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1. 28. 18:21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화엄경·보현행원품
수행의 길
보살의 길은 험난한가
불자는 자신이 불성의 실현자이며 삼보의 가호를 받는 자임을 믿는 자이다. 그는 줄기찬 행으로 불성 본분을 실현해 간다. 그래서 불자는 성불의 길을 가는 자라고 하고 또는 불국정토를 이루는 역군이라 한다. 불자는 꿋꿋한 신념으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행동으로 살아가며 이 땅에 빛이 되고 역사의 개척자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불자의 영광스러운 앞길에 영광과 고난이 함께하고 있는 것을 곧잘 예상한다. 세속사회에 순응하기보다 거슬리는 삶이기에 불자의 길은 어렵다고 한다. 드높은 이상을 세간에 실현하는 것은 어려움의 길이라고들 생각한다. 그리고서 보살의 길을 어려움의 길, 고난의 길로만 알고 있는 것이 아닐까?
그러나 보살의 앞길이 과연 고난의 길일까. 살펴볼 일이다.
보살이 행하는 길, 반야바라밀의 진실에 고난과 장애가 있는 것일까. 원래로 반야 진실 앞에는 일체 무장애다. 청정 원만이 원모습이 아닌가. 그렇다면 보살이 반야바라밀의 진실의 길을 가고 있을진대 어디메에 고와 재난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인가.
부처님께서도 명백하게 반야바라밀을 행하는 보살이 가는 길에 일체 장애가 없다고 말씀하시고 계시지 않는가.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있어, 반야바라밀을 수지, 독송하고 실바야심을 여의지 않으면 군사가 싸우는 군진중을 가더라도 목숨을 잃거나 다치지도 않는다….. 왜냐하면, 이 선남자 선여인은 바라밀을 행하여 탐진치사견의 칼이나 화살을 없앴기 때문이다.
또한 반야바라밀을 수지, 독송하고 실바야심을 여의지 않으면 설사 독약을 만나거나 불구덩이나 물에 빠지거나 칼로 죽이려 하여도 이 사람은 다칠 수 없느니라. 왜냐하면, 반야바라밀은 대명주이기 때문이니라.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이 대명주를 배우면 스스로도 괴로움이 없고, 남도 괴롭게 하지 않아 둘이 다 편안 하리라….]
<마하반야바라밀경 대명품>
참으로 명백한 선언이시며 확고한 증언이시다. 불보살의 반야바라밀을 배우고 그 가르침을 바르게 기억하고, 잊지 않으며, 흔들림없이 행하는 곳에 일체 장애는 본래무(本來無)를 나타내게 되는 것이다. 반야바라밀 행자에게는 삼독 사견의 뿌리가 없으므로 군진 중에서도 위험이 없다 하셨으니, 부처님 법을 바로 믿고 행하는 일점이 요긴한 것이다. 반야바라밀을 바로 믿고 배워서 실천하는 이 한 점에 보살의 무장애는 실현되는 것이다.
불자는 모두가 성불을 지향하고 정불국토의 구현을 기약한다. 그리고서 수많은 수행. 난행을 불구하고 정진한다. 그러나 우리들은 일체 육체적. 물질적. 감정적. 장애는 본래 무(無)이며, 부처님의 원만 구족한 대자재 광명 뿐인 반야바라밀 법문에 대해서는 등한히 하지 않았는가. 여기에서 보살의 길은 고난의 길이라고 하는 말이 있게 된 것으로 보인다.
우리들은 모름지기 반야바라밀 법문을 배워 보살의 무장애를 증거하고 정불국토 구현에 뛰어들어야 할 것이다. 바라밀 보살에는 고난이 없고 장애가 없고, 일체 성취뿐이라는 확신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특별히 유념할 것은 부처님 말씀에 반야바라밀은 대명주이며, 무상 대명주라 하신 점이다. 대명주란, 원래는 법문을 몸에 표현한 것을 의미한다. 반야바라밀의 법문을 입으로 외우고 생각으로 헤아리는 것만으로는 안된다. 반야바라밀 법문을 몸으로 표현하여야 명주의 위덕을 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점에서 우리는 보살도를 닦되 반드시 반야바라밀을 배워 정견(正見)을 가져야 하겠으며, 또한 반야바라밀 법문을 행동으로 표현할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불자의 길, 보살의 길은 다시없는 영광의 길, 수승한 길이다. 스스로 빛나고 세간을 빛내며, 역사와 시대를 빛내는 위대한 일이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고난의 길은 아니다. 일체 장애가 끊인 바라밀의 위신력을 행하는 길이다. 우리 모두 보살의 길에 매진하자. 그리고 고행의 길이라는 생각들을 털어버리자. 그래서 여래광명 실현자로서 위대한 불자, 평화 진실을 구현한 영광 국토의 구현자로서의 긍지를 새로이 하자.
<86>
광덕 큰스님 지음 빛의 목소리 p316 – p319 수행의 길에서, 불광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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