는 사람들이 더 눈에 밟혔다. 그 길로 그는 인도로 떠났다. 그런 제자를 두고 도문 큰스님은 “전 세계 불교 포교의 기점을 형성하고 있으니, 무엇이라고 말할 수 없다”라고 감쌌다.

 

생명 살리는 일보다 다른 급한 일은 없다

오늘 인사동 거리에는 바람이 많이 불었다. 햇볕있는 곳에 있어도 바람이 불어 추운데 인사동 햇볕없는 거리는 바람이 세게 불었다. 그곳에서 북한의 어린이에게 4도씨의 사랑을 전하는 거리모금 캠페인이 있었다. 둘째딸 해주의 중학교 휴학 조건 중 하나가 한달에 한번 있는 제 3세계와 굶주리는 북한 어린이 돕기 거리모금에 나가는 일이었다. 헌데 지난 9월과 10월은 일본가는 일과, 검정고시가 겹쳐 못갔다.

 

11월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가야한다고 말해놓고 있었는데 하필 해주의 생일잔치와 또 겹쳤다. 원래 내일이 생일인데 친구들을 토요일날 초대해서 일요일까지 논다. 늘 그랬다. 일요일날 합류해서 놀 친구도 있다고 하는 걸 제가 약속된 대로 거리모금에 나가야 한다고 했다. 해주도 두번이나 어겼던 것이 미안했는지 순순히 가겠다고 한다. 또 다행이 해주 친구 규인가가 따라가겠다고 마음을 냈다.

 

아이들이 새벽 3시까지 귀신이야기와 학교 뒷담까느라 잠을 설쳤다. 해주는 생리통까지 겹쳐 컨디션이 말이 아니었다. 허리를 너무 아파하는데 가지말자 할까 하다가 그래도 가기로 했다. 날이 너무 추워 거리모금을 사람들이 많이 나오지 않을 것 같아서다. 하지만 가보니 사람들이 엄청 많이 나왔다. 학교 선생님이 학생들을 몽땅 데리고 나오기도 했다.

 

<거리 모금 나온 딸과 친구>

 

<학교 아이들이 몽땅^^ 학생도 멋지고, 샘도 멋지다>

 

나도 3개월 넘게 거리모금을 나오지 않아 모금통을 들고 거리로 나서는 일이 또 낯설다. 두근거리기도 하고, 거절하는 사람들을 보면 화가 나기도 한다. '또 시작이구나. 이놈에 업식은' 이란 생각을 하면서 웃으며 끊임없이 말한다.

 

"천원이면 굶주리는 어린이 한명을 일주일간 살릴수 있습니다. 도와주고 가세요"

 

바람에 머리가 아파온다. 감기가 몸안에 파고드는 걸 느꼈다. 손도 얼었다. 입도 잘 돌아가지 않는다. 외면하는 사람들에게도 고개를 구십도로 숙이며 인사를 하면서 갑자기 울컥 올라온다. 가끔 거리모금을 할 때 울컥 눈물이 올라올 때가 있다. 특히 '굶주리는 어린이'라는 단어에서 그렇게 내 마음이 아프다.

 

외면하는 것을 넘어 말을 함부로 하는 사람들에게서 받는 상처도 있다. 걸인까지는 아니더라도 아랫사람 대하듯 말을 내뱉고 가는 사람도 있다. 아직 내 수준이 그런 사람과 만나면 입이 얼어붙는다. 찬바람을 몰고 던지듯 가는 어떤 아저씨에게 말문이 막혔다. 그때 든 생각이 '나도 우리집에서는 귀한 딸이고, 엄마다'라는 마음이 확 올라온다. 하지만 동시에 '나는 지금 굶주리는 북한 어린이를 돕기 위해 이 자리에 섰지, 내 자존심 세우려고 이 자리에 나온게 아니다' 싶어 다시 사람들에게 다가간다.

 

<소중한 천원, 굶주리는 어린이들에게 잘 전달하겠습니다>

 

거리모금은 진짜 내 인생을 성장시켜준다. 해주는 생리통과 추위에 얼어붙었다. 그래도 제법 많이 모았다. 해주와 해주친구가 내 모금통을 보고 "엄마는 완전 잡초야. 진짜 많이 모았다" 부러워 한다. 나는 다른 사람에 비해 잘 모으는 편이다. 마음을 모아 한다. 다른 사람도 건성으로 하지 않겠지만 나는 진심으로 마음을 모아 한다. 중간에 힘들어서 목소리로만 도와달라고 할 때가 있는데 그때는 진짜 모금이 안된다. 마음이 가 있을때와 목소리만 있을때가 다르다.

 

거리모금을 처음 해본 해주 친구는 머리깎을 용돈 6천원을 다 털어서 모금함에 넣었다. 나도 거리모금을 나가기 전 먼저 모금함에 나부터 먼저 모금함에 돈을 넣는다. 왜냐면 나부터 도와야 한다는 생각에서다. 1시간 30분간 모금을 끝내고 두 딸들과 나누기를 했다. 처음 해본 해주 친구는 앞으로 거리모금에 나오겠단다. 누군가를 돕는다는 것이 이렇게 마음 뿌듯한건지 몰랐단다. 그리고 천원으로 일주일간을 살릴 수 있다는 맨트를 할 때 울컥 올라왔단다. 해주는 생리통때문에 너무 힘들었는데 하고 나니 힘들어도 오길 잘했단다.

 

<북한어린이에게 목도리를 짜주세요>

 

 

<북한 어린이들에게 4도씨의 사랑을 보내주세요>

 

해주 친구에게 북한 어린이에게 줄 목도리 뜨기를 선물로 줬다. 잘 떠서 주겠단다. 우리 해주나 해주 친구나 봉사점수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 우리 아이들은 대안학교를 다니니 봉사 점수 신경안써도 된다. 진짜 자기 마음을 내서 나오는거다. 그래서 더 기특하다. 물론 엄마의 휴학조건에 붙어 나오긴 한 거지만 얻어가는 것이 많아 보인다. 

 

솔직히 추워서 애들이 굳이 안가겠다고 하면 나도 핑계삼아 안갈 마음도 있었는데 고맙다. 아이들 덕에 죽어가는 생명을 살렸다. 다음에도 무슨 일이 있어도 셋째주 일요일 오후 2시는 시간을 비워둬야겠다. 생명 살리는 일보다 다른 급한 일은 없다.

 

 

 

<춥지만 대학생들도 힘 모아>

<영하의 날씨에도 굴하지 않는 소중한 사람들>

 

 

 

 

 

송광사

 

 

그냥 걷기만 하세요 - 법정스님

 


한 걸음, 한 걸음 삶을 내딛습니다
발걸음을 떼어 놓고 또 걷고 걷고..

지금까지 그렇게 살아왔지만
짊어지고 온 발자국은 없습니다

그냥.. 가 버리면 그만인 것이
우리 삶이고 세월입니다

한 발자국 걷고 걸어온 그 발자국
짊어지고 가지 않듯

우리 삶도 내딛고 나면 뒷발자국
가져오지 말았으면 합니다

그냥 그냥 살아갈 뿐..
짊어지고 가지는 말았으면 하고 말입니다

다 짊어지고 그 복잡한 짐을 어찌 하겠습니까..
그냥 놓고 가는 것이 백번 천번 편한 일입니다

밀물이 들어오고 다시 밀려 나가고 나면
자취는 없어질 것입니다

그냥 내버려 두세요
애써 잡으려 하지 마세요

없어져도 지금 가고 있는 순간의 발자국은
여전히 그대로일 겁니다

앞으로 새겨질 발자국, 삶의 자취도
마음 쓰지 말고 가세요...

발길 닿는 대로 그냥 가는 겁니다
우린 지금 이 순간 그냥 걷기만 하면 됩니다


 

Sarah Bright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